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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 기록] 유나이티드헬스 그룹(UNH) 2024년 2분기 실적 분석 - 1분기보다 훨씬 좋아진 실적!

행하루 2024. 7.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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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나이티드헬스 그룹 2024년 2분기 실적 분석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유나이티드헬스 그룹의 2024년 2분기 실적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7월 16일, 유나이티드헬스 그룹의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사이버 테러로 인해 실적이 계속 좋지 못한 유나이티드헬스 그룹은 이번 2분기 실적 발표 이후 주가가 크게 상승했습니다.

사람들의 기대치를 충분히 만족시켜 줬다는 이야기죠!

 

유나이티드헬스 그룹의 2분기 실적이 어떻게 나왔는지!

같이 한번 살펴볼까요?

 

👉 유나이티드헬스 그룹 2024년 2분기 실적 요약

출처 알파스트릿

 

✔ 매출: 989억 달러(YoY +6%)

 

✔ 영업이익: 78억 달러(YoY -2%)

 

✔ 순이익: 42억 달러(YoY -22%)

 

✔ EPS: $6.80(YoY +10%)

 

유나이티드헬스 그룹의 매출액은 시장 컨센서스에 부합하였으나 영업이익은 시장기대치를 하회했습니다.

그러나 순이익은 시장기대치를 상회하였으며 EPS도 많이 좋아진 모습을 보였습니다.

지난번에 EPS가 마이너스를 기록했던 것과 비교하면 정말 감개무량한 실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유나이티드헬스 그룹의 2분기 실적을 자세히 살펴볼까요?

 

👉 건강보험 부문

 

United healthcare 부문은 매출액 739억 달러(YoY +5%), 영업이익 40억 달러(YoY -10%)를 기록했습니다.

부문별로는 고용주 +11%, 메디케어(연방정부향 공공보험) +8%, 메디케이드(주정부향 공공보험) +5%, 글로벌 -75%(브라질 사업 매각)의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직전분기 브라질 사업 매각 조치로 인해 2024년 2분기 남미사업을 매각 대상으로 분류하여 약 13억 달러의 매출이 감소하였습니다.

 

손해율은 85.1%로 전년 동기 대비 2포인트 증가하여 2016년 1분기 이후 가장 높은 손해율을 기록하였습니다.

칠레에서 보험관련 규제 조치로 2.2억 달러의 보험료 수익 감소가 발생하며 손해율에 0.25% p 부정적인 영향을 줬습니다.

 

2024년 2분기 손해율 증가 원인으로는 3가지가 꼽힙니다.

 

✔ 메디케어 고객 중 일부 상품 고객의 의료이용률이 높아졌습니다.

✔ 메디케이드의 수가 업데이트 타이밍이 맞지 않았습니다.

(하반기에서 내년 사이 메디케이드 수가가 상향되며 이러한 불일치는 정상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 사이버공격 이후 의료공급자에 대한 심사활동을 중단하면서 의료공급자의 보험 청구건수가 증가했습니다.

 

고객별로 상업보험 부문은 2023년 말 대비 약 226만 명의 고객을 추가하며 2,957만 명을 기록했습니다.

공공보험 부문 중 메디케어에서는 7.5만 명이 증가한 777만 명을 기록하였습니다.

메디케이드는 공중보건비상사태 해제로 인한 자격 재심사로 2023년 말 대비 43.5만 명이 감소한 741만 명의 고객을 기록했습니다.

2024년 메디케이드는 주별 자격 재심사 활동이 올해 중반까지는 대부분 완료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번 분기에는 텍사스, 버지니아, 미시간 주에도 좋은 성과를 달성하였습니다.

 

👉 의료서비스 부문

 

Optum(의료 서비스) 부문은 매출액 629억 달러(YoY +12%), 영업이익 39억 달러(YoY +5%)를 기록했습니다.

개별 서비스별로 실적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Optum Health

 

매출은 서비스 이용환자 및 더 복잡한 요구를 가진 환자 수 증가와 제공 가능한 서비스 범위 확장으로 전년 대비 13% 증가한 270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고객당 매출은 260.1달러로 전년 대비 12% 증가하며 사상 최대 수준을 경신했습니다.

