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주식 뉴스 및 정보

[증시 리포트 정리] 9월에 예고된 금리 인하, 포트폴리오 구성은 어떻게 해야할까?(미래에셋증권 글로벌 자산배분)

행하루 2024. 9. 16.
반응형

증시 리포트 정리 - 9월 금리 인하 포트폴리오 구성 방법

 

안녕하세요~ 행하루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미래에셋증권에서 발표한 증시 리포트를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이번 증시 리포트의 주제는 '9월 금리 인하 대처를 위한 포트폴리오'입니다.

 

👉 현재 연준 의원이 유의 깊게 보는 지표=실업률

 

연준의 통화정책 초점이 인플레이션에서 실업률로 옮겨가고 있습니다.

주거비 인플레이션은 아직 덜 잡힌 상황이지만 주거비를 제외하면 미국 디스인플레이션 기조는 점점 완연해지고 있습니다.

서비스 인플레이션도 내수경기 둔화 반영해서 안정화를 보이고 있지만, 이제 일자리 증가세가 계속 둔화되고 있습니다.

실업률은 4.2~4.3%로 높아진 상태입니다.

실업률의 경우 한번 방향을 잡으면 그 추세가 지속되는 경향이 강합니다.

FOMC 위원들도 이제는 실업 문제에 좀 더 주목하는 상황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 연준의 금리인하 기대는 강화 중

 

연말까지 연준이 기준금리를 100bp 이상 인하할 것이란 기대가 형성되고 있어 증시 변동성 완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실업 문제로 통화정책의 초점이 이동할 징후가 보이면서, 9월 초 발표된 고용 지표의 중요성이 커졌습니다.

예상보다 좋지 못하게 나온 고용 지표가 있어 현재 사람들이 9월에는 25bp 인하를 할 것이라 생각하지만 대선 이후에 50bp씩 2번 인하할 것이란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경기 침체 전조는 아직 미약한 상태이며, 경제 데이터는 연착륙을 지지하고 있습니다.

8월 초 가팔랐던 미국 증시 조정의 한 가지 이유가 리세션 우려였습니다.

경험적으로 리세션이 동반된 경우 주가 조정 폭과 기간이 컸었습니다.

하지만, 경기침체 전에 발생하는 과잉 투자 현상이 현재로서는 제한적이며 오히려 기업 이익 마진이 견고한 것에 비해 과소 투자 상황으로 보입니다.

일자리 상황도 리세션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아직까지 구인건수가 실업자수보다 더 많다는 점에서 과거 리세션 국면과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기업들의 추가 투자 여력이 있는 만큼, 일자리도 더 늘어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연준의 금리인하 이후 미국 경기의 연착륙과 내년 경기 회복 기대는 강화될 것입니다.

당분간 미국 경기 침체 이슈가 완전히 사라지지 않겠지만 연준 금리인하가 누적되기 시작하면 우려보다 기대가 커지게 될 것입니다.

경험적으로 연준의 첫번째 금리인하 이후 3~15개월 사이에, 평균적으로는 6~9개월 시차를 두고 경기 반등이 시작되었습니다.

따라서 2025년 중반경에는 미국 경기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최근 주식시장 경향은?

 

최근 주식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되었지만 주식 긍정론은 유지되고 있습니다.

경험적으로 볼 때, 리세션 가능성이 낮고 연착륙 가능성이 높다는 것은 미국 증시가 강세 기조를 이어갈 수 있다는 것과 거의 같은 의미입니다.

또 미국 증시가 강세를 보이면 다른 증시에도 기회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단기적으로 경기 국면이 우호적이지는 않지만 금리 인하와 내년 중반 미국 경기 반등 가능성을 고려하면 한국 등 다른 지역 증시도 개선될 여지가 크다고 판단됩니다.

 

9월 금리인하 기대감과 11월 대선 불확실성(해리스 vs 트럼프)으로 인해 주식시장의 로테이션 현상은 지속될 여지가 있습니다.

S&P500 지수와 비슷하게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분산해 두는 스탠스가 필요해 보입니다.

단 비록 최근 주가 흔들림이 크지만 AI 테마와 반도체에 대한 관심은 계속 높게 가져가야 할 것입니다.

로테이션을 정당화할 만큼의 펀더멘털의 변화가 빠르게 확인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구성해야할까?

1. 필수소비재와 방산 섹터

최근 테크 섹터의 증시 견인력이 약화되면서 이를 보완할 선택지가 필요합니다.

인플레이션이 하락하면서 사람들의 구매력이 개선되었고, 아직 경기 회복 전환까지 시간이 필요하므로 경기소비재보다 필수소비재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방산 주식들에 대해서도 신냉전 체제의 고착화 가능성으로 인해 중장기 전망이 긍정적입니다.

주요 편입 종목으로는 SHLD와 같은 산업재 대표 ETF 등이 있을 것입니다.

 

2. 헬스케어 섹터

분산 대안으로써 헬스케어 섹터는 계속해서 매력적인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경기 방어적 속성과 강력한 성장 테마를 가지고 있고, 금리 인하의 대표 수혜 기업이 속해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헬스케어 섹터의 주가는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면서 전체 포트폴리오 안정성 및 수익률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리세션 우려와 금리인하 기대 심리 상승이 동시에 헬스케어 주가에 유리하게 작용하게 됩니다.

순자산이 급증한 은퇴 연령 전후 세대들의 젊음 유지 수요가 클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3. 미국 채권

연준의 금리인하 기대감이 상승하면서 단기 금리는 하락하고 있지만 중장기 금리는 추가 하락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7월 말~8월 초 가파른 증시 조정에 미국채 금리도 동반 하락을 했었는데, 8월 초 고용지표에서 실업률 상승이 확인되면서 연준 금리인하 기대감이 상승했습니다.

단, 미국채 2년물 금리에 비해 10년물 금리는 상대적으로 잘 낮아지지 못하면서 2~10년물 금리차는 축소되고 있습니다.

미국 정부의 대규모 재정적자가 완화되지 않으면서 국채 발행 물량 부담이 지속되는 점이 금리차가 플러스로 빠르게 돌아가는데 압력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4. 금과 리츠 섹터

연준 금리인하가 확실해지고, 금리인하 속도가 빨라질 것이란 기대감이 커지면서 금값과 리츠 섹터의 주가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올해 금 값은 상반기 불리한 금리 여건에서도 강세를 보였습니다.

하반기 들어서는 연준 금리인하 기대감과 달러 약세 흐름 하에서 금값이 추가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리츠도 섹터를 가리지 않고 주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나, 연준의 금리인하가 현재 기대보다 더딜 가능성이 있기에 리츠와 금에 대한 눈높이를 너무 높이지 않는 유의가 필요합니다.

 

 

👉 정리

✅ 연준의 금리인하가 확실시되면서 달러 약세 조짐이 보이고 있음. 주식시장은 순환매가 이어지는 중

 

✅ 포트폴리오를 분산 투자하되 여전히 투자 우선순위는 기존 주도주였던 AI 및 테크 섹터

 

✅ 주식 외 자산(금, 채권 등)으로도 고르게, 적극적으로 분산 투자할 것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증시 리포트 정리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증권사의 9월 View가 궁금하다면?

 

 

[증시 리포트 정리] 2024년 9월 주식 전략은 어떻게? '미래에셋증권 주식전략'

증시 리포트 정리 -2024년 9월 주식전략 안녕하세요.이번 글에서는 미래에셋증권에서 발표한 증시 리포트를 정리해보고자 합니다.이번 증시 리포트의 주제는 '9월 주식전략'입니다. 👉 9월 고용

hwp21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