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미국 기업 분석

[종목 기록] 로블록스(RBLX) 주식 분석- 메타버스 게임 대장! 초등학생이 열광하는 게임계의 유튜브!

  • -
반응형

-로블록스 분석-

 

안녕하세요~ 오늘은 3번째 종목 기록을 해보고자 해요.

 

이번에 종목 기록을 할 기업은 '로블록스'라는 기업이에요.

 

로블록스는 2021년 3월에 미국에 상장했어요. 요즘 핫한 키워드인 '메타버스'의 대장으로 분류되어 많은 서학 개미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기업이지요.

 

특히나 초등학생들이 열광하고 있는 게임인 로블록스! 어떤 기업인지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로블록스


-로블록스 개요-

 

로블록스 홈페이지 설명 - 출처 로블록스

- 이름 : 로블록스(Roblox)

- 티커 : RBLX(NYSE)

- 상장일 : 2021년 3월 10일

- 시가총액 : $47.8(한화 약 55조)

 

로블록스는 21년 3월 10일에 상장한 게임 기업이에요. 로블록스에서는 어릴 때 가지고 놀던 사람 모양의 레고 캐릭터들이 다양한 세상에서 돌아다니면서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같이 협동해서 게임을 할 수 있어요. 또한 자신의 캐릭터를 다양한 아바타를 이용해서 꾸며 자신의 개성을 뽐낼 수도 있답니다.

 

로블록스에서 게임을 즐기는 모습 - 출처 FRUMZOY
자신의 코디를 뽐낼 수 있어요! - 출처 유튜브 구마씨

 

사실 온라인 게임을 많이 해본 사람들이라면 이렇게 생각할 수 있어요. "다른 게임들도 캐릭터 꾸밀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이랑 같이 게임을 즐길 수 있는데, 뭐가 특별하다는 거야?"라고요! 저도 이렇게 생각했었는데요. 다른 게임과 로블록스가 차별화되는 것이 있어요. 바로 로블록스는 게임 제작자와 이용자간의 거래 플랫폼이 된다는 것이죠!

 

우리가 지금까지 했던 게임들은 대부분 기업이 만들어놓은 게임 속에서 이용을 하면서 즐기는 종류의 게임이었어요. 하지만 로블록스는 내가 직접 게임을 제작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이 내가 만든 게임을 이용하게 할 수 있다는 점이 차별화되는 포인트예요!

 

별다른 코딩 없이 로블록스에서는 게임을 직접 만들 수 있고, 다른 사람이 내가 만든 게임을 이용하거나 아이템을 구입할 때 '로벅스'라는 게임 화폐로 결제 및 거래활동을 하게 돼요. 이 '로벅스'는 달러로 변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로블록스에서 게임 제작을 통해 수익을 올리는 사람들이 많이 있어요. 즉 내가 게임을 즐기는 소비자가 될 뿐만 아니라, 직접 게임을 만드는 생산자가 되어 즐기면서 돈을 벌 수 있는 구조를 로블록스에서 경험할 수 있다는 것! 

 

게임 플랫폼으로 유명한 유니티의 경우 게임을 만들 때 코딩 관련 지식이 필요한 경우가 많은데, 로블록스는 코딩 관련 지식이 없어도 쉽게 만들 수 있다는 점이 사람들이 접근하기 좋게 만드는 이유가 되었어요. 이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게임을 만드는 크리에이터가 되었고, 게임계의 유튜브가 될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현재 로블록스에 있는 게임만 하더라도 5000만 개가 넘는다는 사실! 대단하지 않나요? :)

반응형

 

또한 플레이도 그렇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어린이들, 특히 초등학생 중 8~12세 사이의 학생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미국의 8~12세 아이들의 2/3이 로블록스를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졌어요. 로블록스의 MAU(월간 활성 이용자 수)는 무려 1억 5천만 명에 달할 정도라네요. 로블록스의 사용시간은 하루 평균 156분으로 다른 플랫폼의 사용시간을 훨씬 뛰어넘는 수준을 보여주고 있어요.

 

로블록스 DAU(일간활성이용자수) 변화 - 출처 하이투자증권 리서치

 

플랫폼별 하루 사용 시간 출처 - Investing.com

 

로블록스는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불리는데요. 메타버스는 실생활과 같이 사회, 경제, 문화적 활동을 하는 가상현실 공간을 뜻해요. 로블록스는 실생활과 게임이 상호작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대표적인 사례는 작년 11월, 래퍼 릴 나스 X의 콘서트를 로블록스 내에서 볼 수 있었던 것이 있지요. 또한 접근성의 다양성을 늘리기 위해 컴퓨터, 모바일뿐만 아니라 오큘러스, HTC와 같은 장치에서도 로블록스로 접속할 수 있게 만들고 있어요. 실생활에서 로블록스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어요.

 

릴 나스 X 콘서트 사진 - 출처 로블록스


-로블록스 사업-

 

로블록스는 크게 3가지의 사업 모델로 볼 수 있어요. 

 

로블록스 클라이언트(Roblox Client) 

 

로블록스 사용자들은 로블록스 클라이언트 안에서 게임도 즐기고, 근처의 사용자들과 그룹을 형성해서 의사소통을 하는 등 SNS 활동을 즐길 수 있어요. 현재 이 클라이언트는 데스크톱, 콘솔, 모바일, VR기기에서 사용이 가능해요.

