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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목 분석] 구글(Google, GOOGL) 주가 및 기업 분석 - 글로벌 최대 인터넷 플랫폼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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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주가 및 기업 분석

구글 주가 및 기업 분석

안녕하세요. 13번째 종목 분석 기업은 구글(GOOGL)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구글의 주가, 사업 및 전망 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구글은 우리에게 인터넷 검색 엔진과 유튜브로 친숙한 기업이지만, 그 외에 다양한 사업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이 거대한 기업이 과연 어떻게 돈을 벌고 있고, 미래의 청사진을 어떻게 그리고 있는지 자세히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마크

구글 개요 및 주가

구글 홈페이지 첫 화면

- 이름 : 구글(Google)

- 티커 : GOOGL(나스닥 증권거래소)

- 상장일 : 2004년 1월 8일

- 본사 : 미국 캘리포니아 마운틴뷰

- S&P섹터 : 커뮤니케이션

- 시가총액 : $1.92T(한화 약 2,234조)/현재 시가총액 3위

- 주가 : $2,874.8(2021. 9. 7. 기준)

 

구글은 커뮤니케이션 섹터에 속한 시가총액 3위 기업으로, 우리에게 검색 엔진과 유튜브로 유명한 기업입니다. 현재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으며, 티커는 GOOGL입니다. 빅 테크라고 불리는 5개 기업 중에서 현재 시가총액 3위로 중간 순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현재 구글은 전세계 검색 엔진 시장 점유율 92%를 차지하고 있는 완전 독점 기업입니다. 우리나라는 네이버를 주로 쓰지만, 다른 나라들은 구글을 많이 쓰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밑에서 다루겠지만 구글의 대부분의 매출은 이 검색엔진을 통한 광고 매출입니다. 확실히 어떤 부분에서 주도권을 가지고 있는 기업은 그 부분에서 꾸준히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출처 Digital information world

또한 구글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와 함께 클라우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구글의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은 약 7% 정도를 유지하여 3등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1등인 아마존이나 2등인 마이크로소프트와는 점유율이 좀 차이가 나고 있지만 구글 클라우드도 꾸준히 성장하는 사업 중 하나입니다.

출처 canalys

또한 구글은 자율주행, 인공지능과 같은 신사업 분야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부분에서는 자회사인 웨이모가 자율주행 자동차를 만들고 있으며, 최근 샌프란시스코에서 자율 로보 택시를 시범운행하는 등 뛰어난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부분에서는 AI팀을 꾸려 초지능형 AI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새 AI 시스템인 '패스웨이'를 발표하며 이를 통해 기후 변화와 같은 복잡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광고 1등에 안주하지 않고 미래의 먹거리를 찾아 달려 나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구글 주가

현재 구글의 주가는 $2,874로, 52주 최고점 대비 1.7% 정도 하락한 상태입니다. 2020년에 빅 테크 중에서 페이스북과 함께 다른 빅 테크에 비해 저조한 성적을 보여줬습니다. 그러나 2021년 들어온 이후 주가가 엄청난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래 차트에서도 볼 수 있다시피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2020년 때 노잼 구간을 버틴 투자자들은 지금 수익률에 행복해하고 있을 것 같습니다:)

출처 Finviz.com

현재 주가와 이평선간의 차이(이격도)

 

-SMA 20 : 3.01%

-SMA 50 : 8.17%

-SMA 200 : 29.82%

 

이격도를 살펴보면 2020년에 횡보 후 큰 상승을 했지만 야금야금 우상향을 한 것이기 때문에 엄청난 과열 상태는 아닌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주가는 52주 최고점에 붙어서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바로 매수하기는 조금 아쉬운 주가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현재 구글의 P/E는 27로, 구글의 평균 P/E보다 높은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상 주당 EPS의 경우 2021년은 $100.49, 2022년은 $105.61입니다.

구글의 P/E 차트 - 출처 신한금융투자

예상 주당 EPS에 구글의 P/E 범위인 23~31을 곱하면 구글의 2022년 적정 주가는 $2,429~$3,273 정도라고 생각됩니다.(금리 1.5 이하) 지금 사도 어느 정도 수익은 있다고 생각되지만, 최고점에 너무나 붙어있는 상황이라 조금 주가가 빠지면 매수하려고 생각하는 중입니다.

