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미국 기업 분석

AT&T 주가 및 기업 분석 - 고배당으로 유명했지만 배당컷을 해버린 안타까운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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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T 기업 분석

AT&T 주가 및 기업 분석

안녕하세요~ 38번째 종목 분석 기업은 AT&T입니다.

 

AT&T는 버라이즌과 함께 미국의 대표적인 통신사로 잘 알려져 있지요!

통신 기업답게 고배당을 자랑하기 때문에 배당투자를 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어요.

 

버라이즌은 통신 사업에 집중을 하고 있지만 AT&T의 경우 사업 다각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이 글에서 AT&T이 어떤 기업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T&T에 대해 알아보자!

 

AT&T 개요

AT&T 홈페이지 화면

 

- 이름 : AT&T

- 티커 : T

- 창립 : 1983년 10월 5일

- 본사 : 미국 텍사스주 댈러스

- S&P500 섹터 : 커뮤니케이션

- 시가총액 : 164.28B(한화 약 202조)

- 주가 : $23(2022. 3. 9. 기준)

 

AT&T는 미국에 대표적인 통신사 중 하나예요.

버라이즌, T-모바일과 함께 통신 쪽 사업을 과점하고 있답니다.

무선 통신 시장 점유율 - Statista

 

우리나라도 KT, SKT, LG U+ 세 기업이 과점을 하고 있는데, 미국도 비슷한 상황이네요.

원래는 Sprint도 경쟁에 참여했었는데 T-모바일이 합병하면서 완전한 3강 체제로 돌아선 느낌입니다.

현재 점유율 1등은 AT&T가 차지하고 있어요!

 

AT&T는 무선 통신 사업 말고도 OTT 사업에도 뛰어들었어요.

2016년에 AT&T가 워너 미디어를 인수하였고, 워너 미디어의 OTT인 HBO Max를 운영하고 있지요.

 

AT&T의 OTT 브랜드 HBO MAX

 

HBO Max는 우리가 잘 아는 배트맨, 슈퍼맨, 원더우먼부터 시작해서 톰과 제리, 파워퍼프걸, 핀과 제이크의 어드벤처 타임 등의 ip를 보유하고 있어요.

저는 슈퍼맨, 배트맨을 좋아하지 않아서 잘 보진 않지만, 이를 좋아하는 분들은 AT&T의 OTT를 이용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021년 1분기 기준 OTT 시장 점유율

 

OTT 시장 점유율을 보면 현재 HBO Max는 4.1%의 점유율로 6등을 차지하고 있어요.

넷플릭스나 아마존 프라임에 비해 너무나 점유율이 약한 수준인 것 같아요.

OTT 시장의 경쟁이 심하기 때문에 여기서 AT&T가 이겨낼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것 같네요.

 

AT&T 주가

AT&T 1년 주가 변화

 

AT&T 주가 변화를 보면 주주분들이 참 힘들었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2021년 내내 하락하다가 2022년에 좀 회복하나 싶더니 다시 하락하였죠.

다시 하락한 이유는 AT&T가 배당 컷을 한 게 크지 않았나 싶어요.

같은 통신 기업인 버라이즌은 점점 회복하는데 AT&T는 회복하지 못하는 게 아쉽네요.

 

주요 이평선과의 격차

 

- SMA 20 : -3.66%

- SMA 50 : -7.75%

- SMA 200 : -12.85%

 

주가가 계속 하락했으니 주요 이평선들보다 주가가 다 아래 있는 건 당연하겠지요.

1년 전에 산 사람들은 현재 -12%의 수익을 내고 있는데, 1년 전에는 배당률이 7% 정도 되었으니 배당을 받아도 마이너스 수익률인 상황이에요.

AT&T를 사는 이유는 대부분 배당일 텐데, 이번에 배당 삭감을 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더 실망하지 않았나 생각해요.

 

AT&T 배당

AT&T 5년 배당률 변화 - 출처 시킹알파

 

AT&T의 배당률을 보면 계속 상승하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어요.

배당률은 주가가 내려갈수록 높아지니 AT&T의 주가가 계속 빠지는 것을 보여주는 지표이기도 하지요.

