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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 기록] 아마존(Amazon, AMZN) 2021년 4분기 실적 분석 - 메타가 안겨준 실망을 위로해준 아마존!

행하루 2022. 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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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2021년 4분기 실적 기록

아마존 2021년 4분기 실적 분석

2월 4일 장 마감 후, 아마존(AMZN)의 2021년 4분기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그 전날에 메타의 4분기 실적이 발표되었는데, 실망스러운 실적과 가이던스로 인해서 무려 -20% 넘게 주가가 빠져버렸습니다.

약 250조 원의 시가총액이 날아가면서 하루 동안 시가총액이 가장 많이 빠져버린 기록을 세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구글, AMD가 좋은 실적을 발표하면서 시장을 끌어올리나 싶더니 메타가 찬물을 부어버렸네요😥

하루동안 일어난 시장 하락 규모 1등을 차지한 메타 2월 3일 하락(약 250조원)

 

이런 상황에서 마지막 빅테크 기업 아마존의 실적이 중요한 역할을 맡았습니다.

아마존마저 실적이 안나와버리면 다시 시장이 크게 하락할 것이라 여겨졌는데, 다행히 실적이 잘 나와주면서 애프터마켓에서 +15% 정도의 주가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2021년 4분기 실적을 살펴볼까요?

 



 

아마존 4분기 실적 요약

출처 알파스트릿

 

🔘 간단 요약

 

1️⃣ 2021년 4분기 실적

 

✔ 매출 : 1,374억 달러(YoY +9%)

 

✔ 영업이익 : 35억 달러(YoY -49%)

 

✔ 순이익 : 143억 달러(YoY +98%)

 

✔ 4분기 EPS : $27.75(YoY +98%)

 

무엇보다 순이익과 EPS의 성장이 두드러진 실적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영업이익은 지난 분기에 비해 절반으로 줄었지만, 순이익과 EPS가 2배가량 증가하면서 공급망 문제와 인플레이션에서도 잘 버텨준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2️⃣ 2021년 전체 실적

 

✔ 매출 : 4,698억 달러(YoY +22%)

 

✔ 영업이익 : 249억 달러(YoY +9%)

 

✔ 순이익 : 334억 달러(YoY +57%)

 

✔ EPS : 64.81달러(YoY +55%)

 

2020년에 비해 매출은 22%, EPS는 55% 증가하면서 2020년에 이어 2021년에도 엄청난 성장을 보여줬습니다.

EPS가 55% 성장하면서 만족스런 결과를 보여줬으나, 앞으로 코로나가 없어지더라도 이 성장성을 더 유지할 수 있을지를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구체적인 실적 지표

아마존의 매출 구성

1️⃣ 사업부별 매출

 

✔ 북미 : 823억 달러(YoY +9%)

 

✔ 국제 : 372억 달러(YoY -0.5%)

 

AWS(아마존 클라우드) : 177억 달러(YoY +39%)

 

북미쪽 매출은 상승했으나 그 외 지역에서는 매출 변동이 크게 없었습니다.

클라우드 1등답게 AWS의 매출이 39%나 성장하면서 클라우드 사업이 돈이 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 사업부별 영업이익

 

✔ 북미 : -2.6억 달러(2020년 4분기 29.4억 달러)

 

✔ 국제 : -16.2억 달러(2020년 4분기 3.6억 달러)

 

✔ AWS(아마존 클라우드) : 52억 달러(2020년 4분기 35억 달러)

 

영업이익을 보면 확실히 작년보다 운영 비용이 더 커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북미 쪽은 운영비용이 100억 달러나 증가하는 바람에 영업손실이 나게 되었습니다.

국제 쪽도 운영비용이 17억 달러 정도 증가하여 적자를 피할 수 없었습니다.

다행히 AWS가 이익을 내준 덕분에 영업이익이 마이너스가 나지 않아 다행이라고 여겨집니다.

 

3️⃣ 자세한 사업부별 매출 변화

 

✔ 온라인 판매 : 660억 달러(YoY +1%)

 

✔ 오프라인 판매 : 46억 달러(YoY +16%)

 

✔ 타사 판매 서비스 : 300억 달러(YoY +12%)

 

✔ 구독 서비스(아마존 프라임) : 81억 달러(YoY +16%)

 

광고 서비스 : 97억 달러(YoY +33%)

 

AWS : 177억 달러(YoY +40%)

 

✔ 기타 : 7억 달러(YoY + 19%)

 

아마존의 성장을 이끄는 것은 당연히 AWS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매출 변화만 봐도 AWS가 무려 40%의 매출 상승을 보여주면서 아마존의 성장성을 이끌고 있습니다.

