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매매 기록

[매매 기록] 8월 3주차 매매 기록 - 엔비디아(NVDA),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AMAT), 오메가 헬스케어(OHI), 유나이티드헬스그룹(UNH) 매수 및 매도(8/13~8/19)

행하루 2021. 8. 19.
반응형

8월 3주 차 매매 기록

 

안녕하세요~ 8월 3주 차 목요일이 되었어요. 목요일이 되었기 때문에 이번에 매수 및 매도한 종목들에 대해서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이번에 매수한 종목은 엔비디아(NVDA),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AMAT), 오메가 헬스케어(OHI)에요. 매도한 종목은 유나이티드헬스그룹(UNH)인데요. 제가 왜 이 4 종목을 매수 및 매도했는지! 적어보도록 할게요:)

 


엔비디아 매수 기록

 

엔비디아는 GPU 및 AI 반도체를 만드는 대표적인 기업이에요. 엔비디아의 반도체는 게임뿐만 아니라 데이터센터, 전자기기 등 다양한 곳에 활용이 되며, 덕분에 엔비디아의 실적은 항상 멋진 모습을 보여줬어요. 제가 엔비디아를 매수한 이유는 단 한 가지입니다.

 

1. 실적 발표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주가가 좀 빠지고 있다.

 

엔비디아는 실적 시즌마다 항상 컨센서스를 뛰어넘는 실적을 보여줬어요. 반도체 공급 문제가 있었던 1분기에서도 엔비디아의 반도체는 꾸준한 성적을 보여줬지요. 저는 당연히 2분기에도 엔비디아의 실적이 컨센서스를 상회할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엔비디아의 실적 변화 - 출처 Investing.com

엔비디아의 실적 발표는 8월 18일 장 마감 후인데, 실적 발표 전에 주가가 빠지는 모습을 보여주었어요.(52주 고점 대비 -5%) 그리고 결정적으로 차트를 보고 매수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었는데, 그 이유는 바로 60일선 이동평균선이 주가와 붙은 모습을 봤기 때문이에요.

 

저는 60일선을 "실적선"이라고 칭하고 있어요. 3개월마다 기업들이 실적을 발표하는데, 그 3개월이 주식시장의 시간으로 치면 60일이 되기 때문이에요.(주말을 제외하게 되니까!) 즉 60일선은 1분기 실적 발표 즈음에 산 사람들의 평균 주가라고 할 수 있어요. 1분기 실적 발표 즈음에 산 사람들의 주가와 현재 주가가 같아졌으니, 1분기 이후 주가 상승을 맛봤던 투자자들이 기회라고 생각해서 더 매수하지 않을까?라고 생각했습니다.

 

파란색 선이 60일 선인데 주가가 60일 선에 붙은 모습을 볼 수 있다. - 출처 webull

 

그래서 저는 엔비디아를 실적 발표 전날에 매수를 했고, 주가는 60일선 위에 안착하면서 장 마감을 한 것을 볼 수 있어요. 실적은 당연히 컨센서스를 상회하는 모습을 보여줬고, 그 덕분에 주가는 애프터마켓에서 2%(12시 기준) 상승하고 있는 상태예요.

 

저는 엔비디아를 장기 투자 계좌에 넣고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이번에 매수한 엔비디아도 긴 기간 동안 투자를 할 계획이에요:)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매수 기록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는 반도체 3 대장 기업 중 하나에요. 반도체 3대장 기업 중 종합 1위, 시가총액 2위를 차지하고 있어요.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에 대한 분석은 아래 게시물에 적어놨으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어플라이드 머터리얼즈 분석

 

제가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를 매수한 이유는 바로!

 

1. 주가가 52주 고점 대비 약 15%까지 빠지고 있다.

 

현재 DRAM 과공급으로 인해 우리나라의 삼성전자, SK 하이닉스 등이 조정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TSMC와 삼성전자에 많은 반도체 장비를 공급하고 있는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도 조금의 조정을 받았어요. 현재 주가는 $127.37(2021. 8. 19. 기준)이며, 52주 고점 대비 약 14% 하락한 상태입니다.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주가 차트 - 출처 WEBULL

주가가 52주 고점 대비 14% 하락한 것을 보고 저는 1차 매수를 결정했어요. 그러면서 이번에 AMAT를 중/단기 투자에서 장기 투자 계좌로 옮겼어요. 2024년까지 반도체 공장은 계속해서 지어질 것이며, 반도체 공장이 지어지면 당연히 그 공장에 반도체 장비가 필요하게 되고, AMAT의 실적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 판단했어요.

 

2차 매수는 주가가 20% 이상 빠지면 하고자 해요. 만약에 AMAT의 주가가 200일 이동평균선 아래로 뚫고 내려간다면 매수는 잠시 보류하려고 해요. AMAT를 2차 매수하거나 매도하게 될 경우 다시 기록을 남기도록 할게요:)

 


오메가 헬스케어(OHI) 매수/유나이티드헬스 그룹(UNH) 매도 기록

 

오메가 헬스케어는 헬스케어 리츠 기업으로, 다양한 간호 요양시설 및 노인복지시설 부동산을 운영하고 있어요. 2분기 실적이 아쉬운 모습을 보여줘서 주가가 하락했었는데요. 실적 발표 이후 지금까지 계속 주가가 하락하고 있는 상황이에요. 제가 오메가 헬스케어를 매수한 이유는 단 하나. "배당률" 때문이에요.

 

1. 배당률이 8%에 도달하고 있다.

 

오메가 헬스케어 주가 차트 - 출처 WEBULL

저는 오메가 헬스케어를 "배당성장주"로 구분하여 투자하고 있어요. 때문에 오메가 헬스케어를 투자할 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은 바로 "배당률"이에요. 현재(21/8/19) 오메가 헬스케어의 배당률은 8%로, 5년 평균 배당률과 비슷한 배당률을 보여주고 있어요. 

 

오메가 헬스케어의 5년 배당률 차트 - 출처 seeking alpha

오메가 헬스케어의 배당률이 매력적이라 생각했고 이번에 오메가 헬스케어를 매수하게 되었습니다. OHI는 코로나 때문에 현재 사업이 힘들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배당 컷을 전혀 하지 않았고, 꾸준히 배당을 주고 있어요. 배당을 받기 위한 목적으로 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저는 오메가 헬스케어가 배당 삭감이나 배당 컷을 하지 않는 이상은 꾸준히 모아가려고 합니다:) 헬스케어 리츠는 미래에도 꾸준히 수요가 있을 사업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에요!

 

오메가 헬스케어를 매수하기 위해서 배당성장주 중에 매도할 기업을 찾았어야 했어요. 제 포트폴리오 중 배당성장주에는 머크, WP 케어리, 리얼티 인컴, 유나이티드헬스 그룹이 있었어요. 어떤 종목을 매도할까 생각하다가, 배당률로 매도할 것을 판단하자고 정했어요. 유나이티드헬스 그룹은 1.5%의 배당률을 보여주고 있었고, 매년 큰 폭의 배당성장을 해주는 기업이었어요. 하지만 현재 배당률이 너무 낮다고 판단하여 UNH를 매도하자고 결정했고, 이번에 전량 매도를 하게 되었어요. 다음에 배당률이 매력적이라고 판단되면 UNH는 다시 매수할 생각이 있습니다:)


 정리

이번 글에서는 8/13 ~ 8/19 동안 매매한 종목들과 매매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지난번에도 이야기했다시피, 매수는 꾸준히, 매도는 최대한 신중하게!라는 생각을 가지고 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매도보다는 매수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 같습니다.

 

8월 4주 차 매매기록은 8/26에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다른 글들도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