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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 기록] 로블록스(Roblox, RBLX) 2021년 3분기 실적 분석 - 실적 발표 후 주가 45% 상승? 얼마나 잘 나왔길래?

행하루 2021. 11.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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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블록스 실적 기록

안녕하세요~ 11월 9일 로블록스의 2021년 3분기 실적이 발표되었어요. 제가 종목 분석에서 게임계의 유튜브, Z세대가 열광하는 게임이라고 말했던 메타버스 대표 대장주 로블록스! 실적 발표 후 하루 만에 주가가 45%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실적이 대체 어떻게 나왔길래 이렇게 사람들이 미친듯이 매수를 하는지! 같이 한번 실적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로블록스

로블록스 3분기 실적 분석

로블록스 실적 변화 - 출처 Investiong.com

이번 3분기 로블록스 실적을 살펴보면 매출은 컨센서스를 상회, 주당 EPS는 컨센서스를 하회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주당 EPS가 컨센서스를 하회하긴 했지만, 지난 2분기보다 훨씬 나아진 모습을 보여줬고, 매출도 컨센서스를 상회했기 때문에 사람들이 실적을 긍정적으로 본 것 같습니다. 로블록스는 실적 발표 때 매출과 주당순이익뿐만 아니라 다른 중요한 지표들도 발표하는데요. 실적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출 : 5억 1000만 달러(2020년 3분기 대비 +102%)

 

2021년 3분기 매출은 5억 1000만 달러로, 작년 3분기 대비 100% 이상 상승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그러나 흑자전환에 실패했으며, 작년보다 적자폭은 더 커졌습니다. 로블록스의 외형 확대 여부는 Revenue보다 Bookings를 참고하는 것이 적절하기 때문에 매출보다 Bookings 수치를 보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주당순이익(EPS) : -$0.13(2020년 3분기 주당순이익 -$0.26)

 

주당순이익은 아직 적자이지만, 작년 3분기보다 훨씬 좋아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1년 2분기에는 -$0.25였는데 3분기에는 거의 흑자전환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Free Cash Flow(잉여 현금 흐름)을 살펴보면 3분기의 잉여현금흐름은 1억 76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3분기까지 약 4억 8000만 달러의 현금을 쌓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작년에는 3분기까지의 잉여 현금 흐름이 2억 9000만 달러였는데, 확실히 잉여현금이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4분기에는 마이너스가 아닌 플러스 EPS를 보여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일일활성사용자수(DAU) : 4,370만 명(2020년 3분기 대비 +31%)

 

일일 활성 사용자수(DAU)는 로블록스의 가장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로블록스는 게임 유저들과 게임 크리에이터가 로벅스라는 가상 화폐를 사용할 때 생기는 수수료가 주 수익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즉 사용자 수가 많을수록 매출이 상승한다는 이야기입니다. 특히나 적자기업이기에 성장성이 꺾이지 않는 것이 중요한데, 성장성을 보여주는 것이 바로 이 DAU이기 때문에 실적에서 반드시 확인을 해야 합니다.

 

이번 3분기 DAU는 4,370만 명으로, 작년 3분기 대비 31% 상승했습니다. 그러나 2분기 DAU는 4,660만 명이었습니다. 2분기에도 성장성이 낮아져서 불안한 모습을 보였는데, 이번 분기에는 오히려 DAU가 줄어들어 아쉬운 성적을 보여줬습니다.

 

게임 플레이 시간 : 112억 시간(작년 3분기 대비 +28%)

 

게임 플레이 시간의 경우 112억 시간을 기록했습니다. 2분기에는 97억 시간을 기록했었는데 무려 15억 시간이 늘어난 모습입니다. DAU는 줄었으나 한 사람당 이용하는 시간이 길어졌다고 생각됩니다. 리오프닝 및 개학 우려로 인해 게임 플레이 시간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우려를 잘 극복해낸 모습입니다.

 

Bookings 변화 : 6억 4000만 달러(2020년 3분기 대비 +28.5%)

 

로블록스에서는 로버스 결제액은 Bookings이라는 말로 재무제표에 표현하고 있습니다. Bookings는 곧 로벅스 판매 금액을 의미하기 때문에 로블록스의 순매출 지표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2020년 4분이 이후 bookings는 6억 달러 부근에 머물러있습니다. 이번 분기는 여름방학이 끝나고 대부분의 유저들이 떠날 것이라 예상했던 분기였으나, Bookings이 6억 달러 수준으로 유지가 잘 되었습니다. 그러나 성장세가 약화된 것이 보이기 때문에 좀 아쉬운 모습입니다.

최고 재무 책임자 Michael Guthrie 코멘트

 

"DAU, 플레이 시간 및 Bookings 등 모든 핵심 지표의 성장은 매년 강세를 보였습니다. 코로나의 영향을 받는 기간과 개학에도 불구하고 잘 성장해줬습니다. 우리는 매 분기마다 개발자에 대한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에 불구하고 경제성, 고용, 운영으로부터 현금을 창출해냈습니다. 10월 기준으로 우리는 마지막 분기를 아주 좋게 시작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코멘트를 보니 로블록스의 넘치는 자신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꾸준히 개발자에 대한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으나 점점 적자폭이 줄어들 정도로 현금 창출 능력이 좋은 것 같습니다. 마지막 분기에 대한 자신감도 있으니 4분기 실적도 기대해볼 만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정리

오늘은 하루 동안 무려 45% 상승한 기업, 메타버스의 대장주 로블록스의 3분기 실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실적이 그렇게 잘 나온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지금 메타버스라는 키워드에 사람들이 몰리고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실적이 잘 나왔고 과열이 없던 이 기업에 사람들이 몰리지 않았나 싶습니다. 로블록스 책임자의 자신만만한 코멘트도 주가 상승에 한몫을 했을 것 같습니다. 저는 과열에 뛰어들기보다는 천천히 관망을 해보려고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4분기에도 로블록스의 실적 기록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투자 추천이 아니며,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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