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라이즌 주가 및 기업 분석
안녕하세요~ 34번째 종목 분석 기업은 버라이즌입니다.
우리나라의 통신사 하면 SKT, KT, LG를 떠올리실 텐데요!
미국에도 통신사 하면 떠오르는 기업들이 있어요.
그중에서 AT&T와 1위 자리를 두고 다투고 있는 버라이즌(VZ)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5G 시대의 대표적인 수혜주라 불리는 버라이즌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버라이즌 개요 및 주가
- 이름 : 버라이즌(Verizon)
- 티커 : VZ(NYSE)
- 상장일 :
- 본사 : 미국 뉴욕
- S&P500 섹터 : 커뮤니케이션
- 시가총액 : 221.14B(한화 약
- 주가 : $52.68(2021. 12. 24. 기준)
버라이즌은 1983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무선 및 유선 통신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운영하고 있어요.
통신사 쪽에서 AT&T, T-Mobile과 경쟁하고 있답니다.
무선 통신 시장 점유율을 살펴보면 현재 AT&T가 1위, 버라이즌이 2위, T-Mobile이 3위를 차지하고 있어요.
버라이즌의 시장 점유율은 약 25% 정도 되네요.
통신 시장 자체를 세 기업이 과점을 하고 있는 상태라 가격 결정권을 세 기업이 쥐고 있지요.
과점 덕분에 매출이 꾸준히 잘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통신사 기업 특성상 성장성은 크지 않아 버라이즌도 이 때문에 고민을 많이 하고 있었지요.
AT&T도 그렇듯 버라이즌도 성장성을 키우기 위해
미디어 기업 인수를 실시했어요.
AOL(온라인 사업 회사)과 야후를 가지고 있었으나
2021년에 매각하여 통신 사업에 집중하기로 다시 마음을 돌렸답니다.
AT&T는 OTT 사업에 집중하고 있으나
버라이즌은 통신 사업에 몰두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아요!
통신 사업에 몰두함에 따라 5G 가입자 비중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버라이즌의 휴대폰 매출액 추이를 보면
확실히 버라이즌이 다른 통신사의 고객들을 잘 빼오고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버라이즌 주가 및 배당
버라이즌의 주가를 보면 거의 1년 내내 하락하고 있는데요.
버라이즌은 대표적인 배당주인데, 2021년도에 성장주 강세장이 되면서
배당주들이 반대로 약세를 보였어요.
특히 커뮤니케이션 섹터의 배당주들은 거의 소외당하다시피 하여
수익률이 많이 좋지 않았지요.....
주요 이평선과의 격차(이격도)
-SMA 20 : +2.69%
-SMA 50 : +1.47%
-SMA 200 : -4.50%
많은 하락이 있었기 때문에 최근 급등했음에도 불구하고
200일 이동평균선 아래 주가가 형성되어있네요.
버라이즌의 P/E는 주로 9.5에서 12.5 사이에서 움직이는데
현재 P/E는 9.6으로 확실히 주가가 저렴한 상태라는 걸 볼 수 있어요!
버라이즌은 고배당으로도 유명하죠!
현재 배당률은 4.79%로, 5년 평균 배당률보다 확실히 놓은 상태예요.
주가가 많이 하락한 상태이니
배당률은 확실히 높아진 모습입니다!
버라이즌 사업
버라이즌의 매출을 보면 사업부가 크게 2개로 나뉘는 것을 알 수 있어요.
1개는 B2C-Business to Consumer(매출 비중 69%)
1개는 B2B-Business to Business(매출 비중 23%)
매출 성장 추이를 보면 B2B의 성장이 두드러지는 것을 볼 수 있어요.
B2C의 경우 매년 7% 정도의 성장을 보여주며
버라이즌의 미래는 B2B 사업부의 성장이 좌우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 B2C(Business to Consumer) 사업부
B2C 사업부는 크게 2가지로 나뉘어요.
서비스, 무선 기기 2개로 나뉘는데, 그중 대부분의 비중은 서비스에 치우쳐 있답니다.
서비스는 말 그대로 우리에게 통신망을 빌려주고
요금을 받는, 휴대폰 요금제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아요.
위에서 말했다시피 버라이즌의 5G 가입자 고객 수는 꾸준히 늘어나고 있어요.
늘어난 만큼 버라이즌의 요금제를 쓰는 사람도 늘어나니
당연히 매출은 증가하고 있지요!
그러나 스마트폰 시장의 경우 침투율이 매우 높아서
큰 성장성이 있지 않기 때문에
서비스 부문의 매출이 크게 성장하기는 쉽지 않을 것 같아요.
▶ B2B(Business to Business) 사업부
B2B 사업부는 기업들에게 통신망을 빌려주는 사업부예요.
중소형 기업부터 다국적 기업, 공공기업 등 다양한 기업과 계약을 맺고 있지요.
특히 중소형 기업과 다국적 기업이 매출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요.
기업들의 경우 한번 통신망을 설치하면 다른 통신사 기업으로
쉽게 바꾸지 않기 때문에 통신사 입장에서는
빠르게 B2B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것이 중요해요.
버라이즌의 매출 성장률을 높이는데 기여하는 사업부가 B2B이며,
버라이즌은 AT&T와 다르게 통신사업에만 몰두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통신사 기업보다 더 빠르게 B2B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버라이즌 전망
버라이즌 22분기 1분기 중의 46개의 도시에서 C-Band 대역의 5G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에요.
T-Mobile이 스프린트와의 합병을 통해 중대역 주파수를 확보하여
버라이즌보다 우위를 차지하고 있었으나, 이번 C-Band 출시를 통해
버라이즌도 티모바일을 따라 5G 주파수 쪽에서 개선된 모습을 보여줄 것 같아요.
22년 C-Band 서비스는 1억 7,500만 커버리지를 달성할 것으로
추정되며, 이를 활용하여 5G 네트워크 품질 상승을 이룰 것이라 생각되고 있어요.
덕분에 5G 고가 요금제 가입자는 계속 높아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답니다!
정리
오늘은 미국의 대표 통신사 기업 버라이즌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통신사 기업은 대표적인 배당주에 속하기 때문에 배당투자를 하는 분들이라면
한번 관심 가지고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미래에도 꾸준히 수요가 있을 사업이기에
배당은 안전히 지급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다음에도 좋은 기업 분석 글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투자 추천이 아니며,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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