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매매 결산

[매매 기록] 9월 2주차 매매 기록 - QLD(나스닥 2배 레버리지 ETF), 머크(MRK) 매수(9/2~9/10)

  • -
반응형

9월 2주차 매매 기록

안녕하세요. 오늘은 9월 2주차 매매기록을 남기고자 합니다. 이번주에 제가 매수한 종목은 나스닥 2배 레버리지 ETF인 QLD와 우량 제약주 머크입니다. 이 두 종목의 매매 기록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QLD 매수 기록

ProShares Ultra QQQ(QLD)나스닥 2배 레버리지 ETF입니다. 시가총액은 $3.37B으로 어느정도 규모가 있는 ETF입니다. 저는 인덱스 ETF를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15% 정도 비중을 두고 투자하고 있습니다. 원래 인덱스 ETF는 SPYG(S&P500 중 성장주 중심 ETF)와 SPYV(S&P500 중 가치주 중심 ETF)에 투자했었습니다. 즉 S&P500 지수에만 투자를 했던 것이죠. 그러던 중 나스닥지수에도 투자를 해보고 싶다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나스닥 지수 ETF인 QQQ를 매수하려고 했었습니다. 그러나 제가 선택한 것은 QQQ가 아닌 QLD입니다. 왜일까요?

 

1. QQQ의 한 주당 가격이 좀 쎈편이라 한 주 살때마다 좀 부담스럽다.

2. SPYG와 QQQ의 포트폴리오가 비슷하니, 나스닥지수에 투자하는 것은 좀 다른 방식으로 투자하고 싶었다.

3. TQQQ와 같은 3배 레버리지는 너무 높은 하이리스크인 것 같아, 2배 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했다.

 

이 3가지 이유 때문에 저는 이번에 QLD를 매수하게 되었습니다. 어짜피 인덱스 ETF는 제 계좌에서 가장 마지막에 팔 종목으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초장기투자 관점에서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나중에 2배로 하락할 때에도 버틸 수 있겠다라고 판단하여 레버리지 ETF에 투자하게 되었습니다. 미국 시장은 우상향한다는 믿음에서 이런 선택이 나온 것 같습니다:)

 

QLD 매수 기록

반응형

머크 매수 기록

머크는 미국의 대표 항암제 기업으로, 우리에게는 키트루다와 가다실 9가로 유명한 기업입니다. 제가 머크를 처음 매수했을 때 매수 이유는 바로 가다실 9가였습니다. 그 때 제가 가다실 9가 주사를 맞았던 때였거든요. 내가 그 기업의 제품을 사용하고, 주변에서도 많이 맞는 것을 보니 이 기업에 꾸준히 투자해도 되겠다라고 생각했었습니다.

 

머크는 코로나로 인한 주가 하락을 겪었던 2020년 3월 이후로 주가가 계속 횡보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좀 오르려고 하면 다시 떨어지는 것을 반복해서 주가가 정말 재미없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그 덕분에 배당률은 5년 평균 배당률보다 더 높은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는 머크를 배당성장주로 분류하여 투자를 하고 있기 때문에, 꾸준히 주가가 떨어질 때마다 줍줍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머크를 매수한 타이밍은 배당률이 3.3% 정도 되었을 때입니다. 제게 머크는 배당주이며, 저는 배당주를 매수할 때에는 배당률에 초점을 맞춰 매매합니다. 현재 배당률이 매력적이기도 하고, 9월 14일이 배당락일이기 때문에 배당락일 전에 사서 배당도 확보할 겸 매수를 하게 되었습니다.

머크의 5년 배당률 변화 - 출처 seeking alpha

머크를 매수할 때 현금이 좀 부족하여 다른 종목을 일부 매도하였습니다. 그 종목은 바로 리얼티인컴(O)입니다. 리얼티인컴은 제가 통장처럼 쓰는 종목으로, 월배당을 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리얼티인컴 배당락일 전에 제 현금을 리얼티인컴에 넣어뒀다가 현금이 필요해지면 다시 매도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머크를 살 때 현금이 조금 부족하여 리얼티인컴을 30% 정도 매도하였고, 덕분에 머크의 배당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정리

이번주는 꾸준히 매수하고 있는 배당주 머크(MRK)와 처음 투자해보는 레버리지 상품인 QLD에 대해서 적어보았습니다. 머크는 제 매매기록에서 꾸준히 등장해서 안쓰는 것이 더 어색할 정도입니다:) 만약 다른나라 레버리지 ETF라면 불확실성에 투자하기 꺼렸겠지만, 미국시장은 반드시 우상향한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 미국시장 레버리지 ETF에는 보다 마음편히 투자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제 매매기록에 QLD가 매수만 있고 매도는 없도록 마인드 컨트롤을 잘 해야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다음주에도 매매기록으로 찾아오겠습니다.

 

* 투자 추천이 아니며,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