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미국 기업 실적

[실적 기록] 엔비디아(Nvidia, NVDA) 2023년 1분기 실적 분석 - 실적 발표 후 무려 25%나 급등한 엔비디아...!!

  • -
반응형

엔비디아 2023년 1분기 실적 분석

안녕하세요~!

5월 24일 장 마감 후, 엔비디아(NVDA)의 2023년 1분기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그렇게 실적 기대를 하지는 않았는데, 잠자고 일어나 보니 애프터장에서 무려 25%나 상승하고 있던 엔비디아!

대체 어떤 실적을 보여줬길래 사람들이 이렇게 환호하는지!

실적을 살펴보면서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엔비디아 2023년 1분기 실적 요약

출처 알파스트릿

 

✔ 매출: 71.9억 달러(YoY -13%)

 

✔ 영업이익: 21.4억 달러(YoY +15%)

 

✔ 운영비용: 25.8억 달러(YoY -30%)

 

✔ 순이익: 20.4억 달러(YoY +26%)

 

✔ EPS: $0.82(YoY +28%)

 

✔ 매출총이익률: 68.6%(지난 분기 대비 5p 상승)

 

엔비디아의 매출은 작년 1분기보다 감소했으나,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오히려 증가했습니다.

특히 순이익과 EPS가 전년 1분기 대비 20% 이상 상승해 주면서 엄청 좋은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이제 반도체 쪽의 최악은 지났다! 라는 걸 보여주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운영비용은 작년 1분기 대비 하락하면서 엔비디아가 비용 절감도 잘하고 있음을 보여줬네요!

매출총이익률도 지난 분기보다 5p나 높게 나오면서 현재 사업이 다시 괜찮아지고 있는 듯합니다.

 

그렇다면 사업부별로 1분기 실적을 살펴볼까요?

 

엔비디아 사업부별 2023년 1분기 실적

 

✔ Gaming: 22.4억 달러(YoY -38%)

 

✔ Data Center: 42.8억 달러(YoY +14%)

 

✔ Professional Visulization: 2.9억 달러(YoY -53%)

 

✔ Automotive: 2.9억 달러(YoY +114%)

 

23` 1분기 엔비디아 사업부별 매출 비중

현재 엔비디아의 매출 비중을 보면 데이터센터가 압도적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 분기에 데이터센터는 작년 1분기 대비 14% 상승하면서 꾸준히 상승해주고 있습니다.

 AI발 데이터센터 수요가 훨씬 많아질 것이라 예상하고 있기 때문에 엔비디아의 데이터센터 사업부는 새로운 경쟁자가 나타나지 않는 이상 꾸준한 상승을 해줄 것 같습니다.

 

자율주행 쪽에서는 작년 1분기 대비 114%나 상승하는 멋진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2022년에 엔비디아의 사업이 어려워질 때에도 데이터센터와 자율주행 사업부는 꾸준히 상승하였죠.

제가 엔비디아에 투자하는 이유도 이 두 사업부의 미래이기 때문에 작년에 크게 하락할 때 열심히 줍줍 했었답니다😊😊

올해 시작부터 상승을 잘해줘서 기분이 좋네요!

 

그 외에 게이밍이나 시각화 사업부 등 다른 곳에서는 아직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다른 사업부에서 이익을 더 많이 남기기 때문에 이익과 EPS가 크게 상승한 듯합니다!

 

그렇다면 이제 사업부별로 구체적인 실적을 알아볼까요?

 

데이터센터 사업부

✔ 1분기 매출은 전년 1분기 대비 +14%, 지난 분기 대비 +18% 된 42.8억 달러 기록

✔ 엔비디아 Ada, 엔비디아 Hopper 및 엔비디아 Grace Hopper 프로세서를 경합한 4개의 추론 플랫폼 출시

✔ 구글 클라우드는 새로운 엔비디아 L4 Tensor Core GPU를 제공하는 최초의 클라우드 제공 업체가 됨

✔ 컴퓨팅 리소그래피용 엔비디아 CuLitho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 공개 👉 반도체 설계 및 제조 가속화

AWS, 구글 클라우드, Azure 및 오라클을 포함하여 엔비디아 H100 Tensor Core GPU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파트너 확보(클라우드 사업을 과점하는 기업들은 모두 엔비디아의 GPU를 사용한다!)

