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미국 기업 분석

[종목 분석] 어도비(ADOBE, ADBE) - 포토샵으로 유명한 디지털 컨텐츠 제작 소프트웨어 대표 사업자!

행하루 2021. 9. 22.
반응형

어도비 주가 및 기업 분석

어도비 주가 및 기업 분석

안녕하세요. 18번째 종목 분석 기업은 어도비(Adobe)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어도비의 주가, 사업, 전망 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어도비의 소프트웨어를 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주로 포토샵, PDF 등의 소프트웨어를 즐겨 쓰지요. 우리에게 친숙하지만 자세히는 알지 못하는 기업, 디지털 콘텐츠 제작 소프트웨어 대표 주자 어도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까요?

어도비 로고 - 출처 구글

어도비 개요 및 주가

어도비 홈페이지 첫 화면

어도비 개요

- 이름 : 어도비(Adobe)

- 티커 : ADBE(나스닥 증권거래소)

- 상장일 : 1986년 1월 9일

- 본사 : 미국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

- S&P섹터 : IT

- 시가총액 : 307.7B(한화 약 364조)/현재 시가총액 23위

- 주가 : $645.89(21. 9. 22. 기준)

 

어도비는 IT 섹터에 속한 미국 전체 시가총액 23위 기업입니다. 상장일은 1986년으로 오랫동안 사업을 이어온 전통있는 기업입니다. 현재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으며, 티커는 ADBE입니다. 어도비는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등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툴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기업입니다. 다양하고 효율적인 소프트웨어를 다량 보유하여 현재 글로벌 그래픽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글로벌 그래픽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어도비의 포토샵이 57%, 어도비 인디자인이 19%,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가 14%, 어도비 라이트룸이 1%를 차지하면서 총 91%의 독점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어도비의 제품군 - 출처 어도비 홈페이지, 하나금융투자
 글로벌 그래픽 소프트웨어 시장 점유율 - 키움증권

어도비가 개발하거나 출시한 그래픽 언어와 소프트웨어들은 업계 표준으로 자리잡을 만큼 그래픽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강자로 꼽힙니다. 어도비가 개발한 통합 프로그래밍 언어 'PostScript'는 그래픽계 표준 언어가 되었고, 전자문서 형식 중 하나인 'PDF'는 아예 국제표준화기구에 관리권을 넘길 정도로 막강한 사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어도비는 사회 변화의 흐름에도 유연하게 대처하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예전에는 소프트웨어를 개별적으로 판매를 하였지만, 2012년에 구독 모델로 전환을 성공하였고, 동시에 클라우드를 통한 업데이트를 가능하게 하여 SaaS 기업으로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어도비 제품군을 사용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애플이 애플 제품으로 생태계를 만든 것처럼 어도비는 소프트웨어로 생태계를 만들어 고객들이 빠져나가지 못하게 만든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어도비 주가

어도비의 현재 주가는 $645.89로, 2021년 3월부터 미친듯한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분기, 2분기 실적이 모두 다 잘 나왔을 뿐만 아니라 고성장, 안정성 둘 다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줬기 때문입니다. 1분기에는 매출액 +26%(yoy), 2분기에도 매출액 +23%(yoy)를 보여주면서 가이던스를 상회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또한 신규 고객 증가와 높은 고객 유지율을 보여주며 어도비의 상승은 아직 꺾이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며 주가 상승이 크게 이루어졌습니다. 현재는 주가가 잠시 주춤하고 있으나 과열을 식히고 있는 횡보라고 생각합니다.

어도비 1년 주가 변화 차트 - finviz.com

현재 주가와 이평선간의 차이(이격도)

 

-SMA 20 : -1.88%

-SMA 50 : +1.46%

-SMA 200 : +21.57%

 

현재 이격도를 보면 20일선, 50일선에서는 큰 과열이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200일선을 보면 아직 큰 격차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더 횡보할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현재 어도비의 P/E는 46입니다.(21. 9. 22. 기준) 아래 차트를 보면 어도비의 P/E는 코로나 이후 31~49에서 움직였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이 최고점은 아니지만 결코 저렴한 주가는 아니라는 것이죠. 만약 저보고 어도비를 지금 살 것이냐?라고 물어본다면 저는 지금은 사지 않고 더 지켜볼 것 같습니다. 

