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주식 뉴스 및 정보

[증시 리포트 정리] 트럼프의 시간이 빨리 온다면(하나투자증권 증시 리포트)

행하루 2024. 8. 2.
반응형

증시 리포트 정리 - 트럼프의 시간이 빨리 온다면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하나투자증권에서 발표한 증시 리포트를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이번 증시 리포트의 주제는 '트럼프의 시간'입니다.

 

👉 트럼프가 선호하는 것은?

 

트럼프는 기본적으로 약달러와 저금리를 선호합니다.

1기(2016년)와 2기(2024년)의 공약을 비교해 보면 보호무역 강화(+관세 부과 대상 국가 확대와 인상), 전통 에너지 부활(+친환경 규제 완화와 원자력 발전 확대), 자국 우선주의(+감세와 투자 확대 그리고 규제 완화)의 큰 골자는 비슷하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2017년~2020년 트럼프 집권 시기에 보호무역은 강화했지만, 미국의 수입 수요가 감소하지는 않았습니다.

대신 중국 수입 의존도를 축소하고, 멕시코와 같은 인근 지역의 수입 의존도를 높였습니다.

약달러 선호라는 관점까지 감안 시 미국 기업들의 수출에 피해를 줄 경우 관세 부과 등으로 보복을 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트럼프의 보호무역 강화를 피하기 위해서는 미국 내 직접투자가 많은 산업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IRA 폐기를 언급하고 있어 보조금을 지원받아 미국 기업과 경쟁을 했던 친환경 소재(반도체와 2차 전지), 운송, 전기차와 관련된 해외 기업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미국 증시에서는 뉴 반도체와 자동차 대신 올드 반도체(인텔, 마이크론)와 자동차(GM, 포드)가 부각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기업 감세(👉재정적자 확대)와 저금리 선호를 감안 시 미국 장단기금리차 반등 가능성이 높습니다.

미국 은행주에 대한 비중 확대는 필요합니다.

한편, 기업 설비투자 시 이자 비용 공제와 뉴시티 건설, 그리고 UAM과 같은 사업 투자 확대 공약 등을 감안 시 기업 투자 확대 가능성은 미국 성장 동력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S&P500 내 테크 및 경기소비재 섹터는 매출액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 과정에서 이미 CAPEX가 많이 집행된 상황입니다.

매출액이 사상 최고치 또는 근접해 있지만, CAEPX가 고점 또는 평균 대비 낮은 산업재와 에너지 섹터의 투자 확대 가능성이 높습니다.

두 섹터는 CAPEX가 증가할 경우 매출 추정치도 상향 조정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 정리

✔ 트럼프는 약달러와 저금리를 선호

✔ 보호무역 강화로 인해 미국 내 직접투자가 많은 산업이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

✔ IRA 폐기를 언급하고 있어 친환경 소재, 운송, 전기차와 관련된 해외 기업은 약세 우려 있음

✔ 기업 감세와 저금리 선호를 감안 시 미국 은행주에 대한 비중 확대 필요

✔ CAPEX가 평균 대비 낮은 산업재와 에너지 섹터가 유리한 환경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증시 리포트 정리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