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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 기록]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Corporation, MSFT) 2021년 4분기 실적 분석 - 죽다 살아난 마소!

행하루 2022. 1.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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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소프트 실적 분석

마이크로소프트 21년 4분기 실적 분석

1월 25일에 마이크로소프트(MSFT)의 4분기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지금 주식시장 분위기가 정말 좋지 않습니다😥

매일매일 초조한 마음으로 주식시장을 바라보게 되는데요.

 

실적 시즌을 맞아 빅 테크 중에서 실적을 발표하는 첫 번째 타자는 바로 마이크로소프트였습니다.

과연 마이크로소프트가 사람들의 기대치에 부합하는, 높은 PER을 받아도 인정이 되는 실적을 보여줄 수 있을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쏠렸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실적은 장 마감 후에 발표되었는데요!

실적 발표 후 주가는 5% 정도 급락했다가 컨퍼런스콜 이후 반등하여 +1~2% 정도로 상승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실적이 어떻게 나왔길래, 사티아 나델라 CEO가 뭐라고 말했길래 하락했다가 반등을 한 것인지!

2021년 4분기 마소의 실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4분기 실적 요약

출처 Alphastreet

>🔘 간단 요약

 

매출 : 517억 달러,  YoY +20%

 

영업이익 : 222억 달러, YoY +24%

 

순이익 : 188억 달러, YoY +21%

 

4분기 EPS : $2.48, YoY +22%

 

영업마진 : 340억 달러, YoY +20%

 

마이크로소프트는 항상 꾸준한 성장성과 이익을 보여주는 걸로 유명하지요.

이번에도 20%대의 매출과 이익을 보여주면서 성장성이 전혀 꺾이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줬습니다!

시가총액 2위의 거대한 기업이 매출과 이익이 20%대를 만들어낸다는 게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이렇게 매번 꾸준한 수익을 보여주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사업부의 매출이 고르게 분포되어있다는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크게 3가지 사업부로 나눠집니다.

PBP, 클라우드, 퍼스널 컴퓨팅으로 나뉘는데, 각 사업부가 약 30%씩 매출을 나눠가지고 있습니다.

매출이 한 사업부로 쏠리지 않아 안정적인 매출 성장을 보여주며, 세 사업부 모두 높은 성장성을 가진 사업을 하고 있어 성장성이 꺾이지 않고 있습니다.

 

각 사업부별 실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마이크로소프트

 

>🔘 사업부별 실적

 

PBP : 159억 달러, YoY +19%

 - 오피스 커머셜 : +14%

 - 오피스 컨슈머 : +15%

 - 다이내믹 365 : +45%

 - 링크드인 : +37%

 

클라우드 : 183억 달러, YoY +26%

 - Azure(애저) : +46%

 - 클라우드 서비스 : +29%

 

퍼스널 컴퓨팅 : 175억 달러, YoY +15%

 - 윈도 OEM : +25%

 - 윈도우 컨슈머 : +13%

 - XBOX 콘텐츠 및 서비스 : +10%

 - 검색 및 뉴스 광고 수익 : +32%

 - Surface 수익 : +8%

 

>구체적인 실적 지표

>🔘 PBP(Productivity and Business Processes) 사업부

출처 마이크로소프트

 

✔ 총매출 159억 달러, 영업이익 76억 달러

✔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365 가입자 5,640만 명 달성

  - Teams 월간 활성 이용자 2억 7천만 명 달성

✔ 다이내믹 제품 및 클라우드 서비스 수익은 29% 증가(다이내믹 365 매출이 45% 증가한 덕분)

링크드인(구인구직 플랫폼) 매출 37% 증가(PBP 사업부의 큰 성장성을 이끄는 사업 중 하나)

  - 고용 전년대비 110% 증가, 처음으로 매출 10억 달러 달성

✔ PBP 사업부 영업 이익 24% 증가


>🔘 클라우드(Intelligent Cloud) 사업부

출처 마이크로소프트
출처 마이크로소프트

 

✔ 총매출 183억 달러, 영업이익 82억 달러

✔ 클라우드 사업부 매출 YoY +29%

Azure 서비스 매출 YoY +46%

  - 현재 15,000명 이상의 고객이 클라우드 보안 서비스 '마이크로소프트 센티널'을 활용해 보안 유지 중

    (작년 대비 70% 이상 증가)

