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미국 기업 분석

[종목 분석] 모더나(Moderna, MRNA) 주가 및 기업 분석 - 바이오의 테슬라?

  • -
반응형

모더나 주가 및 기업 분석

 

안녕하세요~ 이번 8번째 종목 기록 기업은 모더나(Moderna)에요. 모더나는 이번에 코로나가 발생한 이후 우리에게 백신으로 인해 많이 알려지게 된 기업이에요. 세계에 우량한 제약 기업들이 많이 있었지만, 모더나는 코로나 발생 전에는 초우량 제약 기업은 아니었어요. 이번에 코로나 백신을 만들고 판매하기 시작하면서 엄청난 매출 성장을 보여줬고, 현재 주가는 예전 테슬라의 모습을 보는 듯이 올라가다가 조금 내려온 모습을 보이고 있어요.

 

모더나가 어떤 기업이며, 어떤 사업 구조를 가지고 있고 앞으로 주가 및 전망은 어떠할지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 구글


모더나 개요 및 주가

 

모더나 홈페이지 첫 화면 - 출처 Moderna. Inc

- 이름 : 모더나

- 티커 : MRNA(나스닥 증권거래소)

- 상장일 : 2018년 1월 12일

- 본사 : 매사추세츠주 케임브리지

- S&P섹터 : 헬스케어

- 시가총액 : $154.58B(한화 약 181조)

- 주가 : $382.98(2021. 8. 23. 기준)

 

모더나는 헬스케어 제약 기업으로, 다양한 신약 및 의약품 개발과 mRNA 전용 백신 기술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요. 특히 mRNA라는 기술에 가장 초점을 두고 사업을 펼쳐나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모더나의 티커도 MRNA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mRNA가 무엇인지 간단히 살펴보고 갈게요:)

 

생물 안에 있는 유전자의 본체는 DNA에요. 이 DNA에는 우리 몸이 어떤 세포를 만들어야 하는지, 몸속 장기부터 전체적인 모습을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 각각의 세포가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가 모두 담겨 있어요. 이 DNA는 다양한 정보를 지령하는데요. 이 지령한 정보를 해석하고, 단백질을 만드는 곳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친구가 바로 RNA에요. 다양한 RNA 중 모더나가 중점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mRNA는 메신저 RNA 또는 전령 RNA이라고 불리는 친구예요. 말 그대로 DNA가 가진 유전정보를 몸속 다른 곳에 옮겨주는 일을 하는 세포이죠. 

 

이와 같은 mRNA를 이용한 백신이 바로 모더나가 이번에 코로나 백신으로 만든 mRNA 백신이에요. 코로나 바이러스의 표면을 구성하는 단백질과 똑같은 모습의 단백질을 만들라는 mRNA를 만들어 이를 우리가 주사로 맞는 것이에요. 주사를 맞아 mRNA 신호를 받아들인 우리 몸 속 세포들은 이 신호에 따라 착실하게 항원을 생산하게 됩니다. 이 항원에 반응을 한 우리 몸속 면역세포들은 즉시 공격을 시작하고 동시에 이 일부 면역세포가 기억 세포로 바뀌어 우리 몸속에 살아남는 원리를 이용한 것이 바로 모더나 mRNA 백신이에요.

 

출처 - Moderna.inc

 

이 방법의 장점은 바로 빠른 속도로 개발이 가능한 것이에요. mRNA 백신은 항원의 유전자 형태만 파악한다면 거기에 대응할 수 있는 유전정보만 합성해서 만들면 되므로 빠른 개발이 가능해요. 또 다른 장점은 개발 뿐만 아니라 생산속도도 빠르다는 점인데, 우리 몸에서 자체적으로 항원을 생산하기 때문에 다른 백신들처럼 외부에서 항원을 배양해가며 모을 필요가 사라지기 때문이에요. 모더나가 만든 코로나 mRNA 백신은 만드는 데 2일 밖에 안 걸린다고 하네요.

 

현재 모더나의 코로나 백신 시장 점유율은 화이자와 1,2 위를 다투고 있어요. 두 기업 다 mRNA 백신을 만들어 빠르게 시장에 백신을 내놓았기 때문에 거의 독과점에 가까운 점유율을 보이고 있어요. 이렇게 점유율이 높은 두 기업이 최근 코로나 백신 가격을 인상한다는 소식을 발표했어요. 화이자는 26%, 모더나는 13% 가격 인상을 발표했으며 매출을 더 올리겠다는 의지를 보여줬지요.

코로나 백신 시장 수익 비교 그래프 - 출처 morningstar.com

이 발표 이후에 화이자와 모더나의 주가는 많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어요. 화이자는 몇 년동안 횡보하다가 신고가를 갱신하는 모습을 보여줬고, 모더나는 상승 후 주춤하던 주가가 다시 가파르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모더나 주가 변화 모습은 아래 사진과 같아요. 2020년 1월 초에 21달러였던 주가는 현재 382.98달러까지 올라왔어요. 주가가 1년 반 만에 무려 19배, 1900%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며 바이오계의 테슬라라는 칭호를 얻게 되었어요.

