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주식 뉴스 및 정보

[증시 리포트 정리] 단기 수요 리스크가 확대되는 테슬라 - 미래에셋증권 증시 리포트

행하루 2024. 8. 14.
반응형

증시 리포트 정리 - 테슬라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미래에셋증권에서 발표한 증시 리포트를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이번 증시 리포트의 주제는 '테슬라'입니다.

 

👉 미국 자동차 재고 의미 있는 증가

 

최근 미국 자동차 재고가 증가하고 판매 인센티브가 상승하는 등 수요 둔화 시그널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7월 미국 신차 재고가 팬데믹 이전 수준까지 올라온 가운데 판매 인센티브 역시 의미 있게 상승했습니다.

그동안 고금리에도 불구하고 팬데믹 기간에 쌓인 잉여 저축, 부동산/주식 가격 상승에 따른 자산 효과 등으로 자동차 수요가 견조했으며 최근 잉여 저축이 대부분 소진된 가운데 자동차 대출 연체율이 상승하는 등 수요 둔화 시그널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수요 둔화의 폭이 중요하겠지만 연말까지 다른 모멘텀이 부족한 상황에서 주가의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는 국면입니다.

 

 

👉 중장기 기업 가치 상승에 대한 신뢰는 유효

 

단기 변동성에도 불구하고 자율주행 및 로보틱스를 중심으로 중장기 기업 가치가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은 유효하며 24년 말~25년 모멘텀 회복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최근 벤츠가 해외 기업 최초로 중국에서 자율주행 레벨 4급 테스트를 허가받는 등 중국의 자율주행 속도전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24년 말 테슬라가 중국에서 판매 허가를 받게 된다면 의미 있게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매출이 발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전반적으로 테슬라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재평가가 이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전일 휴머노이드 로봇 스타트업 피규어의 업그레이드된 휴머노이드가 BMW 공장에서 작업하는 여상이 공개 되었는데 실제 AI의 도입으로 로봇의 성능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공장과 같이 상대적으로 제한된 공간에서는 활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25년 테슬라는 자체 공장에 1,000대 이상의 휴머노이드를 투입할 계획인데, 이 역시 가시화된다면 기업 가치 측면에서 잠재력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 단기적으로는 약세일 수 있다

 

미래에셋증권은 테슬라의 목표 주가를 기존 307달러에서 264달러로 14%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멕시코 공장 가동 불확실성을 반영해 2030년 테슬라 판매량 전망치를 하향 조정한 데 따른 것입니다.

테슬라는 멕시코에 대규모 공장을 지어 저가형 전기차를 생산할 계획이었으나 관세 우려 등으로 투자 결정을 중단한 바 있습니다.

최근 중국 전기차 업체들의 저가 공세가 심화되는 가운데 단기 미국 자동차 수요도 둔화되기 시작한 점을 감안할 때 멕시코 공장의 가동 시기가 더 늦춰질 수 있어 해당 부분이 실적 추정에 반영되었다고 합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증시 리포트 정리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