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1주일 시장 정리

[시장 정리] 9월 4주 주요 기업 52주 고점 대비 하락률, 지수 및 금리 변화 정리

반응형

9월 4주 시장 정리

9월 4주 시장 증시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9월 4주차 미국 시장 정리를 하고자 합니다. 주요 미국 주식 52주 고점 대비 하락률, S&P500, 나스닥, 다우지수 및 금리 변화를 정리하고자 합니다. 이번 주도 지난 주와 똑같이 목, 금요일에 금리가 위로 올라가면서 증시가 약간 흔들렸습니다. 이번 주 시장 지수들의 변화를 살펴보고 줍줍 할만한 기업들이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주식시장 지수 변화

이번 주에 미국 주식시장 지수들은 어느 정도 하락에서 회복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번 주 시장 지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S&P500 지수 : 4,455.48(지난주 장 마감 후 지수 : 4,432.99)

 

-나스닥 100 지수 : 15,329.68(지난주 장 마감 후 지수 : 15,333.47)

 

-다우지수 : 34,798.00(지난주 장 마감 후 지수 34,584.88)

 

S&P500과 다우지수는 지난주보다 높아졌지만 나스닥의 경우 지난주보다 약간 하락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월요일에 3대 지수가 모두 크게 하락했었는데 화요일부터 다시 천천히 회복하여 금요일에는 지난주보다 나은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현재 헝다 부동산 관련 이슈들이 있어 주식시장이 시끌벅적하고 있습니다. 목요일에 헝다에서 23일까지 지급해야 했던 달러화 표시 채권 이자 8350만 달러를 지불하지 못하여 파산 불안감에 시장의 변동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금요일에는 불안함에 금리까지 올라가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헝다는 달러화 표시 채권 이자 지급을 계약상 30일간 유예를 할 수 있어 아직 1달 정도는 지급 기간이 남았습니다. 앞으로 1달 동안은 계속 주식시장이 시끌시끌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나스닥, 다우지수 1년 변화 차트 - 출처 Investing.com
S&P500 1년 변화 차트 - 출처 Investing.com

미국 10년 금리 변화

저는 금리를 볼 때 미국 10년 채 국채 금리를 주로 확인합니다. 9월 25일 현재 10년 국채 금리는 '1.453'으로 지난주 대비 0.090 정도 상승한 상태입니다. 1.3대에서 머물던 채권이 주식 시장의 불안정성으로 인하여 금요일에 1.45로 튀어올랐습니다. 만약 금리가 다시 1.5를 돌파한다면 금리 상승 핑계로 조정이 정말 시작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 차트 - 출처 Investing.com

경기 서프라이즈 지수 변화

경기 서프라이즈 지수는 시티그룹이 만든 지표로, 최근 경제지표의 흐름을 알려주는 지표로 쓰입니다. 실제로 매달 발표되는 경제지표들이 시장 전망치와 얼마나 부합했는지 정도를 지수로 나타낸 것입니다. 이번 주 경기 서프라이즈 지수는 -40 정도로 지난주 -50에서 +10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실업수당청구 관련 지표들이 나왔었는데 이 지표들이 사람들의 기대에 어느 정도는 부합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서프라이즈 지수가 점점 회복하고 있다는 것은 경제가 조금씩 살아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경기 서프라이즈 지수 = 출처 yardeni.com

VIX 지수 변화

VIX는 변동성 지수, 공포 지수라고 불리며, 시장 지수와 반대로 움직이는 지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VIX 지수는 S&P500의 옵션 가격에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VIX가 올라간다는 말은 S&P500 옵션 시장의 투자자들이 시장의 불확실성 및 변동성 상승을 예상한다는 말입니다, VIX 값이 30을 넘으면 변동성이 높아졌다고 하며, 20 미만일 경우 안정적인 시장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번 주는 VIX 지수가 17.75로 시장이 마무리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월요일에 28까지 올라갔었다가 다시 안정세로 돌아왔으며, 헝다 그룹의 문제에 대해 그렇게 심각하게 보고 있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공포와 탐욕 지수의 경우는 지난주 34에서 이번주 32로 더 공포를 느낀다고 보여주고 있습니다. 두 지수를 보면 지금은 조금 천천히, 신중하게 투자에 임해야겠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 같습니다.

VIX 지수 및 공포 탐욕 지수 - 출처 구글 및 CNN

주요 기업 52주 고점 대비 하락률

9월 4주차 52주 고점 대비 하락률

  • 시장(인덱스) ETF : 고점 대비 약 2% 하락
  • 빅테크 : 페이스북 광고 매출 감소 우려로 8% 하락, 그 외에는 지난주와 비슷
  • 자동차 : 테슬라 천천히 주가 회복 중
  • 결제 : 지난주에 많이 하락했던 비자, 마스터 주가 상승
  • 커뮤니케이션 : 디즈니 디즈니+ 구독자 수 성장세 둔화로 인한 주가 하락
  • 리츠 : 헝다 부동산 관련하여 부동산 악재로 동반 하락
  • 임의소비재 : 나이키 중국 관련 공급망 우려로 주가 하락

이번 주는 지난주보다 개별 주식의 변동성이 더 커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점점 매력적인 가격이 되고 있는 종목들이 많이 보입니다. 저는 이번에 조정이 오게 된다면 헬스케어, 리츠, 반도체, 빅테크 쪽에서 줍줍을 하려고 째려보고 있습니다. 특히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의 비중을 더 키우려고 생각 중인데 마이크로소프트는 전혀 떨어질 생각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개별적인 악재 소식이 없어서 시장 전체가 같이 하락하지 않는 이상은 마이크로소프트를 줍줍할 기회는 잘 오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번주에 헬스케어, 리츠 쪽에서 많이 하락을 해서 1차 매수를 하려고 준비 중에 있습니다. 다음주에 주가 변화를 보고 신중하게 매수를 할 것 같습니다.

 

정리

9월에 조정이 온다는 말이 있었는데 월요일에 큰 하락을 맞고, 금요일에 금리가 튀어오르는 것을 보니 확실히 남은 9월은 조심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 할 수 있는 것은 조정이 오면 어떻게 대처할지 미리 계획을 세워놓고, 현금 비중을 가져가는 것 밖에 없지 않나 생각합니다. 조정은 언제나 지나가고 다시 회복했기에 큰 하락이 오더라도 겁먹지 말고 추가 매수의 기회로 삼아야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다음 주에도 시장 정리로 찾아오겠습니다.

 

* 투자 추천이 아니며,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