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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목 분석] 테슬라(Tesla, TSLA) 주가 및 기업 분석 - 혁신의 아이콘이자 글로벌 전기차 시장 선도 기업!

행하루 2021. 9.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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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주가 및 기업 분석

테슬라 주가 및 기업 분석

안녕하세요. 16번째 종목 분석 기업은 테슬라(Tesla)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테슬라의 주가, 사업, 전망 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테슬라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들어봤을 것입니다. 글로벌 전기차 시장 선도 기업이자 혁신의 아이콘이라고 불리고 있지요. 우리에게 친숙한 기업, 테슬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테슬라 개요 및 주가

테슬라 홈페이지 첫 화면

테슬라 개요

- 이름 : 테슬라(Tesla)

- 티커 : TSLA(나스닥 증권거래소)

- 상장일 : 2010년 1월 6일

- 본사 : 미국 캘리포니아주 팔로알토

- S&P500섹터 : 임의소비재

- 시가총액 : 728.92B(한화 약 852조) /현재 시가총액 6위

- 주가 : $736.27(2021. 9. 12. 기준)

 

테슬라는 임의소비재 섹터에 속한 미국 전체 시가총액 6위 기업입니다. 우리에게는 전기차로 유명한 기업이며, 기업만큼 CEO가 유명한 기업이기도 합니다. 테슬라는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으며, 티커는 TSLA입니다. 현재 전 세계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기업이며, 전기차와 자율주행을 합쳐 매력적인 시너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전기차 시장 점유율 2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전기차는 Model S, Model 3, Model X, Model Y 4개가 있습니다. 뒤 알파벳을 따면 S3XY가 되는데, 원래는 SEXY를 만들려고 했다가 Model E가 포드에 이미 있어서 E를 뒤집은 3으로 쓰게 되었습니다.

테슬라의 전기차 모델 - 출처 테슬라

테슬라의 차는 전기차이기 때문에 일반 주유소에서 연료를 채울 수 없습니다. 테슬라는 자체적으로 '슈퍼차저' 충전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충전 속도 변화량에 따라 1단계와 2단계로 나뉘어 충전이 가능하며, 더 빠르게 충전할수록 요금이 더 나오게 됩니다. 전기차의 충전 속도는 아직 그렇게 빠르지 않아서 운전자는 좀 대기를 해야 하며, 이를 위해 테슬라에서는 충전소에서 무료 와이파이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출처 - 오토데일리

위 전기차 뿐만 아니라 예정된 신차 라인업도 존재합니다. 바로 세미 트럭과 사이버 트럭입니다. 출시 연기가 되어 아직 나오지는 않았지만, 나온다면 일반 자가용 외에도 사업할 때 전기차를 많이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현재 3~4년 뒤의 생산량까지 주문이 차있는 상태라 지금 예약을 해도 엄청 나중에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테슬라 세미트럭과 사이버트럭 - 출처 구글

테슬라 주가

테슬라의 현재 주가는 $736으로, 2020년에 엄청난 주가 상승을 보여주고 2021년에는 고점 대비 30% 하락 후 횡보하다가 다시 천천히 오르고 있습니다. 2021년 2분기 실적을 보면 정말 좋은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그러나 2020년에 너무나 큰 상승을 했기에, 계속 횡보 후 이제 천천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우량주들은 큰 주가 성장이 있으면 다시 하락하는 것이 아닌 횡보하면서 과열을 식히던데, 테슬라도 같은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테슬라 1년 주가 변화 - 출처 FINVIZ.COM

현재 주가와 이평선간의 차이(이격도)

 

-SMA 20 : 2.96%

-SMA 50 : 6.71%

-SMA 200 : 6.98%

 

이격도를 살펴보면 이제 과열은 아예 없어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작년에는 어마어마한 이격도 수치를 보여줬었는데 과열이 확 식어버렸네요. 고점 대비 -30%까지 갔다가 현재는 -16% 정도까지 올라왔습니다. 이평선 움직임도 보면 대부분의 이평선이 모여있기 때문에 이제 슬슬 주가가 올라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현재 테슬라의 P/E는 139로 엄청 높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작년 말에 190까지 올라갔습니다만 이제는 평균 정도의 P/E에 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예상 주당 EPS는 2021년 $5.46, 2022년 $7.27입니다. 이번에 흑자전환을 하였고 매년 엄청난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P/E가 높습니다. 사람들의 기대감도 그만큼 엄청나다는 것이죠. 애널리스트들은 테슬라가 매년 40% 정도 성장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예측합니다. 40%씩 성장한다면 2025년 예상 주당 EPS는 $19 정도 될 것 같습니다. 대략 25년까지 주가 성장 여력이 2배 이상 된다는 것인데, 아직 유망 성장 기업이기 때문에 성장률이 유지되는지 꺾이는지도 유심히 확인해야 할 것 같습니다.

테슬라 P/E 차트 - 출처 신한금융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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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사업

테슬라는 전기차 및 자율주행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매출 비중을 보면 자동차 81%, 리스 4%, 에너지 6%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잘한 사업이 있긴 하지만 중요한 사업은 자동차 사업이라는 것이죠.

테슬라 매출 비중 - 출처 하나금융투자

자동차 부문 : 81%

자동차 부문에서는 S, 3, X, Y 4개의 모델로 인한 매출이 주를 이루고 있는데, 그중 많은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는 것은 3과 Y입니다. 2021년 2분기 총생산량은 206,421대(모델 3/Y 204,081대, 모델 S/X 2,340대), 인도량은 201,304대를 기록했습니다. 