✔ 의료 기기용 AI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매드트로닉과 협력

 

클라우드 사업 쪽에서 과점을 형성하고 있는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의 데이터센터에 모두 엔비디아의 GPU가 들어간다고 밝혔습니다.

어느 클라우드가 잘 나가던지 엔비디아의 데이터센터 사업부는 뒤에서 돈을 벌면서 날아다닐 수 있다는 뜻이죠...!

저 고객들을 다 확보해 놓은 상태라면 나중에 엔비디아의 경쟁자가 와도 기업들이 엔비디아 제품 기반으로 형성해 놓은 플랫폼을 쉽게 바꾸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과점하고 있는 세 기업(출처 Theregister)

 

게이밍 사업부

✔ 1분기 매출은 22.4억 달러로 전년 1분기 대비 -38%, 지난 분기 대비 +22%

✔ RTX 4060 GPU 제품군을 발표하여 판매 실시

✔ RTX 4070 GPU 출시

✔ 36개의 DLSS 게임 타이틀을 추가하여 총 게임 및 앱 수를 300개로 증가시킴

✔ 사이버펑크 2077 업데이트에서 CD PROJEKT RED와 협업

✔ 최초의 마이크로소프트 XBOX 게임인 Gears 5를 포함하여 지포스 나우의 게임 타이틀을 1,600개 이상으로 확장

 

게이밍 사업부는 전년 1분기보다 감소했지만, 지난 분기보다는 상승했습니다.

2022년 내내 힘들었던 게이밍 사업부에도 그나마 회복세가 보이고 있다는 뜻이죠.

4000번대 GPU가 현재 욕을 좀 먹고 있기는 하지만, 신제품이 나왔기 때문에 그래도 게이밍 사업부는 조금씩 회복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자율주행 사업부

✔ 1분기 매출은 2.9억 달러로 전년 1분기 대비 +114%, 지난 분기 대비 +1%

✔ 자동차 디자인 성공 파이프라인이 향후 6년 동안 140억 달러로 성장(1년 전 110억 달러)

✔ BYD가 새로운 모델에 엔비디아 드라이브 오린 사용을 확대할 것이라고 발표

 

전문적 시각화 사업부

✔ 1분기 매출은 2.9억 달러로 전년 1분기 대비 -53%, 지난 분기 대비 +31%

✔ 산업용 메타버스 APP의 개발 및 배포를 위해 Azure에서 실행되는 완전 관리형 서비스인 엔비디아 옴니버스 클라우드 발표

✔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확대하여 마이크로소프트 365 앱을 엔비디아 옴니버스와 연결함

✔ Ada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는 6개의 새로운 엔비디아 RTX GPU 발표

 

2023년 2분기 가이던스

엔비디아는 이번 실적 발표를 하면서 2023년 2분기 가이던스를 제시하였습니다.

2023년 2분기 가이던스를 살펴볼까요?

 

✔ 매출은 110억 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지난 분기 가이던스 65억 달러)

✔ 총마진은 68.6%가 될 것으로 예상

✔ 기업들이 모든 제품과 서비스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제너레이티브 AI를 적용하기 위해 경쟁함에 따라 1조 달러에 달하는 데이터 센터 인프라가 엔비디아의 GPU를 활용한 가속 컴퓨팅으로 전환될 것(데이터센터 사업부의 미래는 밝다!)

✔ 전체 데이터센터 제품군이 현재 생산 중이며 급증하는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공급을 대폭 늘리는 중

 

엔비디아가 애프터장에서 급등한 이유는 실적이 잘 나온 것도 있겠지만, 완전 자신감 있는 가이던스 덕분이지 않은가 싶습니다.

2023년 1분기 가이던스가 65억 달러였던 것에 비해 다음 분기 가이던스를 무려 110억 달러로 제시하면서 미래에 대한 자신감을 보여줬기 때문이죠.

또한 젠슨황 CEO의 이야기에 따르면 데이터센터 사업부는 AI로 인해 더 잘될 것이기 때문에 엔비디아의 미래가 밝다에 더 힘이 실린 것 같습니다.

데이터센터 GPU를 거의 독점하다시피 하고 있는 엔비디아이기 때문에 회복도 이렇게 빠르게 잘하는 듯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분기에도 실적 발표 글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