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주식 뉴스 및 정보

[증시 리포트 정리] 금리 따라, 종목 따라 잡기 - 화수분 전략(하나투자증권 증시 리포트)

행하루 2024. 6. 12.
반응형

증시 리포트 정리 - 금리 따라, 종목 따라잡기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하나투자증권에서 발표한 증시 리포트를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이번 증시 리포트의 주제는 '금리 따라, 종목 따라잡기'입니다.

 

👉 현재 금리 상황은?

 

5월 미국 고용지표 서프라이즈로 인해 10년물 국채금리가 4.2%에서 4.4%까지 상승했습니다.

6월 12일에는 FOMC 회의와 5월 CPI(소비자물가지수)가 발표될 예정입니다.

6월 FOMC에서 기준금리 동결 확률은 98%이며 5월 헤드라인 CPI는 전월 동기 0.1% 상승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CPI 전월 동기 대비 0.1% 상승을 가정할 경우 12월에는 2% 초반까지 CPI가 낮아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대인플레이션 하락으로 시중금리 하락을 기대할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연내 기준금리 인하 횟수 기대감에 지수가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5월 CPI가 예상치에 부합할 경우 연내 기준금리 인하 횟수가 현재 1번에서 2번으로 재차 상승할 수 있으며 이는 지수 상승을 이끌 수 있는 모멘텀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 10년물 국채금리가 4% 밑으로 내려갈 가능성도 크지 않습니다.

경제성장률을 반영하는 10년물 실질금리가 현재 2% 이상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기대인플레이션이 2%로 낮아진다고 하더라도 실질금리+기대인플레이션이 명목금리이기 때문에 실질금리가 1%대로 하락하기 이전까지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물론 5%를 넘기는 것도 현실적으로 어려워 보입니다.

2023년 8~10월 10년물 국채금리가 급등하면서 5%를 넘기도 했습니다.

당시에는 미국 국채 발행이 급증했기 때문에 기간 프리미엄이 크게 상승했으나, 현재는 미국 국채 발행 규모가 당시 대비 적은 편입니다.

 

👉 우리의 대응 방법은?

 

미국 10년물 국채금리가 4~5%라는 밴드가 형성된 상황에서 주식시장의 대응 전략을 구분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10년물 국채금리가 상승하면 S&P500 내 52주 신고가 종목 수는 감소합니다.

반대로 국채금리가 하락한다면 52주 신고가 종목 수는 증가하게 되겠죠.

지난 주말 S&P500의 신고가 종목 수 비율은 하락 전환하였습니다.

 

따라서 금리 저점(4% 초반)에서 상승 또는 기준금리 인하 횟수 1번 유지 시 업종 내에서 이익증가율이 가장 높은 기업으로 포트폴리오를 압축 대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반대로 금리 고점(4% 후반)에서 하락 또는 기준금리 인하 횟수 2번으로 상승했을 시 업종 내에서 이익 증가율 2등에게 주가 반등 기회가 주어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한편 연준이 실제 기준금리를 인하한다면 기준금리 인상 국면에서 PER은 급락했고, 최근 이익 추정치가 개선되고 있는 우량 기업들의 본격적인 주가 반등 계기가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긴 글 읽여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증시 리포트 정리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