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U) 2분기 실적 기록-
안녕하세요~ 21년 8월 10일 장 전에 게임 제작 플랫폼 회사 유니티의 실적이 발표되었어요. 요즘 핫한 키워드인 '메타버스'의 대표 관련주로 불리는데요. 1분기까지는 적자인 기업이라서 언제쯤 흑자전환을 하는지가 주된 관심사였어요! 과연 2분기에는 흑자전환을 했는지! 같이 한 번 살펴볼까요~?
-유니티 실적 분석-
유니티의 실적 변화를 보면 매출의 경우 항상 컨센서스를 상회하는 모습을 보여줬어요. 또한 매출의 성장이 꾸준하다는 것도 볼 수 있지요! 주당순이익(EPS)의 경우도 적자이긴 하지만! 컨센서스를 상회하는 모습을 보여줬어요. 특히나! 이번 2분기에서는 확실히 주당순이익이 적자가 확 줄어들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 매출 : 2억 7,360만 달러(2020년 2분기 1억 8430만 달러, 약 48% 상승!)
매출은 꾸준히 높은 상승률을 보이고 있어요. 11분기 연속으로 30% 이상 성장하는 멋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이 덕분에 2021년 연간 가이던스도 인상한다고 밝혔어요!
매출을 이번에 상승시킨 주된 성과는 시장 점유율을 확대한 Operate Solutions 그룹 덕분이라고 CEO가 밝혔네요.
- 솔루션 생성 : 7,240만 달러(2020년 2분기 대비 +31%) (2021년 1분기 7,040만 달러)
- 솔루션 운영 : 1억 8,290만 달러(2020년 2분기 대비 +63%) (2021년 1분기 1억 4,660만 달러)
- 전략적 파트너십 및 기타 : 1,830만 달러(2020년 2분기 대비 +9%) (2021년 1분기 1,780만 달러)
이번 분기 유니티 매출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솔루션 운영(Operate solutions) 수익의 핵심은 바로 게임 광고에요. 그중 모바일 매출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요. 또한 솔루션 생성(Create solutions) 부문은 구독 모델로 운영이 되고 있는데, 유니티 엔진을 통해 게임이나 프로그램의 연간 매출이 10만 달러 이상일 경우 전문 프로그램을 구독해야해요. 이를 통해 발생하는 매출이 연간 전체 매출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니, 매출 10만 달러 이상의 고객 수를 유심히 살펴봐야 한답니다!
▶ 주당순이익(EPS) : $-0.02(2020년 2분기 $-0.09)
주당순이익은 아쉽게도 $-0.02 달러를 기록하면서 흑자전환에는 실패했네요 :( 하지만 1분기에 비해 확실히 적자가 줄어든 모습을 보면 3분기에는 흑자전환을 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행복 회로를 돌려봅니다...ㅎㅎ '유진투자증권 리포트'에는 순이익이 2023년 5,400만 달러를 기점으로 흑자 전환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네요.
▶ 12개월 매출 10만 달러 이상 고객 수 : 888명(2020년 2분기 716명)★★★★★
이번 분기에는 888명의 고객이 1년 매출 10만 달러를 달성했어요. 아래 그래프를 보면 매출 10만 달러 이상 고객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많은 돈을 버는 고객들이 많을수록 유니티는 돈을 더 잘 버게 되니 현재까지의 증가율은 좋은 모습을 보인다고 생각이 드네요.
▶ 3분기 가이던스
- 수익 : 2억 6000만 ~ 2억 6500만 달러(2분기 가이던스 2억 4200만 달러)
- 전년 대비 매출 성장 : 29~32% (2021년 매출 성장 35~37% 예상)
현재 유니티는 적자기업이기 때문에 매출 성장이 기업을 볼 때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데요! 매출 성장이 약 30% 정도 유지된다고 보고 있고, 2021년 매출 성장은 35% 정도 된다고 예상하고 있네요. 가이던스의 경우 경영진들이 보수적으로 잡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유니티가 35% 이상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 그 외
1. PIXYZ와 SpeedTree 인수
유니티는 2분기에 3D 데이터 준비 및 최적화 소프트웨어인 PIXYZ를 제공하는 Metaverse Technologies를 인수했어요.(이름이 메타버스라니..!) 이를 인수하여 3D 데이터를 유니티로 더욱 쉽고 빠르게 가져와서 모델을 최적화할 수 있다고 하네요.
또한 SpeedTree 환경 생성 제품군을 만든 Interactive Data Visualization을 인수했는데, 이를 통해 다양한 초목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게 되었어요.
유니티가 다양한 소프트웨어 기업들을 인수하면서 게임 개발자들이 더 매력적인 게임을 만들 수 있게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현재 전체 게임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유니티 기반 게임이 더 점유율을 확대해 나갈 수 있는 발판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요:)
-나의 생각-
유니티는 로블록스, 마이크로소프트, 소니 등 메타버스 및 AR/VR 업체에 3D 엔진과 S/W 플랫폼을 공급하는 업체예요. 현재 유니티 기반의 게임이 전체 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데, 확실히 메타버스 시대가 온다면 수혜를 받을 대표적인 기업이라고 생각이 돼요.
현재는 적자 기업이라 가치 평가가 정확히 되지 않고, 고평가 논란이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주가는 왔다 갔다를 하고 있는 기업이에요. 저는 아직은 좀 비싸다고 생각해서(8월 11일 기준 107달러) 100달러 이하로 내려오면 매수할까 생각하고 있어요. 무엇보다 흑자 전환한다는 소식이 들려오면 거리낌 없이 매수하려고 합니다:)
성장성이 꺾이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는 유니티! 실적 분석 글 봐주셔서 정말 감사해요~
다른 기업의 실적 분석한 내용도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에 다른 기업 정리로 돌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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