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미국 기업 분석

세일즈포스(Salesforce, CRM) 주가 및 기업 분석 - CRM 세계 챔피언! Saas의 대표주자!

  • -
반응형

세일즈포스 주가 및 기업 분석

세일즈포스 주가 및 기업 분석

안녕하세요~ 31번째 종목 분석 기업은 세일즈포스예요!

 

클라우드 사업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세일즈포스라는 기업을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거예요.

 

세일즈포스는 CRM(고객관계 관리) 서비스 기업으로, CRM 서비스에 최초로 클라우드를 도입한 기업이기도 한데요!

 

작년 8월 말에 엑손모빌을 대신해서 다우지수에 편입된 기업으로 탄탄한 기업임을 인정받고 있어요:)

 

오늘은 CRM 서비스의 독보적 일인자인 세일즈포스에 대해서 같이 알아보도록 합시다!

 

세일즈포스 개요 및 주가

세일즈포스 홈페이지 화면

- 이름 : 세일즈포스(Salesforce)

- 티커 : CRM(NYSE)

- 상장일 :  2004년 1월 6일

- 본사 : 미국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

- S&P500 섹터 : IT

- 시가총액 : 262.44B(한화 약 306조)

- 주가 : $266.31(2021. 12. 9. 기준)

 

세일즈포스는 오라클에서 최연소 부사장으로 이름을 날린 마크 베니오프가 설립한 회사예요. 현재는 오라클의 시가총액을 뛰어넘고 CRM 분야 1위를 차지하고 있어요! 현재 CRM 시장에서 19%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답니다.

CRM(고객 관계 관리)는 기업용 소프트웨어를 대표하는 분야로, 고객 정보를 바탕으로 효과적으로 영업, 서비스, 마케팅 등을 지원하는 것이에요.

 

과거 CRM 소프트웨어는 라이선스 기반의 구축형이었지만, 디지털 전환의 바람을 타고 최근 87%의 CRM이 클라우드 기반의 SaaS 형태로 변화하고 있어요. 클라우드 기반의 SaaS를 시작한 기업이 바로 세일즈포스입니다!

 

현재 포츈 500대 기업의 90% 이상이 세일즈포스의 서비스를 이용 중이며 150,000개 이상의 고객을 보유 중이랍니다:)

 

세일즈포스 주가

세일즈포스의 주가를 보면 연초 이후 꾸준히 우상향 하다가 12월 조정장에 크게 하락한 것을 볼 수 있어요. 최근 세일즈포스에서 실적 전망을 발표했는데 아쉬운 실적과 가이던스를 보수적으로 잡았다는 이유로 많은 투자자들이 실망을 하였지요. 지금은 천천히 다시 회복하고 있는 중입니다!

 

세일즈포스 1년 주가 차트 - 출처 핀비즈

주요 이동 평균선과의 격차(이격도)

 

-SMA 20 : -7.91%

-SMA 50 : -7.72%

-SMA 200 : 6.66%

 

이격도를 보면 200일 이동평균선보다 조금 상승해있는 것을 알 수 있어요. 하락이 있었지만 200일 이동평균선에서 잘 지지를 해줬다고 볼 수 있겠네요. 4분기 가이던스를 보수적으로 잡은 것에 대해 우려할 필요가 없다고 많은 애널리스트들이 이야기하고 있는데, 다시 꾸준한 우상향을 보여줄 수 있을지 기대되네요!

 

세일즈포스 사업

세일즈포스의 사업은 5개로 나눌 수 있어요. 세일즈포스는 원래 세일즈 클라우드를 주력으로 삼고 있었지만, 공격적인 M&A를 통해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게 되었어요.

출처 - 하나금융투자 리포트

1. 세일즈 클라우드(24%)

 

세일즈포스의 전통적인 사업으로, 영업팀에 판매 기획부터 청구에 이르기까지 전체 판매 프로세스를 관리해주고, 이 절차를 자동화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요.

