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ETF 소개

[ETF 소개] 금리가 내리면 3배로 상승하는 채권 3배 레버리지 ETF! TMF를 소개합니다:)

  • -
반응형

ETF 소개 - TMF

안녕하세요~!

이번 ETF 소개 주인공은 바로 TMF입니다.

 

지난 ETF 소개는 금리가 올리면 3배로 상승하는 TMV가 주인공이었는데요!

이번에 소개할 TMF는 정확히 TMV와 반대되는 ETF랍니다.

2022년에 투자했으면 큰일이 났을 ETF이지요...🤣🤣

 

TMF가 정확히 어떤 ETF인지!

같이 한번 알아볼까요?

 


TMF 개요

이름 Direxion Daily 20+ Year Treasury Bull 3X Shares
티커 TMF
상장일 2009년 4월 16일
수수료 1.00%
시가총액 $715.90M
추적하는 인덱스 ICE U.S. Treasury 20+ Year Bond Index
지수 가중치 방법 Market Value
주가 $7.62(2022년 1월 2일 기준)

TMF는 Direxion 13년간 운용하고 있는 ETF에요.

TMV와 같은 날에 상장되었네요!

 

TMF는 만기가 20년 이상인 미국 국채의 시장가치 가중 지수에 X3의 노출을 제공하는 ETF에요.

간단히 말해서 미국 국채 3배 레버리지 ETF!

 

수수료는 1.00%로, ETF 내에서는 엄청 높은 편에 속해요.

시가총액도 한화로 8000억 원 정도 되는데, 미국 ETF 내에서는 큰 수준은 아니네요.

 

그렇다면 TMF의 성과는 어땠는지 알아볼까요?

TMF, TLT, TMV 성과 비교

미국 장기 채권에 투자하는 TLT와 TMV, TMF의 1년 성과를 비교해 보았어요.

TLT가 1년 동안 무려 30%가 빠졌네요...

안전자산인 채권에 투자했는데 금리가 급하게 올라서 이런 하락을 해버리니 채권 투자자들이 패닉에 빠질만했던 것 같아요.

 

TMF는 TLT의 3배 레버리지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TMF는 무려 1년 동안 71% 하락했어요...

3배 인버스인 TMV는 150% 상승한 것에 비하면 처참한 수준이네요.

TMF는 금리 인상 시기에 절대 투자하면 안 될 것 같아요🤣🤣

 

세 ETF의 5년 성과 비교

 

세 ETF의 5년 성과를 비교해 보았어요.

TLT를 5년 투자한 분들은 거의 수익이 0%네요.

TMF는 거의 롤러코스터 타듯이 2020년까지는 크게 상승했다가 현재는 -50% 수준을 보이고 있어요.

5년 들고 있었는데 저러면 정말 속 쓰릴 듯하네요...

 

확실히 TMV 소개에서도 이야기했듯이 TMF도 장기투자용은 아닌 것 같아요.

금리는 언제든 오르고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죠!

 

간단히 생각해본다면 이렇게 투자할 수 있어요.

연준이 금리를 내린다 = TMF 투자해야지!

연준이 금리를 올린다 = TMV 투자해야지!

이런 식으로 짧게 투자한다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아요!

 

즉 TMF나 TMV를 투자하려면 연준의 스탠스를 잘 봐야 한다는 것!

 

2022년 12월 누스

 

이런 뉴스가 나오면 금리를 아직은 더 올린다는 뜻이니까 TMV가 나은 선택이겠죠?

그러다가 연준이 금리를 더 이상 올리지 않겠다는 소식이 들리면 TMF도 고려해볼 만할 것 같습니다!

 

정리

✔ TMF는 20년 미국 국채 3배 레버리지 ETF!

✔ TMF는 금리 인하 시기에 효과적이다.

✔ TMF는 장투용이 아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ETF 소개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