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미국 기업 분석

[종목 분석] 넷플릭스(Netflix, NFLX) 주가 및 기업 분석 - 글로벌 1위 OTT 기업!

  • -
반응형

넷플릭스 주가 및 기업 분석

넷플릭스 주가 및 기업 분석

안녕하세요. 19번째 종목 분석 기업은 넷플릭스(Netflix)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넷플릭스의 주가, 사업, 전망 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넷플릭스는 이번 코로나 때문에 사람들이 집에서 많이 사용했었고 요즘 '오징어게임' 덕분에 더 핫해졌지요. 글로벌 1위 OTT 기업 넷플릭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까요?

넷플릭스 로고 - 출처 구글

넷플릭스 개요 및 주가

넷플릭스 홈페이지 첫 화면

넷플릭스 개요

- 이름 : 넷플릭스(Netflix)

- 티커 : NFLX(나스닥 증권거래소)

- 상장일 : 2002년 1월 5일

- 본사 : 미국 캘리포니아 로스가토스

- S&P500 섹터 : 커뮤니케이션

- 시가총액 : 261.42B(한화 약 306조)/현재 시가총액 24위

- 주가 : $590.65(21. 9. 23. 기준)

 

넷플릭스는 커뮤니케이션 섹터에 속한 미국 전체 시가총액 24위 기업입니다. 상장일은 2002년 1월 5일로 상장한지 약 20년 정도 된 기업입니다.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으며 티커는 NFLX입니다. 넷플릭스는 글로벌에서 선두 인터넷 엔터테이먼트 기업으로,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전세계 190개 국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1년 2분기 기준 유료가입자 수는 2.09억명으로 OTT 1등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 넷플릭스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컨텐츠의 개수는 약 5천개로 넷플릭스 가입자는 재미있는 영화, TV 시리즈 등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 대표 작품 오징어게임, 킹덤, 지브리 스튜디오 영화 등 - 출처 넷플릭스

2020년 기준 넷플릭스의 시장 점유율은 약 39%입니다. 2등은 아마존 프라임, 3등은 디즈니 플러스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점유율 1등을 지키고 있습니다만, 점유율은 점점 줄고 있습니다. 디즈니 플러스가 높은 성장성을 보이면서 넷플릭스의 점유율을 야금야금 가져가고 있기 때문이죠. 넷플릭스가 컨텐츠 공룡 디즈니와 맞서 싸워서 점유율을 지킬 수 있을지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 점유율 - 출처 T4

넷플릭스 주가

넷플리스의 현재 주가는 $590.65로 2020년에 열심히 오른 주가가 최근까지 횡보했었습니다. 2020년에 급격하게 많이 올랐기 때문에 과열을 식히기 위해 횡보를 한 것이죠. 8월 중순까지 횡보하다가 8월 말부터 다시 주가가 상승하더니 현재는 고점 대비 -4% 정도의 주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1년 2분기 실적에서 넷플릭스 실적의 핵심 지표인 유료 가입자 순증가는 154만명으로 컨센서스를 상회했습니다. 덕분에 횡보했던 주가가 다시 천천히 반등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넷플릭스 1년 주가 변화 차트 - 출처 finviz.com

현재 주가와 이평선간의 차이(이격도)

 

-SMA 20 : 1.92%

-SMA 50 : 8.14%

-SMA 200 : 12%

 

현재 이격도를 보면 20일선, 50일선, 200일선 다 큰 격차를 보여주고 있지 않습니다. 확실히 약 6개월 간 횡보를 한 이후 상승을 해서 그런지 과열이 없네요. 넷플릭스의 현재 P/E는 45입니다. 아래 차트를 보면 넷플릭스의 P/E는 2020년 이후 45~75에서 움직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P/E를 봤을 떄 주가는 저렴한 편이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적이 지금처럼 꾸준히 상승한다면 지금 사도 괜찮은 주가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넷플릭스 P/E 변화 차트 - 출처 신한금융투자

넷플릭스 사업

넷플릭스는 글로벌 OTT 1등 사업자로, 매출은 스트리밍에서 99%가 나옵니다. 매출 지역의 대부분은 UCAN(미국+캐나다)에서 나오고 있으며, 그 외에 EMEA(유럽, 중동, 아프리카)가 2등, APAC(아시아태평양)이 3등, LATAM(남미)가 4등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래 차트에서 눈여겨 보아야할 것은 바로 APAC 지역과 EMEA 지역의 가파른 성장입니다. 이들의 특징은 비-영어권 지역들이라는 것인데, <Lupin>(프랑스), <Who Killed Sara?>(멕시코) 등과 같은 작품들이 압도적인 성과를 나타내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지역별 매출액 변화 - 출처 신한금융투자
lupin, who killed sara? 포스터 - 출처 구글