구글 사업

구글의 현재 매출은 한 마디로 '광고'입니다. 아래 매출 구성을 보면 구글의 광고 매출이 80%, 구글 기타 매출이 12%, 구글 클라우드 매출이 8%를 차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페이스북에 비해서 광고 외에 다른 사업들에서도 매출이 나오고 있다는 것을 보아 광고 외의 파이프라인을 잘 성장시키고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출처 - 하나금융투자

구글 광고 매출 : 80%

구글의 광고 매출에는 유튜브, 검색, 네트워크 등이 포함됩니다. 3개 중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검색 광고입니다. 2021년 2분기 구글 광고 매출은 500억 달러였으며, 그중 구글 검색 광고 매출은 350억 달러로 어마어마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는 70억 달러, 네트워크는 75억 달러를 보여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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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광고의 경우 아직 비중은 엄청 크지 않지만, 대신 어마어마한 성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유튜브는 2021년 2분기 매출이 무려 84% 증가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2020년에 출시한 신규 숏폼 콘텐츠 플랫폼인 "Youtube Shorts"의 일간 조회수가 150억 회를 상회한 모습을 보여주며 유튜브의 건재함을 보여줬습니다. 검색 엔진에만 한정된 것이 아닌 다양한 플랫폼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구글입니다.

구글의 거대한 플랫폼 유튜브

 

구글 클라우드 매출 : 8%

구글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와 함께 클라우드 시장 과점을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두 기업에 비해 점유율이 낮긴 하지만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주며 구글의 미래 먹거리 사업 중 하나로 뽑히고 있는 상황입니다. 구글 클라우드의 매출은 꾸준히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으며, 이는 AWS 및 Azure 대비 우수한 성장세라고 합니다. 현재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 확장도 지속하고 있습니다. 최근 인도에 2번째 클라우드 센터 건립 계획을 발표했으며 이는 구글 클라우드의 26번째 클라우드 센터입니다. 꾸준히 전 세계를 대상으로 클라우드 센터를 건설하겠다고 2분기 실적 발표 때 밝혔습니다.

출처 - 하나금융투자

그 외 매출

구글은 광고 외에도 다양한 사업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인공지능과 자율주행이 있습니다. 자율주행은 자회사인 Waymo를 통해 선보이고 있으며, 최근 텍사스 Dallas Fort Worth 부근에 자율주행 세미 트레일러트럭 허브 건설 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구글의 자율주행 수준은 상당히 높은 수준을 보여주고 있어 안전성도 어느 정도 확보된 상태입니다. 아직 자율주행 사업이 큰 실적을 보여주지는 못하고 있지만, 자율주행 시장은 이제 시작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미래를 기대해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잘 아는 인공지능이 있습니다. 바로 이세돌 9단을 이긴 알파고입니다. 그 알파고 또한 구글의 인공지능입니다. 구글은 인공지능(AI) 부분에도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구글의 딥러닝은 세계에서 가장 상업적이라고 불리며, 구글은 주요 인공지능 학술 콘퍼런스 논문 통과 수 기준 압도적인 1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딥러닝 프로그램을 통해 앞으로 구글을 다양한 사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구글의 인공지능 알파고

구글 전망

구글은 검색엔진으로 시작해서 현재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는 기업입니다. 특히 미래의 먹거리라고 불리는 인공지능과 자율주행에 지속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게 되면 미래에는 지금보다 더 방대한 데이터를 보관할 곳이 필요한데, 구글은 자체적으로 클라우드 사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데이터 보관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확실히 미래를 위한 준비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검색엔진 부분에서는 다른 상거래 업체들과의 결합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올해 들어 쇼피 파이, 스퀘어, 빅 커머스, 고 대디, 우커머스 등과 파트너십을 체결했습니다. 상거래 업체들과의 결합을 통해 사용 편의성을 제고하여 광고 매출을 더 늘리겠다는 것입니다.

 

또한 현재 구글의 대표적인 플랫폼인 유튜브에 전통적인 TV 광고주를 유도하기 위한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현재 유튜브는 20억 명이 넘는 고객을 보유하고 있으며, 일평균 비디오 시청 시간은 10억 시간이 넘습니다. 이제 소비자들은 구매할 물건을 고르기 위해 유튜브에서 언박싱, 제품 리뷰, 사용 방법 영상 등을 찾아보고 있습니다. 현재 유튜브에는 브랜드 광고에서 바로 제품 결제로 넘어갈 수 있는 Dircet Response 옵션을 추가함으로써 시청자를 실질적인 구매자로 바꿀 수 있는 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TV 광고 시장도 유튜브가 집어삼킬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스마트 TV 분야에서 스마트 TV OS인 안드로이드 TV와 유료 스트리밍 서비스인 유튜브 TV, 크롬캐스트 등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투자 또한 지속하고 있습니다. 유튜브가 성장할수록 구글의 스마트 TV 분야도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정리

오늘은 시가총액 3위, 글로벌 최대 인터넷 플랫폼 기업 구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주위를 둘러보면 너무나 쉽게 찾을 수 있는 기업이기에 모든 사람들이 알긴 하지만, 자세히 보면 구글은 다양한 사업을 펼치는 거대한 기업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과 같이 거대한 플랫폼을 지닌 기업들이 미래에도 살아남는 기업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다음에도 좋은 기업 분석으로 찾아오겠습니다.

 

* 투자 추천이 아니며,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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