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미국 기업 분석

[종목 분석] 애플(Apple, AAPL) 주가 분석 - 시가 총액 1위! 만인의 사랑을 받는 그 기업!

  • -
반응형

애플 주가 및 기업 분석

안녕하세요. 11번째 종목 분석 기업은 바로 시가총액 1위 기업! 애플(AAPL)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애플 주가, 사업, 전망 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애플은 워낙 유명한 기업이라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다 어떻게 돈을 버는지 알 것 같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애플에 대해서 간단히 돌아본다는 생각으로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애플 개요 및 주가

애플 홈페이지 첫 화면

애플 개요

- 이름 : 애플(Apple)

- 티커 : AAPL(나스닥 증권거래소)

- 상장일 : 1981년 1월 1일

- 본사 :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

- S&P섹터 : IT

- 시가총액 : $2.52T(한화 약 2,938조)/현재 시가총액 1위

- 주가 : $153.65(2021. 9. 2. 기준)

 

애플은 미국의 시가총액 1위 기업으로, 우리에게 아이폰으로 유명한 기업입니다. 현재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으며, 티커는 AAPL입니다. 빅 테크 기업들 중에서 첫 번째로 시가총액 2,000조를 달성한 기업이며, 시총 3,000조를 달성하기 일보직전인 기업입니다. 현재 애플은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42%를 차지하고 있으며, 삼성이나 다른 기업들에 비해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삼성의 갤럭시를 쓰는 사람들이 많지만, 해외의 경우 아이폰을 쓰는 사람들이 대부분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021년 1분기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 출처 Counterpoint Research

애플 주가

현재 애플의 주가는 $153.65로, 52주 최고 주가를 갱신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2020년에 주가가 많이 상승한 이후, 2021년 6월 이후 횡호하는 모습을 보여줬는데요. 8월 중순부터 주가가 상승하기 시작하더니 현재는 최고가를 갱신했습니다. 주가가 횡보할 때 많은 사람들이 '애플 노잼이다.' '애플 왜 사냐.' 이런 이야기를 많이 했었는데, 사람들이 이런 반응일 때 줍줍 해놓은 사람들은 현재 주가 상승의 행복을 느끼고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출처 FINVIZ.com

현재 주가와 이평선간의 차이(이격도)

 

- SMA 20 : 3.38%

- SMA 50 : 5.69%

- SMA 200 : 16.28%

 

이격도를 보면 확실히 횡보 후 상승한 것이라 과열 상태는 아닌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주가가 52주 최고가에 붙어있기에 저는 매수는 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현재 애플의 P/E는 27정도로, 그렇게 높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지는 않습니다. 빅 테크 기업들의 P/E는 금리 1~1.5% 기준으로 25~35 사이에서 주로 움직입니다. 현재 애플은 그렇게 비싼 주가는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만, 저는 조금 주가가 하락하거나 횡보할 때 줍줍 하려고 합니다:) 애플이 9월에 새로운 아이폰을 출시한다고 하여 그 기대감에 주가가 상승하고 있지만, 아이폰이 나오면 차익실현 매물이 나올 것이라 판단해 그때까지 기다리려고 합니다!

반응형

애플 사업

애플은 아이폰을 통해 주로 매출을 올린다고 생각하지만, 애플은 아이폰 사업 외에도 다른 사업들을 계속 투자하여 매출의 다각화를 노리고 있습니다. 애플의 매출 구성을 보면 아이폰 판매가 62%, 서비스 사업이 15%, 아이맥이 9%, 아이패드가 7%, 그 외(에어팟 등) 7%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합쳐서 보면 제품 판매가 85%, 서비스 사업이 15%입니다. 

애플의 매출구성 - 출처 하나금융투자, 신한금융투자

아이폰은 충성 고객이 많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항상 신규 아이폰이 나올 때마다 매출이 폭발할 정도로 애플의 매출에서 아이폰의 비중은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애널리스트들은 이번 9월에 새로운 아이폰이 발표되어 21년 매출액이 30% 이상 성장할 것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번 아이폰 13의 제조 규모는 아이폰 12보다 20% 정도 더 높다는 점이 애플의 매출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이폰의 판매랑은 그렇게 많은 성장을 하지 못합니다. 스마트폰의 시장 침투율이 이미 크기에, 옛날 폰에서 스마트폰으로 교체하는 사람들의 수는 줄었거든요. 하지만 애플은 충성 고객이 많아 신규 아이폰이 나올 때마다 아이폰 판매량은 꾸준히 나옵니다. 애플은 판매량이 유지가 되더라도 가격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판매량이 현재처럼 유지만 된다면 애플의 매출에는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아이폰 관련 차트 - 출처 하나금융투자