  - 마소의 고급 보안 설루션 사용 고객 수 715,000명 이상으로 증가(작년 대비 75% 증가)

  - 애저 고객은 작년 대비 3배 증가

  - CVS Health, 존슨 앤 존슨, 웰스 파고 등의 기업이 애저를 선호하고 있음


>🔘 퍼스널 컴퓨팅(More Personal Computing) 사업부

출처 마이크로소프트

✔ 총매출 174억 달러, 영업이익 63억 달러

✔ 윈도 OEM 매출 +25%

  - Windows 11 반응이 좋다.

  - PC 대수와 가구당 PC 사용시간이 증가하고 있는 PC 르네상스를 경험하고 있다.

  - 현재 Windows 10과 Windows 11을 사용하는 월간 활성 PC 약 14억 대

✔  윈도우 커머셜 +14%

✔  XBOX 사업 매출 +10%

  - Game Pass 가입자 약 2,500만 명

  -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는 게임 사업부에 좋은 영향을 줄 것

✔  검색 및 광고 매출 +32%

 

>🔘 그 외

✔  자사주 매입 및 배당을 통해 109억 달러를 주주에게 환원(작년 대비 9% 증가)

 

2022년 1분기 가이던스

마이크로소프트가 정말 좋은 실적을 보여줬음에도 불구하고, 실적 발표 후 주가가 5% 이상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그 후 컨퍼런스콜에서 2022년 1분기 가이던스를 제시했는데, 사람들이 가이던스를 보고 안도를 한 건지 플러스로 반등하게 되었는데요!

 

대체 어떤 가이던스를 제시했길래 반등에 성공한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2022년 1분기 가이던스

출처 마이크로소프트

PBP 사업부 매출 156억~158억 달러

  - 오피스 365의 매출 성장은 다음 분기에도 꾸준히 유지가 될 것

  - 오피스 컨슈머의 경우 높은 한 자릿수 수익 증가

  - 링크드인의 경우 30% 미만 범위의 매출 증가 예상

  - 다이내믹 365의 경우 20% 중반 범위의 매출 증가 예상

 

클라우드 사업부 매출 187억~190억 달러

  - 수익은 계속해서 Azure에 의해 주도될 것

 

퍼스널 컴퓨팅 사업부 매출 141억~144억 달러

  - PC 출하량, 특히 상업용 부문의 지속적인 강세는 공급망 우려에도 불구하고 Windows OEM에 이익이 될 것, 높은 한 자릿수 성장 기대

  - Windows 컨슈머 제품 및 클라우드 서비스는 낮은 두 자릿수 성장 견인

  - Surface에서는 10% 중반 성장 예측

  - 검색 및 광고에서는 광고 시장의 회복으로 인해 10% 중반 성장 예상

  - XBOX의 경우 한 자릿수 중반의 매출 성장 예상(콘솔 판매는 공급망 불확실성의 영향을 받을 것)

 

총매출 484억~492억 달러, 영업 이익 134억~135억 달러 예상

 

>마무리

마이크로소프트의 제품을 매일매일 쓰고, 포트폴리오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도 마이크로소프트일 정도로 저는 마이크로소프트라는 기업을 참 좋아합니다.

 

이번에 실적이 잘 나와주었고, 콘퍼런스 콜에서 사티아 나델라 CEO의 말을 듣고 더욱더 마소에 대한 애착이 생기게 되는 것 같습니다.

 

지금 보니 마이크로소프트가 장전에 +5%를 보여주고 있네요.

어제 $273에서 추가 매수를 했는데, 막상 올라가니 참 아쉽습니다😂😂

 

오늘 장 마감 후에 테슬라가 실적 발표를 하고, 내일은 애플의 실적 발표가 있습니다.

지금 사람들이 마소의 실적을 보고 투자심리를 다시 끌어올리고 있는데, 아직 어떻게 될지 모르니 같이 따라서 매수하지 말고 지켜보려고 합니다.

 

내일은 테슬라의 실적 정리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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