어도비 12개월 P/E 변화 차트 - 출처 신한금융투자

어도비 사업

어도비는 디지털 컨텐츠 제작 소프트웨어 대표 사업자로, 매출은 2가지로 나뉩니다. 하나는 디지털 미디어(CC, DC) 사업, 하나는 디지털 경험(DX) 사업입니다. 매출 비중을 보면 디지털 미디어 사업 비중은 73%, 디지털 경험 사업 비중은 24%로 디지털 미디어 사업 비중이 크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어도비의 사업별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도비 매출 비중 - 출처 하나금융투자

디지털 미디어 사업 부문 : 73%

디지털 미디어 사업 부문은 2가지로 나뉩니다. 하나는 CC(Creative Cloud) 사업, 하나는 DC(Document Cloud) 사업입니다. 이 둘의 매출 비중은 6:1 정도 된다고 보면 됩니다. 2021년 2분기에 CC는 23억 달러(+23.9%, YOY), DC는 4.6억 달러(+30.3%, YOY)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둘 다 작년 2분기에 비해 큰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코로나가 있던 2020년에도 어도비의 매출은 전혀 줄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더 성장했지요. 그러나 2021년에 더 큰 성장을 이루면서 디지털 미디어 사업 부문은 고성장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어도비 CC와 DC - 출처 구글

어도비 CC는 사용자에게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인디자인 등 20개 이상의 어도비 앱을 모두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입니다. 현재 구독 형태로 판매되고 있으며, 월 단위로 구매할 경우 월 93,000원 정도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다른 기업들의 구독 서비스에 비해 비싸다고 느껴질 수 있으나, 어도비의 소프트웨어들을 대체할 소프트웨어가 없기 때문에 사람들이 비싼 가격을 주면서까지 어도비의 CC를 사용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어도비 DC는 PDF파일을 클라우드에 저장 및 공유하고 어디에서든지 액세스 할 수 있는 Adobe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주로 adobe의 다른 소프트웨어와 통합하여 전자 서명을 하는데에 쓰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소프트웨어와도 호환이 되어 유료 구독을 할 경우 마이크로소프트의 Word, PowerPoint으로 PDF를 내보내거나 Word, PowerPoint, Excel에서 PDF를 만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디지털 경험 사업 부문 : 24%

CC가 크리에이티브 작업을 위한 솔루션이었다면, DX는 마케팅 및 온라인 커머스를 위한 설루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DX에는 다음과 같은 제품들이 포함됩니다.

  • 어도비 애널리틱스 - 웹 사이트 분석(구글 애널리틱스와 비슷)
  • 어도비 오디언스매니저 - 고객 데이터 관리, 고객 세분화, 고객 인사이트 제공
  •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매니저 - 콘텐츠 관리(상품 소개 내용 등 관리)
  • 어도비 캠페인 - 이메일 마케팅 등 관리
  • 어도비 애드버타이징 클라우드 - 광고 구매 및 크리에이티브 관리(광고 소재 관리, 자동 광고 배분 등)
  • 어도비 타깃 - 사업 개인화 및 A/B테스트
  • 어도비 커머스 클라우드 - 웹페이지 생성부터 주문 관리가 가능한 커머스 서비스 플랫폼
  • 마케토 인게이지 - 리드 강화 및 관리

어도비 DX 제품 - 출처 어도비

DX의 경우 주로 회사에서 많이 사용하며, 애플을 포함한 많은 글로벌 대기업들이 어도비 DX를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DX의 2021년 2분기 매출은 9.3억 달러(+21%, YOY)를 기록했으며, 2020년에는 성장성이 주춤했습니다만 다시 20%가 넘는 고성장을 2분기 연속으로 이뤄내고 있습니다. 현재 어도비는 3분기 DX의 회원제 매출 성장 가이던스를 +25%로 제시했습니다. 그만큼 DX의 성장성을 높게 보고 있다는 것이지요. 가이던스의 경우 기업에서 주로 보수적으로 제시하는데 25%의 성장성을 가이던스로 제시한 만큼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해야 할 것 같습니다.

