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2021년 4분기 실적 분석
2월 16일 장 마감 후, 엔비디아(NVDA)의 2021년 4분기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16일에는 중요한 이벤트가 있었습니다.
바로 1월 FOMC 회의록 공개가 있는 날이었지요!
중요한 이벤트와 엔비디아의 실적 발표가 겹치면서 '엔비디아의 실적이 잘 나와야할텐데'라는 생각을 하는 분들이 많았을 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걱정 덕분인지 다행히 엔비디아의 실적이 아주 잘 나왔는데요!
매번 컨센서스보다 높은 실적을 보여줬던 엔비디아의 2021년 4분기 실적! 같이 한번 볼까요?
목차
1. 엔비디아 실적 요약
1.1. 2021년 4분기 실적
1.2. 2021년 전체 실적
2. 구체적인 실적
2.1. Arm 인수합병 무산 공식화
2.2. 게이밍 사업부
2.3. 데이터센터 사업부
2.4. Professional Visualization 사업부
2.5. 자율주행 사업부
3. 다음 분기 가이던스
엔비디아 실적 요약
1️⃣ 2021년 4분기 실적
✔ 매출 : 76.4억 달러(YoY +53%)
✔ 영업이익 : 29.7억 달러(YoY +97%)
✔ 순이익 : 30억 달러(YoY +106%)
✔ EPS : $1.18(YoY + 103%)
순이익과 EPS가 작년 4분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하면서 견고한 사업을 보여줬습니다.
엔비디아는 크게 4개의 사업부로 나뉘는데요.
각 사업부별 4분기 매출은 다음과 같습니다.
🔘 Gaming : 34.2억 달러(YoY +37%)
🔘 Data Center : 32.6억 달러(YoY +71%)
🔘 Professional Visualization : 6.4억 달러(YoY +109%)
🔘 Automotive and Robotics : 1.2억 달러(YoY +14%)
2021년에 가장 크게 성장한 사업부는 Professional Visualization이네요.
또한 데이터센터의 매출도 작년 대비 70% 이상 상승하면서 기업의 데이터화 수혜를 톡톡히 받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2️⃣ 2021년 전체 실적
✔ 매출 : 269.1억 달러(YoY +61%)
✔ 영업이익 : 100.4억 달러(YoY +122%)
✔ 순이익 : 97.5억 달러(YoY +125%)
✔ EPS : $3.85(YoY +123%)
2021년 전체 실적으로만 봐도 정말 놀라운 실적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영업이익, 순이익, EPS 모두 2020년 대비 2배 이상 상승하면서 엔비디아가 고성장주라는 것을 투자자들에게 보여주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각 사업부별 2021년 매출은 다음과 같습니다.
🔘 Gaming : 124.6억 달러(YoY +61%)
🔘 Data Center : 106.1억 달러(YoY +58%)
🔘 Professional Visualization : 21.1억 달러(YoY +100%)
🔘 Automotive and Robotics : 5.6억 달러(YoY +6%)
1년 매출 성장으로만 봐도 Professional Visualization 사업부의 성장성이 두드러졌습니다.
자율주행과 로봇 사업 쪽에서는 큰 성장을 하지 못한 것이 아쉽네요.
구체적인 실적
1️⃣ Arm 인수합병 실패 공식화
엔비디아가 소프트뱅크로부터 Arm 인수 합병을 하려 했으나 무산되었다는 것을 공식적으로 발표했습니다.
인수합병 실패로 인해 2023년 1분기 실적에 13.6억 달러의 비용이 운영 비용으로 기록될 예정입니다.
2️⃣ Gaming 사업부
✔ 4분기에 지포스 RTX 3050 데스크톱 GPU 출시
✔ 지포스 RTX 3080 Ti 및 RTX 3070 Ti 노트북 GPU 출시
✔ 지포스나우에 65개 이상의 게임 추가(총 1,200개 이상의 게임 제공)
✔ 30개 이상의 RTX 게임 및 타이틀 발표
✔ 삼성, AT&T의 협업을 통해 지포스 나우 고객에게 제공
3️⃣ Data Center 사업부
✔ 메타(전 페이스북)가 엔비디아 DGX A100 시스템으로 AI Research SuperCluster 구축 발표
✔ VMware에서 엔비디아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엔비디아 AI 엔터프라이즈 1.1 발표
✔ 연합 학습을 활용하는 AI 모델에 대해 협업할 수 있도록 하는 오픈 소스 "NVIDIA FLARE SDK" 발표
✔ 3년 연속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애저와 협력 파트너로서 성과를 보여줌
4️⃣ Professional Visualization 사업부
✔ 엔비디아 옴니버스 출시
✔ 오픈 소스 3D 크리에이티브 어플인 "Omniverse Universal Scene Description Connector For Blender" 출시
✔ 엔비디아 GPU 가속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3D 셀 시뮬레이션 구축
5️⃣ Automotive and Robotics 사업부
✔ 랜드로버와 다년간 파트너십을 맺어 자율주행 시스템과 AI 지원 서비스 공동 개발 및 제공
✔ 니오의 ET5 세단, 샤오펑의 G9 SUV 및 Pony.ai의 로보 택시에서 엔비디아 사용
✔ Desay, Flex, Quanta 및 ZF가 엔비디아 드라이브 하이퍼리온 플랫폼을 사용
✔ 로봇 공학 어플을 구축 및 배포하기 위한 Isaac Autonomous Mobile Robot 플랫폼 출시
2022년 1분기 가이던스 및 마무리
엔비디아는 실적 발표를 하면서 2022년 1분기 가이던스도 제시하였습니다.
1분기 가이던스를 같이 살펴볼까요?
✔ 매출 : 81억 달러(변동은 2% 내외 예상)
✔ 총 마진율 : 65.2%(GAAP), 67.0%(non-GAAP)
✔ GAAP 운영 비용 : 35.5억 달러(Arm 인수 실패로 인한 13.6억 달러 포함)
✔ 기타 수입 및 비용 : 약 5,500만 달러
2023년 1분기 가이던스도 작년 1분기보다 약 44% 이상 증가한 수치를 보여줬습니다.
가이던스는 보통 보수적으로 잡는데 40% 이상 성장한다고 발표한 것을 봐서는 엔비디아가 2023년에도 사업에 자신감이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AMD도 호실적을 보여줬는데 반도체 대장격인 엔비디아도 역시 좋은 실적을 보여줬습니다.
지금처럼 대외적인 이슈가 없다면 많은 관심을 받았을 실적 수준이지만, 상황이 상황이라 이렇게 좋은 실적을 보여줘도 많은 관심을 받지 못한 것 같습니다.
그래도 엔비디아가 2023년에도 괜찮은 실적을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을 이번에 알 수 있어서 의미 있는 실적 발표가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2021년 4분기 실적 기록은 엔비디아를 끝으로 마무리하려고 합니다.
2022년 1분기 실적 발표가 예정되어있는 4월달에 다시 실적 발표 글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투자 추천이 아니며,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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