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미국 기업 분석

홈디포(Home Depot, HD) 주가 및 기업 분석 - 미국 최대 인테리어 전문 리테일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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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디포 주가 및 기업 분석

안녕하세요~ 32번째 종목 분석 기업은 홈디포입니다!

 

인테리어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홈디포라는 기업을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거예요.

 

홈디포는 미국 최대 인테리어 및 건축자재 전문 판매 기업으로

북미 쪽에서 주로 사업을 이어가고 있어요.

 

다우 존스 30 지수에 포함되어있는 기업으로, 우량한 기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어요!

 

배당도 주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은 기업인데요!

오늘은 홈디포에 대해서 같이 알아보도록 합시다:)

 

홈디포 개요 및 주가

출처 - btsweet.blogspot.com

- 이름 : 홈디포(Hom Depot)

- 티커 : HD(NYSE)

- 상장일 : 1981년 1월 10일

- 본사 : 미국 조지아주 코브 카운티

- S&P500 섹터 : 임의소비재

- 시가총액 : 406.63B(한화 약 485조)

- 주가 : $389.40(2021. 12. 21. 기준)

 

홈디포는 1978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건자재 전문 리테일 기업이에요.

현재 미국, 캐나다, 멕시코에 약 2,300여 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지요!

 

홈디포는 인테리어 관련해서 34% 정도로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어요! 

코로나 때문에 사람들이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건축, 인테리어에 관심을 더 가지게 되었죠.

홈디포는 코로나 수혜를 받은 대표적인 기업이라고 할 수 있겠어요! 

 

인테리어 시장 점유율 - 출처 Placer.ai

 

홈디포는 특히 남자들에게 인기가 많은데요! 

아래 사진에서 볼 수 있다시피 도료, 절단기 등의 공구들부터 다양한 건축자재를 살 수 있어요!

건축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는 천국이 아닐까 싶습니다.

출처 - btsweet.blogspot.com

 

홈디포 주가

홈디포의 주가를 보면 3월~5월까지는 크게 상승하다가 10월까지는 횡보한 것을 볼 수 있어요.

그리고 10월부터 다시 상승 곡선을 타다가 현재 시장 전체의 조정으로 인해 하락해있는 상태입니다!

 

홈디포 1년 주가 차트 - 출처 핀비즈

주요 이평선과의 격차(이격도)

 

-SMA 20 : -4.29%

-SMA 50 : 1.98%

-SMA 200 : 16.36%

 

횡보를 한 덕분에 과열은 많이 식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홈디포의 P/E는 16에서 27 사이에서 주로 움직이는데요!

현재 P/E는 25 정도로 주가가 그렇게 싼 편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어요.

 

홈디포 P/E 변화 차트

 

홈디포 배당

홈디포는 배당주로도 유명합니다! 특히 배당성장을 크게 하는 기업으로 잘 알려져 있어요.

배당성장을 크게 꾸준히 한다는 것은 그만큼 사업이 탄탄하다는 것이죠!

 

홈디포의 현재 배당률은 1.69%로, 그렇게 높은 편은 아니에요.

평균 1년 배당 성장률이 16% 정도이지만, 주가가 더 높게 오르기 때문에

배당률이 낮아 보이는 효과가 있답니다.

 

배당은 분기배당을 하고 있으며, 배당 월은 3, 6, 9, 12월이에요!

현재 배당금은 $6.6으로, 분기마다 $1.65를 지급하고 있답니다.

 

홈디포의 5년 배당률 변화 차트 - 출처 시킹알파

 

홈디포 사업

홈디포는 2가지 유형의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1개는 DIY(Do-It-Yourself) 고객과 1개는 PRO(프로페셔널) 고객이지요!

 

제품군으로 보면 크게 6개로 나눌 수 있어요.

매출 순위를 보면 1위는 인테리어, 2위는 건축자재&목재, 3위는 정원 제품

4위는 가전&공구, 5위는 전기&조명, 6위는 페인트가 차지하고 있답니다.

홈디포의 매출 비중 - 출처 하나금융투자

 

DIY 고객은 주로 집을 수리하고 유지, 관리하기 위해 주택 개조 제품을 구입하는 개인 고객이에요.

PRO 고객은 전문 수리업체, 일반 계약업체 및 사업자 고객들이랍니다.

 

당연히 PRO 고객이 DIY 고객보다 홈디포에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있어요. 

PRO 고객은 회사 전체 고객의 3%를 차지하지만 회사 수익의 약 40%를 차지하는 중요한 고객들입니다.

때문에 홈디포는 PRO 고객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요!

 

홈디포는 365일 반품 정책을 제공하고 있고, 자체 후불제를 지원하고 있어 고객들의 편의성을 중시하고 있어요.

덕분에 객단가(한 사람이 1번 방문할 때 결제하는 금액)가 꾸준히 증가했어요.

사람들이 만족하는 물건이 많다는 것이죠!

2018년부터는 옴니채널 확대 전략(One Home Depot)으로 온라인 매출의 성장성이 두드러지고 있어요!

홈디포 CEO인 Cralg Menear는 "우리 매장의 정문은 존재하지 않습니다."라고 말하며 온라인 쇼핑을 더욱

성장시키겠다고 홈디포의 비전을 제시했어요.

 

배송시간 단축, 온라인 검색 및 매장 탐색 기능 강화 등의 투자를 통해 2020년 연간 온라인 쇼핑 매출은

전년 대비 86% 증가하였어요! 홈디포는 연간 매출의 2% 정도를 지속적으로 옴니채널 사업에 투자하고 있답니다!

 

 

홈디포 전망

홈디포는 지난해 코로나로 인해서 수혜를 받았던 대표 기업이에요. 

때문에 백신 보급에 따른 외부 활동 증가로 주택개량 수요가 둔화될 것이라 예상했었는데요!

 

미국 주택 가격이 상승하고 주택공급은 부족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고,

미국 소비경제가 강화됨에 따라 수요는 유지될 것이라 전망하고 있답니다.

또한 리오프닝으로 인해 대면 서비스가 회복되면서 PRO 고객들 매출이 더 상승할 것이라 보고 있어요.

 

3분기에도 PRO 고객들의 매출 성장세가 강세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4분기에서 걱정하고 있는 것은 공급망 지연 상황이에요.

오미크론으로 인해 다시 국경이 닫히기 시작하면서 공급망 지연 상황이 더 심화될 것이라 예측하는 것이죠.

 

홈디포는 공급망 확보를 위해 물류 센터 확보, 컨테이너 선박 임대 등 선제적인 투자를 통해

공급망 지연 상황에 충분히 대비를 하고 있어요. 당연히 타격은 받겠지만 다른 기업들에 비해

타격을 덜 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4분기에 들어와 전반적으로 미국 소비심리가 개선되고, 특히 주택개량 수요가 여전히 견고하기 때문에

연말 성수기에 수요 모멘텀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어요:)

 

정리

오늘은 미국 건축자재 및 인테리어 판매 1위 기업! 홈디포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사람들이 점점 집을 예쁘게 꾸미기 시작했고, 인테리어에 대한 갈망은 꾸준히 수요가 있을 것이라 생각해요.

 

특히 미국의 경우 주택이 많기 때문에 홈디포의 제품들은 꾸준히 수요가 있을 것 같아요.

 

주택 관련 경제지표에 주가가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홈디포를 투자한다면

 

꾸준히 주택 관련 경제지표를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다음에도 좋은 기업 분석 글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투자 추천이 아니며,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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