연말까지 가치기반치료 계약 환자 500만 명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영업이익은 19억 달러(YoY +26%)로 영업이익률은 전년 대비 0.7%p 개선된 7.1%를 기록했습니다.

 

✔ Optum Rx

 

전문약국 및 지역 약국에서 지속적인 신규고객 확보에 힘입어 매출액 324억 달러(YoY +13%), 영업이익 14억 달러(YoY +17%)를 기록했습니다.

처방전은 전년 대비 5% 증가한 3.99억 건을 발행하였습니다.

최근 PBM 사업과 특수 약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유나이티드헬스 그룹은 고객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나이티드헬스 그룹은 의약품 가격을 저렴하게 만드는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작년부터 시장을 선도하고 차별화하는 2~3개의 신제품을 출시했습니다.

이런 솔루션을 건강보험과 고용주가 활용하고 있으며 약국 사업에서 통합행동건강 사업으로 확장하며 다각화를 진행하고 있는데, 이 과정에서 비용 효율성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 Optum Insight

 

사이버 공격을 받은 Change Healthcare가 포함된 옵텀 인사이트는 상대적으로 부진했습니다.

옵텀 인사이트의 매출액은 전년 대비 3% 감소한 45억 달러, 영업이익은 5.5억 달러(YoY -44%)를 기록했습니다.

수주잔고는 326억 달러(YoY +4%)를 확보하였습니다.

2025년에 다시 수주잔고가 높아질 것이라는 확신이 있다고 실적 발표에서 밝혔습니다.

 

 

👉 2024년 가이던스

 

유나이티드헬스 그룹은 사이버공격 여파에도 기존에 제시했던 2024년 가이던스인 매출 4,000억 ~ 4,030억 달러, 영업이익 355억~365억 달러, EPS $27.5~$28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제시했습니다.

 

건강보험 부문 매출은 3,020억~3,040억 달러, 영업이익률 5.6~5.8%를 제시했습니다.

전체 고객은 135만~180만이 증가한 5,410만~5,455만 명을 제시했습니다.

세부적으로 상업보험 고객은 130만~150만이 증가한 28.6백만~28.8백만 명을 제시했습니다.

메디케어 고객은 32.5만~37.5만이 증가한 8.02~8.07백만 명, 메디케이드 고객은 5만~15만 명이 감소한 7.7~7.8백만 명을 제시했습니다.

 

의료서비스 부문은 2,500억~2,520억 달러의 매출(YoY +10.3~11.2%), 영업이익률 7.4~7.5%를 제시했습니다.

옵텀 헬스는 매출 1,090억~1,100억 달러(YoY +14.4~15.4%), 영업이익률 7.8%~7.9%, 고객수 1.05억~1.06억명, 1인당 매출 1,020~1,044 달러를 제시했습니다.

옵텀 Rx는 매출 1,245억~1,255억 달러(YoY +7.2~8.1%), 영업이익률 4.3%, 처방전 1.55억~1.6억 개를 제시했습니다.

옵텀 인사이트는 매출 213억~222억 달러(YoY +12.2~17.5%), 영업이익률 21.8~22.1%, 수주잔고 340억~350억 달러를 제시했습니다.

 


이번 분기에 유나이티드헬스 그룹은 사이버테러로 인한 피해를 많이 복구했으며, 사업도 원활히 잘 되고 있음을 보여줬습니다.

그리고 2024년 가이던스도 여전히 자신감을 보여줬습니다.

이 덕분에 실적 발표 이후 주가가 크게 상승한 것 같습니다.

 

다만, 미국 법무부에서 유나이티드 헬스케어와 옵텀과의 관계에 대한 반독점 조사에 대한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그러나 공보험 수가에 좀 더 기업 친화적인 공화당의 당선 가능성이 높아진 점, 2025년 메디케어 입찰에 경쟁사가 보수적인 스탠스를 취한 것, 가정 간호 기업인 Amedisys 합병 완료 가능성이 상승하는 등 대내외 유나이티드헬스 그룹에 우호적인 변수가 많다는 점이 긍정적이라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분기에도 실적 발표 글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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