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도비 2022년 1분기 실적 분석
3월 22일, 어도비(Adobe)의 2022년 1분기 실적이 발표되었어요.
2021년 4분기 실적 발표를 할 때 2022년 1분기는 좀 아쉬운 성적이 나올 수도 있다고 밝혔었는데, 정말 아쉬운 성적이 나와버렸어요.
어도비는 11월부터 지금까지 하락하여 주가가 고점 대비 -40% 정도 되어있는 상태예요.
조금 반등하나 싶더니 실적 발표 이후 어제만 9%가 더 떨어졌네요😥
환율이 오르면 어도비, 마소, 세일즈포스 같은 S/W 기업들은 악영향을 받아요.
지금 전쟁과 금리 인상 등이 겹치면서 환율이 많이 올랐는데, 이 때문에 어도비의 실적이 더 안 좋게 나온 것 같습니다.
어도비의 2022년 1분기 실적을 한 번 살펴볼까요?
어도비 실적 요약
1️⃣ 2022년 4분기 실적
✔ 매출 : 42.6억 달러(YoY +9%)
✔ 영업이익 : 15.8억 달러(YoY +7%)
✔ 순이익 : 12.6억 달러(Flat)
✔ EPS : $2.66(Flat)
매출은 9% 상승했고 영업이익은 2021년 1분기에 비해 7% 상승했어요.
성장률도 낮아졌고, EPS의 경우도 $0.05 증가하는 수준에 그쳤어요.
어도비는 크게 3개의 사업부로 나뉘어요.
각 사업부별 1분기 매출은 다음과 같습니다.
✔ Digital Media : 31.1억 달러(YoY +9%)
✔ Digital Experience : 10.5억 달러(YoY +13%)
✔ Publishing & Advertising : 95억 달러(YoY -15%)
광고 부분은 15% 하락했지만 사업부 비중이 그리 크지 않아 별 영향은 없지 않나 생각합니다.
어도비의 현금 창출 기계인 디지털 미디어 사업부는 꾸준히 조금씩 성장 중이고, 미래 먹거리 사업인 DX는 13% 정도 성장했네요.
구체적인 실적
1️⃣ 지역별 매출
✔ 아메리카 : 24.5억 달러(YoY +10%)
✔ EMEA : 11.4억 달러(YoY +8%)
✔ 아시아 : 6.8억 달러(YoY +8%)
매출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아메리카 지역은 다행히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네요.
다른 지역에서 한 자릿수를 기록한 것이 아쉽습니다😥
2️⃣ 디지털 미디어 사업부
✔ 1분기의 하이라이트는 새로운 템플릿 기반 웹 및 모바일 제품 Creative Cloud Express 출시
✔ 작년 말에 인수한 Frame.io가 강력한 성장을 보여주는 중
✔ 메타버스 준비를 위해 Substance 3D와 새로운 3D Modeler에 대한 관심 증가
✔ Acrobat의 전자 서명 기능의 통합
✔ 어도비 커머스 및 워크 프런트와의 Sign 통합으로 인한 Adobe Sign의 강력한 성장
✔ Document Cloud 매출 5억 6200만 달러 - 전년 대비 17% 성장(아크로뱃과 PDF가 디지털 세상에서 필수가 되는 중)
3️⃣ 디지털 익스피리언스(DX) 사업부
✔ 미국의 올해 전자상거래 매출은 1조 달러를 넘어설 것
✔ 구독 수익은 2021년 1분기 대비 22% 성장
✔ 1분기 하이라이트는 어도비 Real Time CDP 및 어도비 Target의 통합 등 제품 혁신
✔ 어도비 DX의 성공 사례 - 페덱스, 월마트, 페이팔, 크라우드스트라이크, IBM, 랜드로버, JP모건, 맥도널드, 유나이티드헬스 그룹 등
4️⃣ 자사주 매입
✔ 약 380만 주를 21억 달러의 비용으로 매입
✔ 2024년까지 진행되는 150억 달러 자사주 매입 중 현재 107억 달러 남음
2022년 2분기 가이던스 및 마무리
어도비는 실적 발표를 하면서 2022년 2분기 가이던스도 제시하였어요.
2분기 가이던스를 같이 살펴볼까요?
✔ 매출 : 43.4억 달러
✔ 디지털 익스피리언스 사업부 매출 : 15% 성장 예상
✔ 디지털 미디어 사업부 매출 : 13% 성장 예상
✔ EPS(GAAP) : $2.44
✔ EPS(비 GAAP) : $3.30
2022년 2분기 가이던스는 1분기보다는 더 나아진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고 밝혔네요.
3분기, 4분기에도 순차적으로 더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는데, 전쟁과 환율이 실적에 많은 악영향을 준 것 같아요.
그래도 특히 4분기에 강력한 성장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한 것이 그나마 다행이라고 생각해요.
코로나로 인해 닫혀있는 전 세계가 다시 열리면 여행 및 시설 비용이 증가할 것이고, 이것이 DX 사업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 말했어요.
현재 어도비의 매출은 그래픽 소프트웨어 클라우드에서 주로 나오지만, 이제는 확실히 향후 먹거리 사업을 DX 사업부로 돌리는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제 4월이 되면 기업들의 2022년 1분기 실적이 줄줄이 발표가 되겠네요.
4월에는 다양한 기업들의 실적 정리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투자 추천이 아니며,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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