 

어도비 전망

어도비의 주요 사업인 디지털 컨텐츠 제작 및 전자문서/전자서명 소프트웨어 수요는 중장기적으로 상승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코로나로 인해 마케팅 소프트웨어와 중소사업자 쪽 사업이 타격을 입었습니다만 2021년부터 반등하며 실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콘텐츠 제작, 전자서명, 디지털 커머스 시장의 성장은 꺾이지 않는 트렌드가 되고 있어 이에 사용되는 어도비의 제품도 꾸준히 매출을 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어도비 성장 추이 - 출처 하나금융투자

현재 어도비는 구독 서비스로 발생하는 매출 비중이 92%나 됩니다. 고객들이 한 번 사용하고 빠져나가는 것이 아닌 지속적으로 돈을 지급하고 있다는 것이죠. 디지털 미디어 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디지털 미디어 시장 성장은 그래픽 제작/편집 수요로 이어지기 때문에 어도비의 성장에도 탄력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미 어도비의 CC와 DX 사업부의 매출은 최근 2년 동안 약 2배씩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디지털 미디어 시장이 커간다면 뒤에서 웃으면서 돈을 쓸어 담는 기업이 바로 어도비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어도비 구독매출 변화 및 글로벌 디지털 미디어 시장 규모 전망 - 출처 신한금융투자, 키움증권

정리

오늘은 시가총액 23위, 디지털 컨텐츠 제작 소프트웨어 대표 기업, 어도비(Adobe)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리에게는 포토샵이나 PDF로 유명한 기업이며, 다양한 대장 격 소프트웨어를 보유하고 있어 디지털 미디어 시장이 커가면서 어떤 미디어가 잘 나가던지 뒤에서 돈을 벌 수 있는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어도비의 제품을 사용해서 만족했던 경험이 있다면 어도비에 대해서 더 잘 아실 거니 어도비 투자에도 관심을 가져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다음에도 좋은 기업 분석으로 찾아오겠습니다.

 

* 투자 추천이 아니며,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빅테크 기업 분석-

[종목 분석] 애플(Apple, AAPL) 주가 분석

[종목 분석]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MSFT) 주가 및 기업 분석

[종목 분석] 아마존(amazon, AMZN) 주가 및 기업 분석

[종목 분석] 구글(Google, GOOGL) 주가 및 기업 분석

[종목 분석] 페이스북(Facebook, FB) 주가 및 기업 분석

 [종목 분석] 테슬라(Tesla, TSLA) 주가 및 기업 분석

 

-반도체 기업 분석-

[종목 기록] ASML 홀딩(ASML) 주가 및 기업 분석

[종목 기록]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AMAT) 분석

[종목 분석] 램리서치(LamResearch, LRCX) 주가 및 기업 분석

[종목 분석] 엔비디아(NVIDIA, NVDA) 주가 및 기업 분석

[종목 기록]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XN) 주가 및 기업 분석

 

-배당 관련 정보-

미국 시가총액 TOP 100 중 1/4/7/10월 배당 기업 정리

미국 시가총액 TOP 100 중 2/5/8/11월 배당 기업 정리

미국 시가총액 TOP 100 중 3/6/9/12월 배당 기업 정리

미국 시가총액 TOP 100 중 배당 기업 정리(반기 배당, 연 배당, 그 외 배당)

미국 배당주 순위 - 배당킹(Dividend king) 23선

미국 배당주 순위 - 배당귀족(Dividend Aristocrats) 25선

미국 배당주 순위 - 배당 챔피언(Dividend Champions) 25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