 

모더나 주가 변화 차트 - 출처 Investing.com

현재 주가는 20일 이동평균선에서 -0.55%, 50일 이동평균선에서 +29%, 200일 이동평균선에서 +109% 떨어져있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200일 이동평균선에서 2배 가까이 오른 모습을 보니 지금은 확실히 과열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8월 초에 주가가 하락했다가 이번 2분기 실적이 너무나 잘 나와준 덕분에 주가가 다시 반등하는 것으로 보여요. 저는 안정적인 투자를 좋아해서 이렇게 과열된 종목은 투자하기가 좀 꺼려지기는 하네요..:) 코로나로 인해 매출은 너무나 잘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 주가는 더 상승할 수 있겠지만, 백신 매출이 조금이라도 떨어지면 사람들이 매출 하락으로 인한 실망감에 매도를 할 수 있으니 항상 조심해서 투자해야할 종목이라고 생각해요.

 


모더나 사업 및 전망

 

위에서 말했다시피 모더나는 신약 및 의약품 개발, mRNA 전용 백신 기술에 초점을 맞춘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요. 헬스케어 기업의 경우 약품의 특허가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특허가 있는 동안에는 다른 기업에서 그 약품을 함부로 손대지 못하기 때문이죠. 현재 모더나의 경우 mRNA 기술과 이를 전달하는 기술에 대한 특허를 지니고 있어요. 특허의 개수는 240개 이상이 된다고 하네요.

 

현재 모더나의 주요 사업은 당연히 코로나 19 mRNA 백신이에요. 모더나 2분기 실적 자료를 보면 대부분이 코로나 19 백신과 관련된 내용인만큼 현재 모더나의 대부분의 매출은 코로나 백신에서 나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에요. 2분기 실적을 살펴보면 2021년도 2분기 매출은 44억 달러이며, 이 중에서 코로나 백신 판매로 나온 매출이 42억 달러예요. 매출의 95%를 코로나 백신 판매로 이뤄낸 것이죠. 백신 판매 매출 42억 달러 중 50%가 미국에서 발생한 매출입니다. 그 외의 나라에도 꾸준히 백신을 판매하고 있는 중이며, 2021년까지 코로나 백신으로 200억의 매출을 달성할 것이라고 예측했어요. 대부분의 판매는 아메리카 대륙 및 유럽에서 이루어지며, 아시아에도 어느 정도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에요. 

 

출처 - 모더나 홈페이지

모더나는 코로나 mRNA 백신으로 인해 발생하는 매출이 일시적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 것 같아요. 2분기 실적 발표 내용에 따르면 이미 2022년 최소 120억 달러 + 80억 달러 옵션의 계약을 서명했으며, 2023년에는 코로나가 흔한 병이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미래 지향적인 나라들이 모더나와 계약을 하기 위해 준비 중이라고 밝혔죠. 아직 코로나 백신을 맞지 못한 사람들이 너무나도 많기에, 모더나에서는 최소 2023년까지는 이 백신으로 인한 매출은 견고하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그 외에도 모더나는 다양한 파이프라인 구축을 통해 코로나 백신 이후에도 모더나의 성장을 이끌 수 있는 백신들의 생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요. 

 

- Quadrivalent seasonal flu vaccine(4차 계절 독감 백신)(mRNA-1010) : 1/2상 연구 시작

- RSV vaccine(호흡기 세포융합 바이러스 백신)(mRNA-1345) : 60세 이상 성인 FDA 패스트트랙 지정

- Zika vaccine(지카 바이러스 백신)(mRNA-1893) : 2상 연구 시작

- PA rare disease program(PA 희귀병 프로그램)(mRNA-3927) : 환자 대상으로 임상 1/2상 연구 시작

- IL-2-auto-immune disease program(IL-2-자동면역질환 프로그램)(mRNA-6231) : 건강한 지원자 대상 1상 연구 시작

 

현재 다양한 mRNA 백신 파이프라인을 위해 연구를 진행 중이에요. 아직은 대부분 초기 단계이지만 2023년까지 꾸준히 연구하면 모더나가 코로나19 백신 매출이 낮아져도 다른 백신으로 매출을 끌어올릴 수 있는 기회가 생기지 않을까 생각해요:)

 


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로나 19 백신의 선두주자로써 엄청난 매출과 주가 상승을 누리고 있는 기업, 모더나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저는 이번에 백신을 맞을 때 화이자를 맞았어요. 화이자를 맞는다고 주변 사람들에게 말했더니 모더나가 더 안전하다, 자기는 모더나 맞고 싶은데 화이자 맞아서 아쉽다, 이런 말을 자주 들었어요. 주변 사람들의 시선으로 보면 코로나 백신은 화이자보다 모더나에 더 많은 프리미엄을 주고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들었어요. 모더나가 코로나 위기로부터 구해주고 바이오의 테슬라가 되어 백신 혁신의 아이콘이 될지, 아니면 코로나 위기 때 반짝한 기업이 될지 계속해서 지켜봐야할 것 같아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다음에도 좋은 종목 분석으로 찾아오겠습니다:)

 

* 투자 추천이 아니며,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종목 분석] 엔비디아(NVIDIA, NVDA) 주식 분석 - 글로벌 1위 GPU 공급사!

[종목 기록]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XN) 주식 분석 - 아날로드 반도체 1위!

[종목 분석] 삼성전자우 주가 분석 - 삼성전자의 안정성에 더 높은 배당률까지 누릴 수 있는 종목

[종목 기록] ASML 홀딩(ASML) 주식 분석 - 반도체 장비의 슈퍼 을!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