테슬라 자동차 판매 관련 차트 - 출처 신한금융투자

글로벌 생산 Capa는 105만대 이상으로 증가했습니다. 당연히 많이 증가한 모델은 3과 Y입니다. 계속해서 생산 수가 올라가고 있으며 Capa 확장 계획을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미국 텍사스 공장의 일부 공간에서는 시운전이 시작되었으며, 독일 베를린 공장 내에서도 장비 설치가 진행 중입니다. 이를 통해 생산능력 확충 및 수요시장 확대로 생산대수를 증대하려는 목표를 지니고 있습니다. 현재 테슬라의 자동차 판매 비중이 중국 쪽으로 많이 치우친 상태입니다. 베를린 공장을 증대하면서 유럽 시장에서의 공급을 늘리고 유럽 쪽으로도 꾸준히 진출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테슬라 신규 공장 계획 - 출처 키움증권

테슬라의 자동차에는 자율주행 기술이 들어가 있습니다.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은 FSD라고 불립니다. 지난 5월부터 북미에 출시되는 FSD beta V9.0부터는 레이더를 제외한 카메라 기반의 Pure Vision 기술이 적용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자율주행하면 떠오르는 구글의 Waymo와 정반대 되는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AI Day에서 Pure Vision 기술에 대해 설명했는데, 아직 안전성과 성공 여부에 관해서는 판단하기 이르지만 인프라와 같은 현실적인 요건에 제약을 크게 받지 않고 자율주행을 구현하겠다는 현실성과 상용화에 초점을 두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테슬라는 전기차 상용화에 큰 목적을 두고 있기 때문에 상용화에 유리한 전략을 펼치는 것 같습니다.

출처 - 신영증권

현재 테슬라 모델 3에는 8개의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어 사물 인지, 차선 예측, 신호등 인지 등의 기술을 고도화했고, 각각의 카메라가 독립적으로 개별 작업을 수행할 수 있어 계산과 추론 과정을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센서에 비해 카메라는 비용이 비싸지 않습니다. 즉 다양한 센서를 넣은 자율주행차보다 비용이나 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는 지금도 자율주행 정보를 꾸준히 수집하고 있습니다. 수집 경로는 바로 테슬라 자동차를 운전하는 사람들입니다. 테슬라를 타고 운전하게 되면 운전 관련 정보들이 테슬라의 슈퍼 컴퓨터 Dojo에 실시간으로 입력이 되며, 이를 통해 테슬라의 자율주행이 고도화되는 것입니다. 

 

테슬라는 자동차 상용화에 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2000만 원짜리 전기차를 판매할 예정이라고 밝혀 시장에 큰 충격을 주기도 했었죠. 전기차에 들어가는 부품 가격이 너무 비싸기 때문에 테슬라는 다른 자동차 기업과는 다른 전략을 쓰게 됩니다. 바로 모든 부품을 자체 생산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자동차 기업은 다른 업체에게 부품 생산을 맡기고 이를 구매해서 조립하는 전략을 씁니다. 그러나 테슬라의 경우 반도체부터 배터리까지 테슬라 자체에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도 과거에는 엔비디아의 칩에 의존했으나 2019년 독자적으로 칩 개발에 성공하여 반도체 기술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Dojo에 들어갈 D1칩을 발표하여 더 뛰어난 칩도 개발할 수 있다는 성과를 보여줬습니다. 원가 절감을 통해 싼 가격의 전기차를 만들어 현재 낮은 전기차 침투율을 가장 먼저 끌어올리기 위한 노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출처 - 신영증권 리서치센터

테슬라 전망

테슬라는 이번 2분기에 엄청난 호실적을 보여줬습니다. 지난 1분기에는 전기차 판매가 아닌 비트코인 판매 및 환경 크레디트 매출로 수익을 더 올려 비판을 받았으나, 2분기에는 전기차 판매 성장률 저하 우려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판매 실적을 보여주며 사람들의 비판을 한순간에 없앴습니다. 애널리스트들은 앞으로 신차 출시 및 공장 증설로 인한 판매량 증가로 2021년/2022년 매출액은 각각 56%/36% 증가할 것이라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EPS는 2021년/2022년 각각 100%/45% 증가할 것이라 예측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최근 AI Day에서 테슬라 봇을 소개하기도 하였습니다. 매번 테슬라는 행사에서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미래 테슬라의 제품을 선보입니다. 2019년에는 사이버 트럭, 2020년에는 자체 배터리, 2021년에는 테슬라 봇까지. 다양한 제품을 만들겠다고 이야기하지만 아직까지 출시된 것은 없습니다. 지금은 나오지 않았지만, 위 제품들이 실제로 나오게 된다면 테슬라의 전망은 더 밝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테슬라가 진출한 전기차 사업의 침투율은 아직 낮은 수준입니다. 아래 차트를 보면 아직 전기차의 판매량은 전체 자동차 판매량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30년이 되면 전기차가 전체 자동차 판매량의 50%를 차지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상용화에 가장 큰 힘을 쏟고 있는 테슬라가 이 전기차 시장에서 큰 이익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전세계 자동차 판매량 전망 차트 - canalys

정리

오늘은 시가총액 6위, 글로벌 전기차 선도 기업 테슬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 소개된 것보다 사실 더 많은 내용을 다뤄야 하지만, 다루게 되면 글이 너무나 길어질 것 같아 전기차와 자율주행 관련해서만 짧게 적어보았습니다. 테슬라에 대한 깊은 이야기는 후에 일론 머스크를 다루게 될 때 적어볼까 합니다. 전기차를 뛰어넘어 모빌리티 기업으로 나아가고 있는 테슬라는 이제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다음에도 좋은 기업 분석으로 찾아오겠습니다.

 

* 투자 추천이 아니며,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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