현재 배당률은 9%를 넘어가지만, 배당 컷이 예정되어있기 때문에 배당금이 반토막이 나면 배당률은 4.5% 정도 될 것 같아요.

4.5%도 높지만 7~8%의 배당률을 받기 위해 AT&T를 매수했던 사람들에게는 너무나 속상한 숫자가 아닐까 생각해요.

 

이렇게 배당금을 삭감하여 지금까지 쌓아왔던 배당 관련 기록들도 깨지게 되었어요.

배당 귀족에 속하는 기록을 가지고 있었는데 배당 삭감을 해서 배당 귀족에서 탈락하게 되었답니다😥

 

AT&T 사업

AT&T의 사업부별 매출 비중

 

AT&T의; 사업부는 크게 2개로 나뉘어요.

커뮤니케이션(통신) 사업부와 OTT 사업부로 나뉘지요.

 

그중 73%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커뮤니케이션 사업부예요.

무선 통신 기업 1위답게 통신 쪽이 많은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요.

워너 미디어의 매출 비중이 24%가 되는 것은 놀랍네요.

 

2021년 4분기 매출 성장을 보았을 때 확실히 AT&T의 성장성을 높여주는 것은 OTT 사업부인 것 같아요.

커뮤니케이션 사업부의 매출은 2% 증가할 때 OTT 사업부 매출은 15% 증가했어요.

OTT 사업부의 시장 점유율이 낮긴 하지만, 통신 기업 특성상 성장성이 높지 않은데 AT&T의 낮은 성장성을 잘 커버해주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사업부

커뮤니케이션 사업이 잘 되고 있는지 볼 수 있는 지표가 있어요.

같이 한번 살펴볼까요?

 

출처 알파스트릿

 

AT&T 후불 요금제는 2개가 있어요.

 

✔ 데이터 4GB 요금제

  - 1인 $50

  - 2인 $55

  - 3인 이상 $40

 

✔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 Starter $35

  - Extra $40

  - Elite $50 

 

2021년 4분기 기준으로 AT&T 후불 요금제 가입자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해지율은 1% 미만으로 줄어들었어요.

휴대폰 보급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되었기 때문에 이제는 다른 경쟁사들의 고객을 빼오는 전략을 써야 하지요.

버라이즌이나 T-모바일에게 고객을 빼앗기지 않고 오히려 증가시키고 있는 모습은 좋은 것 같아요.

 

후불 요금제에서 아무래도 인기가 있는 것은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예요.

HBO Max 같은 OTT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라도 무제한 요금제를 쓰지 않나 생각해요.

 

 

AT&T의 인터넷 가입자 수도 천천히지만 증가하고 있어요.

가격도 천천히 증가하면서 다른 기업들에게 고객을 뺏기지 않는다는 것을 볼 수 있지요.

확실히 커뮤니케이션 쪽에서는 강자가 아닌가 생각이 되네요.

 

OTT 사업부

출처 알파스트릿

 

OTT 사업부가 잘 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지표는 이게 제일 정확하지 않을까 생각해요.

가입자 수가 잘 늘고 있는지 보면 OTT가 잘 운영되고 있는지 알 수 있어요!

 

HBO Max의 경우 2020년 1분기에 가입자 수가 줄었다가 그 이후부터는 꾸준히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줬어요.

2021년 4분기 기준으로 7380만 가입자를 보유 중이에요.

확실히 AT&T의 성장성을 이끄는 사업이 OTT라는 게 지표로도 알 수 있네요.

 

마무리

오늘은 미국의 1등 통신사 기업! AT&T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어요.

1등 기업인 AT&T와 2등 기업인 버라이즌의 행보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어떤 기업이 승자가 될지 기대되네요.

저는 사실 AT&T가 진출하고 있는 OTT 사업은 경쟁이 너무 심해서 AT&T의 사업 다각화가 사업 다악화가 되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그래도 잘 해내고 있는 것 같아요.

점유율을 더 높일 수 있을지 계속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좋은 기업 설명 글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투자 추천이 아니며,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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