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델타 항공(Delta, DAL) 주가 및 기업 분석 - 북미의 대표적인 프리미엄 항공사!

행하루 2021. 11.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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델타항공 기업 분석

델타항공 주가 및 기업 분석

안녕하세요. 27번째 종목 분석 기업은 델타항공이에요! 이번 글에서는 델타항공의 주가, 사업 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해요. 코로나로 인해서 거의 모든 항공사가 위기를 맞았지요. 때문에 주가도 폭락을 겪었었는데, 요즘 위드 코로나가 대부분의 나라에서 시작되고 있고 여행도 재개되고 있어요. 덕분에 사업도 다시 정상화되어가고 있다는데! 북미의 대표적인 프리미엄 항공사인 델타 항공의 사업은 지금 어떤지, 주가는 어떤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델타항공 개요 및 주가

델타항공 홈페이지 화면

델타항공 개요

- 이름 : 델타항공(Delta)

- 티커 : DAL(NYSE)

- 상장일 : 2007년 5월 3일

- 본사 :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

- S&P500 섹터 : 산업재

- 시가총액 : 250억 달러(한화 약 30조)

- 주가 : $39.69(2021. 11. 22. 기준)

 

델타항공은 산업재 섹터에 속하며, 2007년에 주식시장에 상장된 기업입니다 티커는 DAL이며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델타항공은 북미의 대표적인 항공사로 총 여객 운송수, 보유 항공기 수, 연간 매출액을 기준으로 세계 최대의 항공사로 뽑힙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면 2019년~2020년 델타항공은 항공시장 점유율 17.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비행기로는 보잉 757-200이 있습니다.

출처 t4.ai

코로나 이전 기준 매출 70% 이상이 미국 국내 노선이었습니다. 국제노선으로는 남극 대륙을 제외한 세계 모든 대륙에 항공편을 운영하고 있으며 그 수는 88개국에 달합니다. 메인 허브공항으로 두고 있는 공항은 하츠필드 잭슨 애틀랜타 국제공항이 있습니다.

미국의 하츠필드 잭슨 애틀랜타 국제공항

델타항공 주가

항공 기업들은 경기 민감주에 속하기 때문에 주가 변동성이 큰 편에 속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2020년 3월에 주가가 크게 하락한 이후 아직까지 회복을 못하고 있습니다. 2021년 초에 코로나가 잠잠해지기 시작하면서 리오프닝 기대감에 주가가 올랐으나, 변이 바이러스로 인해 주가가 다시 하락하였습니다. 현재는 코로나 경구형 치료제 관련으로 다시 리오프닝 기대감이 생기면서 주가가 출렁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델타항공 1년 주가 변화 차트 - 출처 finviz.com

주요 이동 평균선과의 격차(이격도)

 

SMA 20 : -3.95%

SMA 50 : -4.85%

SMA 200 : -9.57%

 

이격도를 보면 200일 이평선보다 주가가 아래에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과열은 전혀 없으나 지지선이 없기 때문에 큰 하락을 조심해야 할 듯합니다. 요새 2022년 전망 관련 리포트들이 증권사에서 계속 나오고 있는데 델타항공이 전망이 좋다고 말하는 리포트가 많습니다. 지금 주가가 괜찮다고 생각된다면 투자 생각을 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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델타항공 사업

최근 델타항공이 3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델타항공의 3분기 실적은 예상대로 이어진 회복세를 보여줬습니다. 2020년에 적자를 맞았으나 다시 흑자전환에 성공하였고, 21년 11월 미국의 국경 개방이 이뤄짐에 따라 실적 회복이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델타항공의 수요 사업은 여객과 화물로 나뉩니다. 당연히 대부분의 매출은 여객에서 나옵니다. 지역으로 살펴보면 대부분의 매출은 미국 국내선에서 나옵니다. 현재 미국 국내선 매출은 2019년의 50% 수준까지 회복하여 현재 매출 증가를 견인하고 있습니다. 남미 쪽의 수요 회복도 어느 정도 이루어지고 있으나 아직 유럽 노선 실적이 좋지 않은 모습입니다. 미국 11월 국경 개방 발표 후 국제선 예약이 450% 정도 증가했기 때문에 국경 개방 이후 유럽 노선 실적도 괜찮아질 것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출처 키움증권

델타항공의 탑승률 추이를 보면 코로나 전 2019년에는 80%대의 탑승률을 보였습니다. 2021년 3분기 실적 발표에 탑승률 80%를 기록하면서 점점 사업이 정상화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운항좌석거리(ASM)당 매출도 점점 회복되고 있는데, ASM당 매출이 다른 경쟁사들 대비 10% 이상 높았던 프리미엄 항공사였기 때문에 수요 반등이 시작되면 주요 운항과 수익성 지표가 크게 개선될 것이라 전망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델타항공은 여객 매출에서 기업 출장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기업입니다. 코로나 이전 약 50%의 비중을 차지했던 중요한 부문입니다. 때문에 2022년 Back to office 증가로 기업 출장 수요 반등에 따른 수혜가 가장 큰 항공사로 보고 있습니다.

출처 하나금융투자

델타항공 전망

미국 코로나 백신 접종완료율이 점점 상승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규 확진자도 감소하고 있는 추세 속에서 2022년 여행 관련 수요 반등이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월간 항공여객 요금 결제액 델타 바이러스로 8월까지 떨어진 후 9월부터 다시 개선되고 있습니다. 국제선 이동이나 회사 출장 수요는 아직 낮은 수준이나, 2022년부터 점진적인 개선이 전망됩니다. 이 개선 속에서 가장 큰 수혜를 받을 기업이 바로 델타항공입니다. 회사 출장 수요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업이고, 국제선 이동도 다시 정상화되면 2019년 이상의 실적을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정리

오늘은 북미 대표 프리미엄 항공사, 델타항공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2022년에 항공 기업들이 다시 좋아질 거라는 생각은 모두들 하실 겁니다. 다양한 항공 기업들 중에서 많은 수혜를 볼 수 있는 기업이 바로 델타 항공이므로, 투자를 고민해보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경기 민감주이기 때문에 투자는 항상 유의하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좋은 기업 분석으로 찾아오겠습니다.

 

* 투자 추천이 아니며,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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