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미국 기업 실적

[실적 기록] 유나이티드헬스 그룹(UNH) 2024년 3분기 실적 분석 - 그럭저럭 실적은 나오긴 했는데....아직 사이버테러의 영향을 받고 있다

행하루 2024. 10. 21.
반응형

유나이티드헬스 그룹 2024년 3분기 실적 분석

 

안녕하세요~ 행하루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유나이티드헬스 그룹의 2024년 3분기 실적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10월 15일, 주식시장이 시작되기 전 유나이티드헬스 그룹의 3분기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예상보다 좋지 못하게 나온 실적 때문에 유나이티드헬스 그룹은 하룻 동안 8% 정도 주가가 하락하였습니다.

 

유나이티드헬스 그룹의 3분기 실적이 어떻게 나왔는지!

같이 한번 살펴볼까요?

 

👉 유나이티드헬스 그룹 2024년 3분기 실적 요약

출처 알파스트릿

 

✔ 매출: 1,008억 달러(YoY +9%)

 

✔ 영업이익: 87억 달러(YoY +2.3%)

 

✔ 순이익: 62억 달러(YoY +3.3%)

 

✔ EPS: $7.15(YoY +4%)

 

유나이티드헬스 그룹의 매출액은 9% 상승하였으며,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약 2~3% 상승했습니다.

EPS는 4% 밖에 성장을 하지 못했습니다.

매출, 이익, EPS 모두 10%보다 훨씬 낮은 성장률을 보여주면서 투자자들이 실망을 하게 되었습니다.

유나이티드헬스 그룹의 3분기 실적을 자세히 살펴볼까요?

 

👉 건강보험 부문

 

 

유나이티드 헬스케어 부문은 매출액 749억 달러, 영업이익 42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상승을 했지만 오히려 영업이익은 하락을 해버렸습니다.

그러면서 영업마진율도 100bp 하락을 하면서 좋지 못한 실적을 보여줬습니다.

 

유나이티드 헬스케어 고객은 약 2,970만 명으로 2분기 대비 13만 명 정도 늘어났습니다.

유나이티드헬스 그룹 사업에서 가장 높은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유나이티드 헬스케어 부문이 정작 영업이익이 역성장을 했고, 고객 상승률도 낮아지고 있어서 성과가 좋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손해율은 85.2%로 전년 동기 대비 2.8%p 증가하며 16년도 1분기 이후 가장 높은 손해율을 기록했습니다.

지난 분기와 마찬가지로 Medicare Advantage 고객 중 일부 상품 고객의 의료이용률이 크게 상승했습니다.

두번째로 메디케이드 회원의 현재 건강 상태와 수가 업데이트의 타이밍이 맞지 않고 있습니다.

메이케이드는 수가 업데이트 시 1년 이상 된 치료 활동 데이터를 사용하는데, 자격재심사로 인해 적용 대상자 수와 평균 심각도와 모두 변경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심혈관 및 자가면역질환과 암 관련 고가 의약품의 처방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인플레이션 감소법과 의약품 제조사들의 캠페인에 의해 이러한 현상이 심화되었습니다.

👉 의료서비스 부문

 

옵텀 부문은 매출액 639억 달러, 영업이익 45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가장 좋은 성장세를 보이면 옵텀 사업부는 그래도 작년 동기 대비 상승을 해줬습니다.

옵텀 부문의 개별 서비스별로 실적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Optum Health: 259억 달러(+21억 달러) - 환자는 꾸준히 증가하는 중

✔ Optum Insight: 8억 달러(사이버공격을 받은 영향)

✔ Optum Rx: 342억 달러(+51억 달러) - 처방전 수 4.1억 건으로 증가(지난 분기 3.99억 건)

 

👉 그 외 내용

✔ 2024년 9월까지 배당금과 자사주 매입을 통해 주주들에게 96억 달러 이상의 현금 환원

 


 

이번 분기에 유나이티드헬스 그룹은 그렇게 성장하지 못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사이버테러롤 인한 피해를 많이 복구했다고는 하지만 다시 예전의 성장세를 보여주려면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예상합니다.

공보험 수가에 좀 더 기업 친화적인 공화당의 당선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유나이티드헬스 그룹에게도 우호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점이 있어 11월 대통령 선거까지는 유나이티드헬스 그룹의 주가를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분기에도 실적 발표 글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