주식/ETF 소개

다우지수 ETF 정리(DIA, DDM, UDOW) - 전통적인 미국 시장 지수를 추종하는 ETF!

  • -
반응형

다우지수 ETF 정리

다우지수 ETF 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미국 시장 3대 지수 중 하나인 다우지수를 추종하는 ETF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해요. 미국의 대표적인 시장 지수에는 S&P500, 나스닥, 다우지수가 있어요. 그중 가장 역사가 오래된 시장지수는 바로 다우지수예요. 정식 명칭은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에요. 미국의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30개의 우량기업 주식 종목들로 구성되고 있어요. 나스닥이 기술주, 성장주를 주로 포함하고 있는 지수라면 다우지수는 가치주를 주로 담고 있다고 말할 수 있어요. 오늘은 다우지수를 추종하는 ETF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다우지수 구성 종목

3M(MMM) 아메리칸 엑스프레스(AXP) 애플(AAPL)
보잉(BA) 캐터필러(CAT) 셰브론(CVX)
시스코 시스템즈(CSCO) 코카콜라(KO) 다우 케미칼(DOW)
엑슨모빌(XOM) 골드만삭스(GS) 홈디포(HD)
인텔(INTC) IBM(IBM) 존슨앤존슨(JNJ)
JP모건 체이스(JPM) 맥도날드(MCD) 머크(MRK)
나이키(NKE) 마이크로소프트(MSFT) 화이자(PFE)
프록터 앤 갬블(PG) 트래블러스(TRV) 유나이티드헬스그룹(UNH)
비자(V) 월마트(WMT) 월그린(WBA)
버라이즌(VZ) 유나이티드 테크놀로지스(UTX) 월트 디즈니(DIS)

다우지수에는 현재 위 30개의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어요. 이 기업들의 주가 변동에 따라 지수가 움직인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다우지수 ETF - DIA

다우지수를 추종하는 ETF에는 대표적으로 DIA가 있어요. 월배당 ETF로도 유명한 DIA는 다우지수에 포함된 미국 대형주 30개의 가격 가중 지수를 추적하고 있어요. 다우지수를 추종하는 ETF 중 가장 큰 시가총액을 보유하고 있어요. DIA의 특이한 점은 지수 가중치 방법이 시가총액 순이 아니라 주식 1주 당 가격 순이라는 것! 그래서 현재 1주 가격이 가장 비싼 유나이티드 헬스 그룹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이름 - SPDR Dow Jones Indurtrial Average ETF Trust

발급사 - State Street Global Advisors

상장일 - 1998년 1월 14일

수수료 - 0.16%

시가총액 - $417.65B

추적된 인덱스 - DJ Industrial Average

지수 가중치 방법 - 가격

 

DIA 포트폴리오 구성 - 출처 ETF.com

DIA 상위 10개 부문을 보면 기술 부문이 비중 1위이긴 하지만 그 외에 부문은 가치주에 속하는 것을 볼 수 있어요. 그래서 다우지수가 가치주의 주가 변화를 보여준다고 말하는 것이지요.

 

아래 차트는 DIA의 1년 수익률이에요. 현재 1년 수익률을 20% 조금 넘네요. 나스닥이 이번 년도에 워낙 많이 올라서 상대적으로 다우지수는 낮게 올라간 것처럼 느껴지네요..ㅎㅎ

DIA의 1년 수익률 차트 - 출처 ETF.com

다우지수 2배 레버리지 ETF - DDM

DIA의 차트를 보면 2008년 이후 꾸준히 우상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나스닥보다 더 보수적인 지수이기 때문에 변동성도 더 적은 편입니다. 그러나 다우지수에 투자하면서 더 큰 수익률을 얻고 싶은 투자자들은 있기 마련입니다. 그들을 위해 레버리지 ETF가 있습니다. 그중 2배 레버리지 ETF에는 DDM이 있습니다.

 

이름 - ProShares Ultra Dow30(DDM)

발급사 - ProShares

상장일 - 2009년 06월 19일

수수료 - 0.95%

시가총액 - $485.74M

추적된 인덱스 - DJ Industrial Average

지수 가중치 방법 - 가격

 

DDM과 DIA의 1년 수익률 비교 - ETF.com

2배 레버리지 ETF 답게 DIA보다 변동폭이 더 큰 것을 볼 수 있습니다. DIA가 대략 23~4% 정도 1년 동안 상승했는데 DDM의 경우는 50% 가까이 상승하였습니다. 그러나 하락을 할 때도 마찬가지로 더 크게 하락한다는 것도 투자할 때 유의해야 합니다:) 다우지수는 우상향 한다는 믿음이 있다면 충분히 투자할만 하지만, S&P500의 2배 레버리지인 SSO나 나스닥 2배 레버리지인 QLD보다 시가총액이 훨씬 낮기 때문에 투자할 때 꼭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다우지수 3배 레버리지 - UDOW

2배 레버리지로도 성이 안 차는 사람들을 위해 다우지수 3배 레버리지 ETF도 준비되어있습니다. 바로 UDOW입니다. 바로 설명을 볼까요?

 

이름 - ProShares UltraPro Dow 30(UDOW)

발급사 - ProShares

상장일 - 2010년 02월 11일

수수료 - 0.95%

시가총액 - $935.63M

추적된 인덱스 - DJ Industrial Average

지수 가중치 방법 - 가격

UDOW와 DDM, DIA 1년 수익률 비교 - Webull

 

3배 레버리지인 UDOW의 1년 수익률은 79%로, DIA나 DDM보다 확실히 수익이 좋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스닥 3배 레버리지 TQQQ나 S&P500 3배 레버리지인 UPRO보다 시가총액이 많이 낮기 때문에 투자할 때 항상 유의해야 합니다. 1년 수익률 20%도 높은 수준인데 79%의 수익률을 보여주는 UDOW를 보면 확실히 사람들이 레버리지를 쓰더라도 많은 수익을 원하는 것 같습니다.

 

정리

오늘은 다우지수를 추종하는 ETF! DIA와 DDM, UDOW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저는 다우지수에 따로 투자를 하고 있지는 않아요. 시장지수 중에서는 S&P500과 나스닥에만 투자를 하고 있지만, 괜찮은 기회가 온다면 다우지수에도 투자하고 싶은 마음이 듭니다:) 미국의 전통적인 기업들에 투자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다우지수 추종 ETF에 투자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좋은 글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투자 추천이 아니며,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S&P500 ETF 정리(SPY, SSO, UPRO) - 미국 시장 대표 지수를 추종하는 ETF!

나스닥 ETF 정리(QQQ, QLD, TQQQ) - 핫한 기술주들이 모여있는 나스닥 ETF!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