로블록스 지원 기기 - 출처 Investing.com

 

로블록스 스튜디오(Roblox Studio)

 

로블록스 스튜디오는 코딩 지식 없이도 활용할 수 있는 로블록스 전용 게임 제작 툴이에요. 여기에서 사람들은 게임을 만들게 되고, 여기서 만든 게임을 다른 사람들이 로블록스 클라이언트에서 즐기면서 게임 제작자가 수익을 벌어들이는 구조로 되어있지요.

 

로블록스 스튜디오 화면 - 출처 Investing.com

 

로블록스 클라우드(Roblox Cloud)

 

로블록스 클라이언트와 스튜디오를 연결해주는 클라우드예요. 스튜디오에서 만들어진 게임은 클라우드를 통해 모바일, 데스크톱, 콘솔에 동시에 발매가 되고, 이용자들은 다양한 플랫폼을 넘나들며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바로 클라우드에요. 현재 로블록스 클라우드는 아마존의 AWS를 사용하고 있으며 약 18,000개 이상의 서버를 사용하고 있어요.

 

로블록스 사업 모델 - 출처 삼성증권

 

그렇다면 이 3가지의 사업 모델을 통해 로블록스는 어떻게 수익을 만들어내고 있을까요? 로블록스는 게임 플랫폼에서 쓸 수 있는 가상화폐인 로벅스(Robux)를 판매를 하고 있어요. 로블록스의 대부분의 수익은 바로 이 로벅스에서 나오고 있어요.

로벅스 가격 - 출처 삼성증권

 

로블록스 클라이언트에서 이용자들은 게임 플레이를 할 때와 아이템을 구매할 때 로벅스를 사용해서 결제를 하게 돼요. 이때 30%의 수수료를 로블록스에서 가져가고 나머지 70%를 게임 개발자가 가져가게 돼요. 또한 캐릭터를 꾸미는 아바타를 구매할 때에는 70%의 수수료를 로블록스에서 가져가고 나머지 30%를 아바타 개발자가 가져가게 된답니다.

즉 로블록스는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어 놓은 뒤에, 사용자들이 상호작용하면서 사용자 간 거래를 활발하게 일으키고 그 거래에 대해 수수료를 취하는 것이 주 수익원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아요! 

 

아래 사진은 로블록스의 Flywheel 전략을 보여주는데요. 로블록스 유저가 늘어나면 로벅스를 많이 소비하여 매출액이 늘어나게 돼요. 그렇다면 로벅스를 많이 소비한 만큼 게임 개발자들의 수익도 올라가게 될 것이며, 더 좋은 게임을 만들기 위해 노력을 하게 될 것이죠. 더 재미있는 게임이 나오면 또 유저가 더 늘어나고, 다시 매출이 올라가는 선순환을 만들려는 것이 로블록스의 목표랍니다.

로블록스의 FLYWHEEL 전략 - 출처 삼성증권

 


-로블록스 전망-

로블록스는 사실 아직까지 흑자를 내지 못한 적자기업이에요. 2020년 기준 영업손실은 2.7억을 보여주고 있어요. 2020년 4분기에는 영업마진은 -22% 수준인데요. 고성장을 위해 투자하는 기업인만큼 고성장을 유지하기 위해 인건비, 개발자들에 대한 보상, 인프라 투자에 지출되는 비용이 크기 때문에 적자가 계속 나고 있어요.

 

하지만 긍정적인 부분도 있는데요. 바로 실제 현금 흐름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에요. 로블록스의 2020년 Free Cash Flow는 4.1억 달러로 2019년 1,450만 달러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어요. 오히려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 인프라 투자를 하며 의도적으로 영업 적자를 기록해 절세를 하는 것에 가깝다고 보이네요.

 

로블록스의 잉여현금흐름 및 성장률 변화 - 출처 삼성증권

플랫폼 기업인만큼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DAU(일간 활성 사용자수)에요. DAU가 아무리 높다고 하더라도 고성장 기업으로 분류된 만큼 DAU의 성장 속도가 주춤하면 바로 사람들은 실망할 수 있기 때문이죠.

 

2021년 5월에 로블록스의 DAU를 4300만 명으로 보고했는데요. 2021년 4월에 로블록스의 DAU가 4330만 명이었는데 1% 하락한 모습을 보여주니 이때 바로 주가가 8% 정도 빠졌었어요. 현재 적자를 보여주고 있는 기업이고 고성장 테마주에 속해있기 때문에 DAU 변화 및 매출을 지속적으로 확인해줘야 할 것 같아요.

 

출처 - 미래에셋대우 리서치센터

 

현재 로블록스의 글로벌 게임 시장 내 점유율은 약 1.2%에요. 또한 시가총액은 전체 게임 회사 중 7위를 차지하고 있어요. 위의 쟁쟁한 기업들과 달리 "메타버스"라는 키워드를 달고 성장하고 있는 로블록스가 게임 시장 내에서 점유율을 얼마나 확대할지도 관심 있게 보면 좋을 것 같아요.

 

 

게임회사 시가총액 순위 - 출처 Investopedia
로블록스 게임 점유율 전망 - 출처 미래에셋대우 리서치


-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메타버스 대장주이자 게임계의 유튜브! 로블록스(RBLX)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메타버스가 단순한 테마 키워드일지, 앞으로의 미래를 보여주는 키워드일지는 아직 확신을 할 수 없지만 저는 미래에는 가상현실에서 생활하는 삶이 다가오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어요.

 

현재 존재하는 다양한 메타버스 관련 기업들 중에서 많은 Z세대가 열광하고 있는 기업! 로블록스는 미래에도 충분히 매력적인 기업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제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좋은 글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 투자 추천이 아니며,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