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1주일 시장 정리

[시장 정리] 미국 주식시장 정리 - 11월 4주 주요 기업 52주 고점 대비 하락률, 지수 및 금리 변화 정리

행하루 2021. 11. 27.
반응형

11월 4주차 미국 시장 정리

11월 4주 미국 시장 증시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11월 4주 차 미국 시장 정리를 하고자 합니다. 미국 주요 기업 52주 고점 대비 하락률, 시장 3대 지수 및 금리 변화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새로운 코로나 바이러스인 '누'가 나오면서 금요일에 시장 전체가 급락하였습니다. 10월에 조정이 와서 열심히 줍줍 했는데 다시 추가 매수를 할 기회가 왔네요:) 현재 주식시장 상황을 살펴보고 투자할만한 기업들이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주식시장 지수 변화

이번 주 금요일에 S&P500, 나스닥, 다우지수 셋 다 크게 하락하였는데요. 이번 주 시장 지수는 다음과 같아요.

 

-S&P500 지수 : 4,594.62 (지난주 장 마감 후 지수 : 4,697.96)

 

-나스닥 100 지수 : 16,025.58 (지난주 장 마감 후 지수 : 16,573.34)

 

-다우지수 : 34,899.34 (지난주 장 마감 후 지수 : 35,601.98)

 

금요일 장 시작하고 크게 하락하여 세 지수 모두 고점 대비 3% 이상 빠져있는 상태에요. 수요일까지만 해도 좋은 움직임을 보여줬는데 코로나 때문에 갑자기 떨어져 버렸네요. 특히 경기민감주에 많이 모여있는 다우지수가 제일 크게 하락한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나스닥과 다우존스 1주일 변화 차트 - 출처 인베스팅닷컴
S&P500 1주일 변화 차트 - 출처 인베스팅닷컴

 

미국 10년 금리 및 장단기 금리차 변화

저는 금리를 볼 때 미국 10년 국채 금리를 주로 확인합니다. 11월 27일 현재 10년 국채 금리는 '1.482'로 1.5선을 뚫고 아래로 내려갔습니다. 새로운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가 나오면서 금리를 바로 올리기가 힘들다고 판단한 투자자들이 많은 것 같아요. 때문에 장단기 금리차도 지난주 1.03에서 현재 0.97로 변했어요. 가치주가 이제 슬슬 올라가나 싶더니 다시 성장주에게 유리한 상황이 나오고 있는 것 같아요.

10년 금리 및 장단기 금리차 변화 - 출처 CNBC

반응형

 

경기 서프라이즈 지수 변화

경기 서프라이즈 지수는 시티그룹이 만든 지표로, 최근 경제지표의 흐름을 알려주는 지표로 쓰입니다. 실제로 매달 발표되는 경제지표들이 시장 전망치와 얼마나 부합했는지 정도를 지수로 나타낸 것입니다. 이번 주 경기 서프라이즈 지수는 +30 정도로 지난주와 같은 수준을 보이고 있어요. GDP 성장률이 예상보다 낮게 나오긴 했지만 신규 실업수당 청구건수가 기대치보다 훨씬 더 좋게 나오면서 경기 회복의 기대감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누 바이러스가 다시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기 때문에 다음에도 실업수당 청구건수가 잘 나올지 지켜봐야 할 것 같아요.

경기 서프라이즈 지수 - 출처 yardeni.com

VIX 지수 변화

VIX 지수는 변동성 지수, 공포 지수라고 불리며 시장지수와 반대로 움직이는 지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VIX 지수는 S&P500의 옵션 가격에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VIX가 올라간다는 말은 S&P500 옵션 시장의 투자자들이 시장의 불확실성 및 변동성 상승을 예상한다는 말입니다. VIX 값이 30을 넘으면 변동성이 높아졌다고 하며, 20 미만일 경우 안정적인 시장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번 주는 VIX 지수가 28.62로 금요일날 갑자기 급등하였어요. 월요일에 VIX 지수가 더 올라갈지 낮아질지 잘 확인해야겠어요. 공포와 탐욕 지수도 지난주에는 69로 탐욕에 가까웠는데 금요일 큰 하락 이후 31로 급격히 공포로 치우쳤어요

VIX 지수, 공포탐욕지수를 보니 천천히 매수 타이밍을 생각해야 할 것 같아요.

VIX 지수 및 공포 탐욕 지수 - 출처 구글 및 CNN

주요 기업 52주 고점 대비 하락률

11월 4주차 52주 고점 대비 하락률

  • 시장(인덱스) ETF : 세 시장 지수 모두 고점 대비 -3% 이상 하락
  • 빅 테크 : 아마존은 선방 중, 그 외의 기업들은 -5% 이상 하락
  • 반도체 : 2021년 동안 많은 상승을 했던 엔비디아, ASML이 큰 하락 중
  • 결제 : 큰 하락을 회복하지 못하는 중
  • 헬스케어 : 머크의 코로나 치료제 효과가 50%가 아닌 30%라는 뉴스가 나오면서 큰 하락 중

전반적으로 대부분의 기업이 5% 이상 하락한 것을 볼 수 있어요. 특히 이번 하반기에 큰 하락을 맞았던 결제 부문이 더 크게 하락하고 있네요. 페이팔이 -40% 가까이 하락한 것이 믿기지가 않네요...

 

저는 이번에 더 큰 하락이 오면 마이크로소프트, 비자, 존슨 앤 존슨, 오메가 헬스케어, 애플 정도를 매수하려고 생각하고 있어요. 각자 언제 매수를 할지 미리 계획을 세워놓고 그 계획에 따라 매수를 하려고 해요. 얼마나 하락할지는 예측할 수 없는 영역이기 때문에 천천히 조정에 대처해야겠어요:)

 

정리

이번 주는 금요일에 급격한 하락으로 인하여 조정이 올 것 같은 분위기를 풍기는 시장이었습니다. 저는 현재 현금 비중을 25% 정도 보유하고 있어요. 확실히 현금 비중이 어느 정도 있으니까 조정이 와도 오히려 기쁜 마음이 드네요ㅎㅎ 10월 조정장에 줍줍 하지 못한 기업들을 이번에 확실히 매수해야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주에도 시장 정리로 찾아오겠습니다.

 

* 투자 추천이 아니며,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