 

2. 서비스 클라우드(26%)

 

고객지원과 운영관리를 돕는 솔루션으로, 언제 어디서나 고객과 에이전트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해요. 서비스 클라우드에서 사용되는 디지털 고객지원 셀프서비스인 아인슈타인봇의 고객 응대 규모는 최근 706%가량 급증하고 있어요. 팬데믹 이후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기업들이 세일즈포스의 서비스 클라우드를 많이 찾는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이번 4월에 세일즈포스는 서비스 클라우드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였어요. AI를 기반으로 서비스 담당자가 고객에게 취해야 할 최적의 다음 행동을 추천하는 '서비스 클라우드 보이스', AI를 기반으로 고객 문의량을 사전에 예측하여 적절한 서비스 인적자원을 배치할 수 있도록 하는 '워크포스 인게이지먼트', 고객 문의에 따라 즉각적인 비디오 채팅을 가능하게 하는 '비주얼 리모트 어시스턴트' 등이 추가되었어요. 다양한 기능을 지속적으로 추가함으로써 기업들이 계속 세일즈포스의 서비스 클라우드를 이용하게 하고 있답니다.

 

3. 마케팅 클라우드(16%)

 

이메일, 모바일 제품 간의 상호 작용을 포함하여 고객 마케팅 계획, 개인화 마케팅 등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어요. 또한 마케팅의 효과성 및 고객 도달률 등을 추적하여 마케팅 최적화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2013년에 인수한 ExactTarget를 통해 마케팅비 지출 효과를 손쉽게 평가할 수 있게 되었어요.

 

4. 상거래 클라우드(14%)

 

모바일, 웹, 소셜 등 모든 상거래 장소에서의 고객 데이터를 통합해주는 역할을 해요. 세일즈포스는 마케팅부터 전자상거래까지 한꺼번에 제공하는 클라우드를 제공하고 있어요.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고객에게 홍보, 마케팅, 영업, 재구매유도, 사후지원까지 모든 것을 제공하고 있답니다.

 

5. 플랫폼 클라우드(20%)

 

드래그 앤 드롭 도구를 사용하여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구축을 돕는 플랫폼이에요.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에 도움을 제공하는 솔루션이랍니다. 2018년에 데이터 통합 기업 Mulesoft를, 2019년에는 데이터 분석 기업 Tableau를 인수하였는데 이 덕분에 플랫폼 클라우드의 높은 성장성을 보여주고 있어요. 데이터와 소프트웨어를 한데 모아서 이를 활용하려는 수요가 크게 증가하는 디지털 전환기에 가장 많은 수혜를 보고 있는 클라우드입니다. 

 

세일즈포스 전망

세일즈포스는 성장과 수익성에 대한 자신감을 꾸준히 내비치고 있어요. 세일즈포스는 25년까지 총 유효수요를 CAGR 13% 성장한 2,480억 달러로 전망하고 있어요. 코로나로 위축되었던 기업용 소프트웨어 투자가 2021년부터 다시 재개된 영향이 아닐까 싶어요.

 

 

성장에 대한 자신감에는 구독 모델 下 업셀링 효과가 있어요. 세일즈포스는 꾸준한 M&A를 통해 기존 고객, 피인수 회사 고객을 대상으로 교차 판매를 진행하고 있어요. 현재 고객 중에서 95% 이상이 2개 이상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4개 이상 서비스를 구독하는 고객 매출액은 17년 이후 3배 이상 증가하였답니다.

 

 

세일즈포스는 수익성에 대한 자신감도 꾸준히 보여주고 있어요. 최근 3년 사이 대규모 M&A 진행을 통해 비용 증가 우려가 있었지만, 피인수회사들의 매출액 급증을 보여줌으로써 우려를 해소하였지요. 또한 당분간 M&A를 통한 외형 성장보다는 다른 사업부들의 통합에 집중해 수익성을 끌어올리겠다는 회사의 방침을 발표하여 M&A에 대한 우려를 잠식시키고 있어요.

 

정리

오늘은 CRM 1등 기업! 세일즈포스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클라우드 사업은 디지털 전환의 시대에 꾸준히 상승할 것이라 생각되는 사업인데, 고객 관계 관리 클라우드 부문에서 1등을 차지하고 있는 세일즈포스는 충분히 매력 있는 기업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어도비 등 거대한 기업들이 경쟁에 계속 뛰어들고 있기 때문에 점유율을 키워가는지, 다른 기업들에게 뺏기는지 항상 확인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다음에도 좋은 기업 분석 글로 찾아오도록 할게요!

 

* 투자 추천이 아니며,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