애플은 현재 서비스 사업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앱 스토어, 애플TV와 같은 서비스들을 통해 애플을 진정한 플랫폼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 사업은 애플이 더 꾸준한 매출을 낼 수 있도록 하는 원동력이 됩니다. 아래 차트를 보면 아이폰의 매출액은 신규 아이폰이 나오면 위로 쭉 올랐다가 아래로 다시 내려오고, 다시 새로운 아이폰이 나오면 쭉 올라가는 모습을 보입니다. 그러나 서비스 사업의 매출액은 꾸준히 우상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하나금융투자

이는 사람들이 애플의 아이폰, 에어팟, 아이패드, 아이맥 등을 함께 사용하게 되면서 흔히 말하는 애플의 생태계에 들어오게 되고, 이 생태계에 들어온 고객은 애플의 서비스를 계속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애플의 제품들이 서로 호환이 너무나 잘되기에 사람들이 애플 기기를 서로 연동하여 애플의 서비스를 계속 이용하게 만드는 것이죠. 저는 삼성 유저라 애플의 생태계를 이용해보진 않았지만, 확실히 삼성보다 애플의 기기들이 서로 호환이 잘되고, 성능도 좋은 모습을 보이기에 많은 사람들이 애플의 생태계에 빠지지 않나 생각합니다.

 

특히 애플은 가격이 사악하기로 유명합니다. 아이폰의 가격은 시간이 지나고 항상 비싼 가격을 유지하며, 애플의 액세서리(애플 펜슬, 에어 팟 등)도 가격이 다른 기업들에 비해 비싼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애플의 제품을 많이 삽니다. 애플의 생태계에 한 번 빠지면 벗어나기가 쉽지 않다고 하더라고요..! 그 말은 비싸게 주고 팔아도 애플의 제품을 살 충성 고객들이 많다고 해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애플 전망

애플은 현재 시가총액 1위 기업으로, 그 뒤를 마이크로소프트가 따라오고는 있으나 그 외 다른 빅테크 기업들과는 많은 격차를 벌린 상태입니다. 애플은 대략 10억 명의 고객 데이터를 지니고 있는 상태로, 하나의 거대한 플랫폼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고, 이 고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주력 제품인 아이폰을 따라올 제품이 거의 없는 상태라 주력 사업도 큰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 외 사업도 순탄하게 성장하고 있어 애플의 전망은 누가 봐도 밝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매출에서 중국의 비중이 큰 기업들의 경우 중국발 규제 때문에 부정적인 전망을 보이기도 합니다만, 애플은 주 매출이 미국, 유럽에서 나오기 때문에 중국발 규제 걱정도 없을 것이라 판단됩니다. 단 하나 걸리는 것이 있다면 빅테크 기업들의 단골 문제인 반독점 규제인데, 시장에서 반독점 규제를 해도 대부분의 기업들이 영향 없이 잘 해결했기에 애플도 반독점 규제에 별 영향 없이 미래에도 성장성을 유지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애플 매출 지역 그래프 - 신한금융투자

정리

오늘은 시가총액 1위 기업! 애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너무나 유명하고 탄탄한 기업이라 분석을 할 게 없긴 했지만, 애플에 투자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애플에 대해 더 공부해보고자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현재 주가는 최고점에 붙어있어서 바로 매수하기는 아쉽습니다. 다시 조정이 와서 주가가 조금 떨어져 준다면 바로 매수할 생각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다음에도 좋은 기업 분석으로 찾아오겠습니다.

 

* 투자 추천이 아니며,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종목 분석] 램리서치(LamResearch, LRCX) 주가 및 기업 분석

[종목 분석]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MSFT) 주가 및 기업 분석

[종목 분석] 모더나(Moderna, MRNA) 주가 및 기업 분석

[종목 분석] 엔비디아(NVIDIA, NVDA) 주가 및 기업 분석

[종목 기록] ASML 홀딩(ASML) 주가 및 기업 분석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