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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 기록] 로블록스(Roblox, RBLX) 2021년 2분기 실적 분석 - 실적 발표 전에 5% 빠지더니, 애프터마켓에서도 5%? 실적이 어떻길래?

행하루 2021. 8.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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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블록스 실적 기록-

 

안녕하세요~ 8월 16일 장 마감 이후에 로블록스의 2021년 2분기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제가 종목 분석에서 게임계의 유튜브, Z세대가 열광하는 게임이라고 말씀드렸던 메타버스 대장주 로블록스! 실적 발표 전에 주가가 5% 빠지더니 현재(2021. 8. 17) 애프터 장에서 5%가 빠져있는 상황입니다. 

 

실적이 어떻게 나왔길래 이렇게 사람들이 매도를 하는지! 같이 한번 실적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로블록스

 


-로블록스 실적 분석-

로블록스 실적 변화 - 출처 Investing.com

이번 2분기 로블록스 실적은 컨센서스를 완전히 하회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흑자전환을 할 것이라고 예측했던 것과 달리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아직 9월이 되지 않아 미국의 학생들은 개학을 하지 않았는데 매출이 이렇게 떨어졌기에 개학 때문에 떨어졌다는 핑계도 통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실적을 자세히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매출 : 4억 5,410만 달러(2020년 2분기 대비 +127%)

 

2021년 2분기 매출은 4억 5,410만 달러로 작년 2분기 대비 높은 상승을 보여줬습니다. 또한 흑자전환에도 실패를 했습니다. 비용 부분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한 것은 "연구 및 개발" 부분과 "인프라" 부분입니다. 매출은 꾸준히 늘고 있지만 그만큼 성장을 위해 투자를 늘리고 있다고 보입니다. 때문에 1분기의 손실은 1억 3500만 달러였으나 2분기에는 1억 4200만 달러를 보여주었고, 적자가 더 커지는 것을 보여줬네요.

 

현재 누적 적자는 7억 6600만 달러로, 지난 1분기의 6억 2600만 달러보다 더 커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높은 성장성을 목표로 하고 있기에 적자 폭이 커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주당순이익(EPS) : $-0.25(2020년 2분기 주당순이익 $-0.40)

 

주당 순이익의 경우 $-0.25를 보여줬습니다. 흑자전환을 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했는데 아직까지는 흑자전환을 하지 못하는 모습이네요. 그래도 지난 1분기의 -$0.46보다는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Free Cash Flow(잉여 현금 흐름)가 늘어난 덕분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1분기에는 잉여 현금 흐름이 1억 4200만 달러였으며 이번 2분기에는 1억 6800만 달러를 달성했습니다. 잉여현금흐름이 늘어나는 부분은 그나마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적자를 메꾸기에는 아직 턱없이 부족한 수치라고 생각합니다.

 

일일활성사용자수(DAU) : 4,660만 명(2020년 7월 대비 28% 증가, 2021년 6월 대비 8% 증가)★

 

일일활성사용자수(DAU)는 로블록스의 가장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로블록스는 게임 유저들과 게임 크리에이터가 로벅스라는 가상 화폐를 사용할 때 생기는 수수료가 주 수익을 차지하고 있어요. 즉 사용자 수가 많을수록 매출이 상승한다는 이야기입니다. 특히나 적자기업이기에 성장성이 꺾이지 않는 것이 중요한데, 일일활성사용자수(DAU)가 늘고는 있지만 성장률이 점점 완만해지고 있는 것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지난 5월에는 오히려 DAU의 숫자가 4월의 4,330만 명보다 1% 감소한 수치를 보여주면서 아슬아슬한 성장성을 보여줬는데요. 다행히 이번에는 6월 대비 8% 정도 상승했습니다만 가파른 성장성을 보여주지 못하는 것이 아쉬운 점으로 뽑힙니다. 

 

로블록스의 DAU 변화 - 출처 하이투자증권 리서치

 

게임 플레이 시간 : 97억 시간(작년 2분기 대비 13% 증가)

 

게임 플레이 시간의 경우 97억 시간을 기록했습니다. 1분기에 비해 높은 사용 시간 성장을 보여준 점은 다행이지만, 이제 9월이 되면 미국 학생들의 개학이 시작되기 때문에 3분기에는 게임 플레이 시간이 줄어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2020년 2분기 대비 미국/캐나다 이외의 시장 참여 27% 증가

- 2020년 2분기 대비 13세 이상 사용자 참여 시간 29% 증가

 

이 2개의 수치를 보면 다행히 다른 나라에서도 로블록스 사용 시간이 늘어나고 있고, 연령대도 다양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도 로블록스가 들어와 많은 초등학생들이 로블록스를 하고 있어요. 로블록스의 인기가 과연 이어질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로블록스 플레이 시간 추이 - 출처 하이투자증권 리서치

 

Bookings 변화 : 6억 6,550만 달러(2020년 2분기 4억 9400만 달러)

 

로블록스에서는 로벅스 결제액을 Bookings이라는 말로 재무제표에 표현하고 있습니다. Bookings은 곧 로벅스 판매 금액을 의미하기 때문에 로블록스의 매출 지표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2020년 4분기 이후 bookings는 6억 달러 부근에 머물러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주로 2분기 텀을 두고 bookings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는데 이번에 많은 상승을 보여주지 못한 것도 아쉬운 부분입니다.

 

로블록스 bookings 변화 - 출처 하이투자증권

 

최고 재무 책임자 Michael Guthrie 코멘트

 

2021년 6월 30일로 끝나는 분기에 영업 현금과 잉여 현금 흐름이 기록적인 수준을 기록했어요. 3분기는 지금까지 최고 수준의 사용자 참여 수를 기록하며 힘차게 출발했습니다. 우리는 계속해서 개발자 커뮤니티에 투자를 하고 최고의 엔지니어링 인재를 고용하며 ROBLOX를 전 세계적으로 확장하는 데 필요한 인프라를 구축할 것입니다.

 

코멘트를 보니 흑자전환을 목표로 하기보다는 인프라 및 연구 개발 부분에 투자를 지속적으로 늘릴 계획인 것 같습니다. 2021년도에 흑자전환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었는데 흑자전환을 하기까지는 좀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을까 생각이 되는 코멘트네요.

 


-나의 생각-

 

로블록스에 투자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이번 분기의 실적은 사실 많이 아쉽습니다. CEO가 2분기 시작할 때 학생들이 방학을 하면 로블록스의 성장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언급했고, 많은 로블록스 투자자들이 이번 분기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대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무난 무난한 수준의 실적이 아닌 컨센서스에도 미치지 못하는 성적을 보여줌으로써 많은 투자자들에게 실망감을 안겨주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현재 주가는 5% 하락한 $79.57이며, 애프터마켓에서 5% 빠지고 있는 상황입니다.(2021. 8. 17 12시 기준)

저는 그래도 아직까지 로블록스가 성장하고 있다고 생각하며, 만약 로블록스가 70불 이하로 빠질 경우에 매수를 하려고 고민하고 있습니다.

 

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반도체 장비 3대장!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의 2분기 실적 정리로 돌아오겠습니다~:)

 

* 투자 추천이 아니며,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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