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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 기록] 테슬라(Tesla, TSLA) 2021년 4분기 실적 분석 - 엄청난 성장성이 유지될 수 있을까?

행하루 2022. 1.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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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4분기 테슬라 실적 기록

테슬라 2021년 4분기 실적 분석

1월 26일 장 마감 후, 테슬라(TSLA)의 2021년 4분기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1월 25일, 마이크로소프트의 실적과 전망이 모두 예상치보다 좋게 나오면서 사람들의 투자심리가 그나마 좀 살아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뒤를 이어 테슬라도 과연 좋은 실적을 보여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었지요.

 

테슬라의 경우 엄청난 PER을 받고 있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성장성이 꺾이는 모습을 보여줬다간 큰 하락이 올 수 있기에 마이크로소프트보다 더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현재 주식시장 상황을 보니 테슬라의 실적과 전망에 대해 투자자들이 괜찮다고 느끼는 것 같습니다!

과연 4분기 실적이 어떻게 나왔길래 만족해하는지,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슬라 4분기 실적 요약

출처 Alphastreet

🔘 간단 요약

 

1️⃣ 2021년 4분기 실적

 

✔ 매출 : 177억 달러, +65%(YoY)

 

✔ 세전이익 : 26억 달러, +354%(YoY)

 

✔ 순이익 : 23억 달러, +760%(YoY)

 

✔ 4분기 EPS : $2.54, +218%(YoY)

 

✔ 영업마진 : 48억 달러, +135%(YoY)(영업마진율 27.4%)

 

테슬라는 2020년 흑자 전환에 성공한 이후 매 분기마다 어마어마한 성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 분기 매출도 작년 4분기 대비 65% 성장하면서 성장성이 꺾이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2️⃣ 2021년 전체 실적

 

✔ 매출 : 538억 달러, +71%

 

✔ 세전이익 : 65억 달러, +227%

 

✔ 순이익 : 55억 달러, +665%

 

✔ EPS : $6.78, +203%

 

✔ 영업마진 : 136억 달러, +105%(영업마진율 25.3%)

 

2021년도 총 매출은 538억 달러로, 2020년 대비 71% 성장하면서 엄청난 성장을 했음을 보여줬습니다.

영업마진율이 25.3%로 나왔는데, 다른 자동차 판매 기업들의 영업마진율이 10% 내외인 것을 감안하면 테슬라는 자동차 판매 기업이 아닌 플랫폼 기업 수준의 영업마진을 내고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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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인 실적 지표

테슬라 대부분의 매출은 자동차 판매로 나옵니다.

그렇기에 테슬라의 자동차 생산량과 인도량이 테슬라의 중요한 성장 지표가 되겠지요.

테슬라의 2021년 4분기 자동차 판매량과 인도량은 어떻게 나왔는지 알아볼까요?

 

테슬라의 사업부별 매출 비중

 

🔘 Automotive 사업

✔ 매출 : 159억 달러, +71%(YoY)

 

자동차 생산량 : 305,940대, +70%(YoY)

 - 모델 S/X 생산 : 13,109대, -19%

 - 모델 3/Y 생산 : 292,731대, +79%

 

자동차 인도량 : 308,650대, +71%(YoY)

 - 모델 S/X 생산 : 11,706대, -38%

 - 모델 3/Y 생산 : 296,884대, 84%

 

자동차 인도량과 생산량 모두 작년 4분기 대비 70% 이상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상하이와 캘리포니아에 있는 공장이 열심히 가동되면서 좋은 성과를 보여줬으며, 이 성과는 모델 3과 모델 Y 덕분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현재 테슬라 공장 상황

텍사스 공장의 경우 2021년 말에 모델 Y를 생산 시작을 하였으며, 곧 텍사스에서 나온 모델 Y가 인도될 것이라 밝혔습니다.

베를린 공장도 2021년 말부터 장비 테스트를 하고 있으며, 제조 허가가 마무리되면 유럽에 독일제 테슬라 차량을 인도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2022년에 텍사스와 베를린 공장이 가동되면 원가도 절감할 수 있고, 더 많은 자동차를 판매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 그 외 사업

 

✔ 4분기 현재 테슬라 리스 차량 : 120,342대, +67%

 

✔ 테슬라 매장 & 서비스센터 : 655개, +25%

 

✔ 슈퍼차저가 설치된 장소 : 3,476곳, +36%

 

✔ 슈퍼차저 커넥터 : 31,498, +35%

 

테슬라의 매출 대부분이 자동차 판매이지만, 자동차 리스나 슈퍼차저(전기차 충전소)로도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특히 슈퍼차저의 경우 다른 자동차 기업이 전기차를 만들게 되면 수요가 더 증가할 사업부이기 때문에 테슬라는 전기차 시장이 전체적으로 성장할 때 수혜를 톡톡히 볼 수 있는 기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테슬라 2022년 Outlook

테슬라의 경우 아직 컨퍼런스 콜 결과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2021년 4분기 실적 자료 마지막에 Outlook으로 간단한 미래 실적을 안내했는데, 이 내용을 간단히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테슬라)는 가능한 한 빨리 생산 능력을 늘릴 계획이다.

몇 년간 우리는 차량 인도량 연간 평균 50%의 성장률을 보일 것이다.

✔ 공급망 문제가 2022년까지 지속될 가능성이 있지만, 우리 공장은 안정적인 공급망을 형성하고 있다.

✔ 우리는 장기 확장 계획을 충당할 수 있는 충분한 유동성을 가지고 있다.

✔ 우리는 제조 및 운영 비용을 줄이기 위해 혁신을 계속 실행하고 있다.

✔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하드웨어 관련 이익이 SW 관련 이익의 가속화를 동반할 것으로 기대한다.

   (즉 자동차를 판매하는 회사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플랫폼 기업이 될 것이다.)

✔ 텍사스와 베를린의 생산 속도는 테슬라의 신제품의 성공적인 도입에 영향을 줄 것이다.

사이버트럭의 경우 현재 텍사스 공장에서 생산 계획을 세우고 진행 중에 있다.

   (2022년에 사이버 트럭이 나올 수 있다.)

 

컨퍼런스 콜이 진행되면 더 많은 전망이 나올 테니 콘퍼런스 콜도 유심히 지켜봐야겠습니다:)

 

테슬라가 너무나 높은 PER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 실적이 사람들의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면 어떡하지라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다행히 50%가 넘는 성장성이 유지되고 있음을 보여줬고, 앞으로도 차량 인도량 50% 성장에 문제가 없다는 뉘앙스를 풍겨준 덕분에 사람들이 테슬라의 성장성이 괜찮다고 보는 것 같습니다.

 

금리 인상, 대차대조표 축소, 인플레이션 등 성장주의 성장성에 방해가 될 수 있는 요소들이 많은 요즘, 정말 실적으로 성장성을 증명하고 어떤 문제가 와도 끄떡없다는 자신감을 보여주는 기업들에게 사람들이 몰리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어제에 이어 오늘도 과연 시장 전체적으로 반등에 성공할 수 있을지!

실적 발표 다음 타자인 애플은 과연 사람들의 기대치를 충족시킬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좋은 글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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