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2024년 2분기 실적 정리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테슬라의 2024년 2분기 실적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테슬라는 7월 24일 장 마감 후에 1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1분기에는 실적이 좋지 않았지만, 가이던스가 꽤 괜찮아서 실적 발표 후 주가는 상승했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2분기에서는 실적 발표 후 주가가 12%나 하락을 해버렸습니다.....
대체 어떻게 실적이 나왔길래 테슬라 투자자들이 크게 실망을 한 것인지!
테슬라의 2024년 2분기 실적을 정리하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테슬라 2024년 2분기 실적 요약
✔ 매출: 255억 달러(YoY +2%)
✔ 매출이익률: 18%(전분기 17.4%)
✔ 영업이익: 16억 달러(YoY -33%)
✔ 영업이익률: 6.3%(전분기 5.5%)
✔ 세전이익: 14억 달러(YoY -43%)
✔ EPS: $0.52(YoY -43%)
테슬라의 2024년 2분기 실적은 지난 분기와 비슷하게 아쉬운 모습을 보였습니다.
매출을 제외한 모든 지표가 작년 2분기보다 하락을 했습니다.
고성장주로 분류되는 테슬라가 계속 이렇게 좋지 못한 모습을 보이니 사람들이 실망할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테슬라의 구체적인 실적 지표도 한번 확인해볼까요?
👉 테슬라 구체적 실적 지표
테슬라의 매출 대부분은 자동차 판매에서 나옵니다.
이번 2분기에는 에너지 사업부가 엄청나게 좋은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덕분에 전분기 에너지 사업부의 비중(7.8%)보다 5포인트 정도 늘어난 12%의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에너지 사업부의 매출이 증가하였지만 가장 비중이 큰 자동차 사업부가 계속 아쉬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요.
👉 Automotive 사업부
✔ 매출: 198억 달러(YoY -7%)
✔ 자동차 생산량: 410,831대(YoY -14%)
- 나머지 모델 생산: 24,255대(YoY +24%)
- 모델 3/Y 생산: 386,576대(YoY -16%)
✔ 자동차 인도량: 433,956대(YoY -5%)
- 나머지 모델 인도: 21,551대(YoY +12%)
- 모델 3/Y 인도: 422,405대(YoY -5%)
자동차 사업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 감소하였습니다.
주력 제품인 3과 Y의 생산량과 인도량은 크게 줄어들었고, 나머지 모델의 인도량과 생산량은 늘어났습니다.
사실상 모델 3와 Y가 잘 팔려야 테슬라의 실적도 좋아질 텐데 생산량이 크게 줄어들었네요...
지난 분기와 자동차 생산 대수는 달라진 것이 없습니다.
사이버트럭이 테슬라의 매출에 영향을 주기까지는 시간이 훨씬 더 걸릴 듯합니다.
로보택시도 원래 8월에 발표한다고 했는데 10월로 밀려서 사람들이 더 실망했겠습니다....
👉 그 외 사업
✔ 2024년 1분기 현재 테슬라 리스 차량: 171,353대(YoY +2%)
✔ 슈퍼차저가 설치된 장소: 6,473곳(YoY +23%)
✔ 슈퍼차저 커넥터: 59,596대(YoY +24%)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에너지 사업부는 꾸준히 20%대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매출이 더 커질수록 테슬라의 전체적인 사업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것 같은데, 아직은 자동차향 매출이 훨씬 많기 때문에 테슬라의 실적 변동성이 큰 상황입니다.
에너지 사업부가 이 성장성을 유지한다면 점점 에너지 사업부의 매출 비중이 커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테슬라 2024년 Outlook
✔ 2024년 차량 판매량 성장률은 2023년에 달성한 성장률보다 현저히 낮아질 수 있음
(새로운 차량 모델 및 기타 제품 출시를 위해)
✔ 2024년에는 에너지 사업부의 성장률이 자동차 사업을 앞지를 것으로 예상
✔ 우리는 아직 제품 개발을 위한 충분한 유동성을 확보하고 있음
✔ 로보택시 이벤트는 10월 10일로 연기되었으며 규제 리스크가 있음
👉 정리
테슬라의 2분기 실적은 판매량 발표 이후 높아졌던 시장 기대치를 완전히 하회하였습니다.
에너지 부문이 크게 성장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전기차 부문 수익성이 예상보다 크게 낮아졌고, AI 투자로 영업비용도 증가했습니다.
전기차 수요가 여전히 부진한 가운데 3분기에는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유럽 관세 등의 이슈까지 있어 3분기 실적도 모멘텀이 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향후 테슬라에서 주목할 포인트는 미 대선, 전기차 정책 변화, 에너지 부문의 성장 속도, 10월 로보택시 이벤트와 중국 자율주행 관련 업데이트, 휴머노이드 발전 속도 등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당장 하반기에 대한 예측은 어렵지만 중장기적으로 기업 가치가 상승할 가능성은 높습니다.
미 대선에서 트럼프가 당선될 경우 전기차 보조금을 없애거나 전기차 의무 생산 규정이 없어질 수 있습니다.
2023년 기준 미국은 테슬라 판매의 30~35%를 차지하며 이 중 60~70%는 보조금을 받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테슬라는 경쟁사 대비해서 이미 규모의 경제를 갖추고 있어 보조금에 대한 의존도가 상대적으로 낮고 만약 보조금이 삭감되더라도 2025년 상반기에는 보다 저렴한 모델이 출시될 예정이어서 이를 상당 부분 상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실적 정리 글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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