반응형

특히 APAC 지역 성장은 더욱 가파릅니다. 2021년 2분기 전체 유료가입자 성장의 66% 차지하는 지역이 바로 APAC입니다. 아래 차트를 보면 예전에는 EMEA 지역에서 유료가입자 순증가가 높았으나 이제는 APAC 지역이 가장 증가폭이 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양한 지역에서 유료가입자가 늘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나, 아쉬운 점은 유료 가입자 수 증가 속도가 큰 속도로 둔화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2021년 2분기에 3분기 가이던스를 유료 가입자 350만명을 제시했습니다만, 시장 컨센서스는 480만명 수준으로 기대치를 하회하는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디즈니 플러스, 아마존 프라임 등의 경쟁자들이 지속적으로 유입되면서 넷플릭스의 유료가입자 수 성장 속도가 점점 둔화되는 것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넷플릭스 지역별 유료가입자 순증 변화, 유료 가입자 수 추이 - 출처 하나금융투자

넷플릭스 사업의 수익성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2019년 12.9%, 2020년 18.3%, 2021년F 20%로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북미쪽 유료가입자 성장률은 둔화되었지만 아직 미국의 TV 시청 시간 기준으로 넷플릭스의 점유율은 7% 밖에 되지 않습니다. 아직 중장기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여력이 남아있지요. 넷플릭스의 목표는 케이블에서 사람들을 OTT 서비스로 이동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아직 TV 시청 시간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는 케이블의 점유율을 넷플릭스가 뺏어올 수 있을지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넷플릭스 영업이익률 추이 및 미국의 TV시청 시간 점유율 - 출처 하나금융투자

넷플릭스 전망

넷플릭스의 주요 사업인 스트리밍에서 더 큰 점유율을 차지하기 위해 넷플릭스는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비-영어권쪽에 대한 투자를 2019년 대비 2배 이상 증가시키면서 북미 제외한 지역에서 가파른 유료가입자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지요. 우리나라에서는 오징어 게임이 출시되었고 지옥, 고요의 바다 등의 작품들이 출시 계획되어 있습니다. 일부 작품들의 제작비는 300억원을 상회하는 등 최소 아시아 1위를 기록할 수 있는 한국 드라마 제작 산업에 대한 투자는 계속해서 늘려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3분기에 종이의 집 시즌 5, 4분기에 위쳐 시즌 2 등이 계획되어 있어 그 외의 지역에서도 예전의 성장세를 회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OTT 시장 경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당연히 컨텐츠입니다. 최근 디즈니도 4분기에 디즈니플러스 컨텐츠가 코로나 때문에 많이 출시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혀 주가가 4% 하락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OTT 시장에서 컨텐츠가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주는 주가 변화였지요. 넷플릭스도 지금처럼 매 분기마다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컨텐츠를 계속 만들어나간다면 스트리밍 시장 점유율 1등 자리를 지킬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최근 넷플릭스는 게임 산업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게임 서비스는 추가 비용 없이 현재 넷플릭스를 구독한 것만으로도 즐길 수 있게 제공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모바일 게임에 집중할 계획인데 넷플릭스의 IP에 게임의 확장성을 더해 게임 시장에서 상당한 기회를 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직은 초기 단계이지만 영화나, 시리즈 드라마 등 다양한 소스에서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라이센싱을 많이 해서 빨리 게임 제작을 배울 것이며, 언젠가 게임과 컨텐츠가 엄청난 상호작용을 할 것이라 기대한다고 실적 발표에서 이야기했습니다. 저는 아직 이에 대해 큰 기대는 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미 포화상태인 게임 시장에서 넷플릭스의 IP를 이용한 게임 진출이 성공할지 감이 잘 오지 않습니다. 넷플릭스의 컨텐츠를 재미있게 봤고 넷플릭스가 게임 쪽에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는 투자자라면 넷플릭스의 미래를 긍정적으로 그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리

오늘은 시가총액 24위, 글로벌 OTT 1위 기업 넷플릭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드라마나 영화를 즐겨보지 않아서 넷플릭스를 구독하고 있지 않지만 주변 사람들은 넷플릭스의 컨텐츠를 많이 즐겨보는 것 같습니다. 최근 사람들의 이야기 소재가 오징어 게임인 것만 봐도 넷플릭스의 인기는 아직 식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넷플릭스의 컨텐츠를 좋아하고 넷플릭스가 진출할 게임 사업에 관심이 있다면 넷플릭스 투자도 고민해볼만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다음에도 좋은 기업 분석으로 찾아오겠습니다.

 

* 투자 추천이 아니며,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빅테크 기업 분석-

[종목 분석] 애플(Apple, AAPL) 주가 분석 - 시가 총액 1위! 만인의 사랑을 받는 그 기업!

[종목 분석]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MSFT) 주가 및 기업 분석 - 마소는 팔지 마소

[종목 분석] 구글(Google, GOOGL) 주가 및 기업 분석 - 글로벌 최대 인터넷 플랫폼 기업!

[종목 분석] 아마존(amazon, AMZN) 주가 및 기업 분석 - 글로벌 최대 온라인 리테일 사업자, 클라우드 1위 기업!

[종목 분석] 페이스북(Facebook, FB) 주가 및 기업 분석 - SNS 최고 기업! 이제는 메타버스까지?

[종목 분석] 테슬라(Tesla, TSLA) 주가 및 기업 분석 - 혁신의 아이콘이자 글로벌 전기차 시장 선도 기업!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