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미국 기업 실적

[실적 기록] ASML 2021년 3분기 실적 분석 - 장비 판매는 성공적, 매출은 하회

행하루 2021. 10. 21.
반응형

ASML 3분기 실적 기록

ASML 실적 기록

안녕하세요~ 이번 주 수요일(10월 20일)에 ASML을 비롯한 반도체 장비 기업들의 2021년 3분기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언제나 컨센서스를 상회한 기업들이기에 이번에도 기대감이 컸지만, 반도체 장비 1위 기업 ASML은 아쉽게도 매출 관련 지표들이 컨센서스를 약간 하회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실적이 발표된 후 어제만 주가가 4%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준 ASML, 과연 위기라는 것을 보여준 것인지 실적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SML이라는 기업에 대해 궁금하다면?-

[종목 기록] ASML 홀딩(ASML) 주가 및 기업 분석

 

[종목 기록] ASML 홀딩(ASML) 주가 및 기업 분석 - 반도체 장비의 슈퍼 을! 너무나 잘나가는 반도체

-ASML홀딩 주가 및 기업 분석- 안녕하세요~ 벌써 4번째 종목 기록을 남기게 되네요. 이번에 제가 분석할 종목은 바로 반도체 장비 3 대장 중에 최고! '슈퍼을'이라고 불리는 그 기업! "ASML 홀딩"에 대

hwp213.tistory.com

 

ASML 3분기 실적 분석

ASML 실적 변화 - 출처 Investing.com

이번 3분기 ASML의 실적을 보면 매출은 컨센서스를 약간 하회하였고, 주당 EPS는 컨센서스를 상회하였습니다. 지난 2분기에도 매출은 하회하고 주당 EPS는 컨센서스와 비슷했는데, 이번에도 비슷한 모습이네요. 매출은 컨센서스를 하회했지만 다른 지표들이 괜찮게 나왔는데요. 3분기 실적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매출 : 52억 유로(2020년 3분기 대비 +30%)

 

이번 3분기 매출은 52억 유로로, 작년 3분기 대비 30% 상승하였습니다. 컨센서스에는 약 3000만 유로 정도 하회하였네요.  3분기 신규 반도체 수주는 62억 유로로 컨센서스 42억 유로를 상회하였어요. 62억 유로 중에서 EUV 노광장비 수주는 29억 유로로 전체 반도체 수주 중 46%를 차지하고 있어요. 분기 기준으로 이번에 EUV 매출 실적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15대 정도를 판매하여 현재 최대 Capa에 근접했고, 연간 생산능력은 NXE 기준으로 55대를 향해 가고 있다고 합니다. EUV 장비 생산 속도를 계속해서 향상하고 있어 매출은 꾸준히 상승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EUV 장비 출하 대수 변화 - 출처 하나금융투자

전방 수요 별로 보면 로직 장비 쪽이 84%, 메모리 쪽이 1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메모리 쪽의 수요는 대부분 DRAM이며, DRAM 쪽 수요가 약한 것을 보면 단기적으로 DRAM의 수급여건이 악화될 것이라고 판단되네요.

 

주당 EPS : $4.26(2020년 3분기 대비 +68%)

 

이번 주당 EPS는 $4.26을 달성하며 컨센선스를 상회하였어요. EPS는 꾸준히 컨센서스와 비슷하거나 상회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요. 이번에 2023년까지 자사주 90억 유로 매입 계획을 발표하였는데, 자사주 매입이 이대로 이어진다면 주당 EPS도 꾸준히 상승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4분기 가이던스 : 하회

 

4분기 매출 가이던스 - 49억 ~ 52억 유로(하단값 49억 유로 기준으로 현재 컨센서스 52.3억 유로 하회)

 

4분기 매출 가이던스도 지금 매출과 비슷하거나 낮은 수준을 보일 거라고 밝혔습니다. 일부 장비의 매출 인식 시기가 202년으로 지연되었기 때문이죠. 공정소재 및 소포품의 부족, 제품 조립 지연 등으로 인해 서플라이 체인 쪽 부품 부족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ASML은 TSMC나 삼성전자 등 반도체 회사들이 공장을 짓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장비를 혼자서 독점해서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부품 부족 현상만 해결되면 가이던스는 다시 상향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서플라이 체인에서 부품 부족이나 공급 지연 현상이 발생하더라도 ASML의 EUV 노광장비 점유율은 훼손되지 않는다고 애널리스트들은 전망하고 있습니다. ASML의 일부 고객사는 장비 입고 과정에서 테스트를 건너뛰면서까지 장비 입고를 추진했던 것으로 알려졌다네요.

 

정리

ASML은 반도체 장비 중 노광 장비를 거의 독점으로 판매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그 ASML의 매출이 컨센서스를 하회했다는 것은 반도체 공장이 그만큼 많이 증가하지 못했다는 것이고, 반도체 부족이 지속될 것을 암시하는 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인텔 CEO는 지난 6월 실적 발표 때 반도체 부족이 2023년까지 지속될 것이라고 언급했는데, ASML도 아쉬운 매출을 보여주면서 반도체 부족이 이번 연도까지는 이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만 EUV 노광장비의 수요는 변함이 없고 매출 발표치 및 가이던스가 정말 하회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반도체 장비 1위 기업 위상은 지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좋은 기업의 실적 기록으로 찾아오겠습니다.

 

* 투자 추천이 아니며,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