 

이번에 광고 서비스 실적도 처음 공개했는데, 작년 대비 33% 증가하면서 구글, 메타에 이어 3위를 기록했습니다.

 

구독 서비스인 아마존 프라임의 경우 작년에 비해 16%의 매출 성장을 보여줬습니다.

그에 이어서 아마존 프라임의 구독 가격을 올린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월 사용료를 $12.99에서 $14.99로, 연 사용료를 $119에서 $139로 인상할 것으로 밝혔는데, 인플레이션 상황에서도 가격 인상의 부담을 고객에게 전가하면서 성장성을 유지하려는 것 같습니다.

가격 인상을 한다는 것은 그 사업에 자신감이 있다는 것으로 여길 수 있으니 아마존 투자자들에게는 좋은 소식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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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외 하이라이트

🔘 쇼핑

 

✔ 연휴 기간 동안 아마존 매장에서 타사 판매자가 기록적인 매출 달성

  - 130,000개 이상의 타사 판매자가 아마존에서 10만 달러 매출을 초과

  - 블랙프라이데이와 크리스마스 사이에 미국의 타사 판매자는 아마존에서 분당 11,500개의 제품 판매

 

✔ 2021년에 아마존 프라임을 이용한 고객들이 60억 개 이상의 무료 배송을 받았으며, 2억 명이 넘는 프라임 회원이 쇼와 영화를 스트리밍

 

✔ 아마존 최초의 의류 매장인 아마존 스타일(Amazon Style)이 LA에 개업

 

✔ Amazon Go가 포함된 최초의 스타벅스 픽업 매장 뉴욕에 오픈(2022년에 2개의 매장을 더 열 것)

 

✔ 아마존의 Just Work Out 기술이 영국 식료품점 Sainsbury's에서 출시

   (국제적으로 아마존 고객 외 매장에서 출시된 최초의 사례)

 

✔ 아마존 온라인 상점에서 페이팔의 Venmo로 결제할 수 있도록 할 것

 

🔘 AWS

 

메타(前 페이스북)가 AWS를 장기 전략적 클라우드 제공업체로 선택

 

✔ 자동차 : Stellantis, 리비안, Aurora가 AWS를 클라우드 제공업체로 선택

 

✔ 소매 : Best Buy, 언더아머, 아디다스, 리치먼드가 AWS 선택

 

✔ 금융 : 골드만삭스, AIG가 AWS 선택

 

✔ 헬스케어 : 화이자, 로슈, 길리어드 AWS 선택

 

✔ 그 외 : 디스커버리, 유나이티드 에어라인 등이 AWS 선택

 

✔ AWS 아시아 태평양 리전 개설, 2023~2024년에 AWS 캐나다 서부 리전 출시 계획 발표

  - 향후 15년간 인도네시아에 50억 달러의 투자를 통해 24,700개의 일자리 창출

  - 2037년까지 캐나다에 170억 달러 이상 투자 예정

 

2022년 1분기 가이던스 및 마무리

✔ 순매출 : 1,120억 ~ 1,170억 달러(2021년 1분기 대비 3~8% 성장)

 

✔ 영업이익 : 30~60억 달러(2021년 1분기 89억 달러)

 

고성장을 유지하던 아마존이 가이던스를 보수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공급망 문제와 인플레이션 문제가 확실히 아마존의 성장을 붙잡고 있는 것 같습니다.

 

빅 테크 중에서 구글이 주식분할을 공개했기에 아마존도 주식분할을 해주나? 했더니 아쉽게 이번 실적 발표에서는 주식분할 관련 내용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아마존도 주식분할을 해서 주가가 낮아지면 투자자들이 좀 더 매수하기 쉬워질 텐데 아쉽습니다😂

 

클라우드 3대장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이 모두 좋은 성적을 보여주었고, 클라우드 사업이 엄청난 성장을 해주고 있다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아마존의 성장성을 책임지고 있는 AWS가 2022년에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면 좋겠네요:)

 

고성장주로 대표된 아마존의 성장성이 점점 정체되는 것 같아 아쉬운 모습이 드는 4분기 실적이었지만, 인플레이션과 공급망 우려가 해소되면 다시 좋아질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아마존의 주가는 애프터마켓에서 14% 정도 상승하였습니다.

변동성이 정말 심한 요즘, 아마존을 따라서 오늘은 시장 전체가 기분 좋게 상승해줬으면 좋겠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좋은 글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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