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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 기록]엔비디아(Nvidia, NVDA) 2023년 3분기 실적 분석 - 엄청난 실적에도 불구하고 하락하는 엔비디아....

행하루 2023. 1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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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비디아 2023년 3분기 실적 분석

안녕하세요~!

11월 21일 장 마감 후, 엔비디아(NVDA)의 2023년 3분기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2분기 엔비디아는 엄청난 실적을 발표하였고, 실적 발표 후 9% 가까이 급등을 하였습니다.

이번에도 좋은 실적을 보여줬으나 오히려 주가는 하락하고 있는 모습인데요!

 

어떤 실적을 보여줬길래 사람들의 차익 실현 매물이 나오는지!

한번 실적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엔비디아 2023년 3분기 실적 요약

출처 알파스트릿

 

✔ 매출: 181억 달러(YoY +206%)

 

✔ 영업이익: 104억 달러(YoY +1,633%)

 

✔ 운영비용: 29억 달러(YoY +16%)

 

✔ 순이익: 92억 달러(YoY +1,259%)

 

✔ EPS: $3.71(YoY +1.274%)

 

✔ 매출 총 이익률: 74.5%(지난 분기 71.5%)

 

2분기에도 어마어마한 실적이었는데, 이번에도 정말 말도 안 되는 실적을 보여줬습니다.

매출은 2배 상승, 영업이익 16배, 순이익과 EPS는 12배 상승하였습니다.

물론 2022년에 엔비디아의 실적이 좋지 않았습니다만 2023년의 매출은 2022년의 실적을 훨씬 뛰어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매출 총이익률도 지난 분기 70% 돌파 후 이번 분기에 더 상승하는 모습이네요.

 

그렇다면 사업부별로 3분기 실적을 살펴볼까요?

 

엔비디아 사업부별 2023년 3분기 실적

✔ Gaming: 28.6억 달러(YoY +81%)

 

✔ Data Center: 145억 달러(YoY +279%)

 

✔ Professional Visulization: 4.1억 달러(YoY +108%)

 

✔ Automotive: 2.61억 달러(YoY +4%)

 

23년 3분기 엔비디아 사업부별 매출 비중

 

분기가 지날 때마다 엔비디아의 데이터센터 비중은 엄청나게 커지고 있습니다.

1분기 59%, 2분기 76%에서 3분기 80%를 달성했네요.

원래는 엔비디아 매출 비중은 게이밍 40%, 데이터센터 50% 정도가 되었는데 게이밍 사업부가 많이 약해지기도 했고 데이터센터 사업부가 엄청나게 성장한 덕분이기도 합니다.

 

전문적 시각화 사업부도 지난 분기까지는 하락을 했었지만 이번 분기에는 많은 상승을 해줬습니다.

아쉬운 점은 자율주행 사업의 성장성이 이번에는 주춤한 것입니다.

지난 분기는 그래도 15% 상승을 했으나 이번 분기에는 4% 정도밖에 성장을 하지 못했네요.

 

그렇다면 이제 사업부별로 구체적인 실적을 한번 살펴볼까요?

 

데이터센터 사업부

✔ 3분기 매출은 145.1억 달러로 전 분기 대비 41%, 전년 동기 대비 279% 증가

✔ HBM3e 메모리를 탑재한 최초의 GPU인 엔비디아 H200 Tensor Core GPU를 탑재한 NVIDIA HGX H200 발표

✔ 마이크로소프트 Azure에서 처음으로 엔비디아의 AI 파운드리 서비스 도입

✔ AI용 엔비디아 스펙트럼-X 플랫폼이 내년 1분기에 델, 레노버, 휴렛 팩커드 서버에 통합될 것

✔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엔비디아 GPU 및 엔비디아 AI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AI 인스턴스 사용

✔ 마이크로소프트 Azure는 엔비디아 옴니버스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

✔ 오라클 클라우드에서는 엔비디아 DGX 클라우드 및 엔비디아 AI 소프트웨어를 사용 가능

✔ 그 외 드롭박스, 폭스콘, 레노버 등 다양한 AI 선도 기업과 파트너십을 맺음

✔ 엔비디아 쿠바 퀀텀 플랫폼에 대한 전 세계적 지원 확대

 

게이밍 사업부

✔ 3분기 매출은 28.6억 달러로 전 분기 대비 15%, 전년 동기 대비 81% 증가

✔ DLSS 3.5 Ray Reconstruction(집중적인 광선 추적 게임 및 앱을 위한 고품질 광선 추적 이미지 생성) 출시

✔ 윈도우용 TensorRT-LLM 출시

✔ 56개의 DLSS 게임과 15개 이상의 Reflex 게임을 추가해 RTX 게임 및 앱의 수가 475개 이상으로 증가

✔ 지포스 나우에 1,700개 이상의 게임 존재

 

전문적인 시각화

✔ 3분기 매출은 4.16억 달러로 전 분기 대비 10%, 전년 동기 대비 108% 증가

✔ 메르세데스 벤츠는 엔비디아 옴니버스를 사용하여 디지털 트윈 생성 예정이라 밝힘

✔ 소규모 AI 모델 트레이닝을 위한 엔비디아 RTX 6000 GPU 및 엔비디아 커넥트 X 스마트 인터페이스 카드를 탑재한 새로운 데스크톱 워크스테이션 제품 발표

 

자율주행 사업부

✔ 3분기 매출은 2.6억 달러로 전 분기 대비 3%, 전년 동기 대비 4% 증가

✔ 차세대 엔비디아 드라이브 하이페리온 플랫폼과 엔비디아 드라이브 토르 시스템 온 칩을 사용하여 차세대 전기 자동차를 개발하기 위해 폭스콘과의 협력을 강화

 

주주환원정책

엔비디아는 이번 분기에 자사주 매입에 38억 1천만 달러를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현금 배당에는 9900만 달러를 사용했죠.

 

지난 분기에 32.8억 달러를 자사주 매입에 사용했고 250억 달러 규모의 자사주 추가 매입을 승인하였습니다.

아직 엔비디아의 자사주 매입은 끝나지 않았고 꾸준히 계속될 것 같습니다!

 

2023년 4분기 가이던스

엔비디아는 이번 실적 발표를 하면서 2023년 4분기 가이던스를 발표했습니다.

2023년 4분기 가이던스를 살펴볼까요?

 

✔ 매출은 약 200억 달러 예상(이번 분기 181억 달러)

✔ 총 마진은 약 74.5%가 될 것으로 예상(꾸준히 70%대 이상 마진 유지)

✔ 운영 비용은 약 31.7억 달러 예상

✔ 기타 수입 및 지출은 약 2억 달러의 수입 예상

✔ 세율은 약 15% 예상

 

엔비디아는 이번 분기에도 AI발 수혜를 제대로 받는 AI 대장주임을 실적으로 증명하였습니다.

그리고 다음 분기에도 이 미친 실적은 이어진다고 가이던스도 제시하였죠.

원래 엔비디아는 보수적으로 실적을 잡기로 유명한데 이렇게 가이던스를 높였다는 것은 젠슨 황 CEO가 자신감이 있다는 뜻이겠죠?

 

엔비디아의 계속되는 리스크는 중국 수출 규제입니다.

미중 갈등이 계속되면서 엔비디아의 반도체를 중국에 수출할 수 없게 되니 투자자들이 걱정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는 중국에 팔 수 있는 반도체를 또 만들고 있는데 어떻게든 미중 갈등에서 빠져나가려는 노력을 하는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분기에도 실적 발표 글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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