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미국 기업 분석

[종목 분석] 시스코 시스템즈(Cicso systems, CSCO) 주가 및 기업 분석 - 글로벌 대표 네트워크 장비 기업

행하루 2021. 9. 27.
반응형

시스코 시스템즈 주가 및 기업 분석

시스코 시스템즈 주가 및 기업 분석

안녕하세요. 20번째 종목 분석 기업은 시스코 시스템즈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시스코 시스템즈의 주가, 사업, 전망 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시스코 시스템즈는 기업에서 서버 및 네트워크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장비들을 주로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우량한 배당주라 배당투자자들에게도 인기가 많습니다. 시스코 시스템즈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까요?

출처 - 구글

 

시스코 시스템즈 개요 및 주가

시스코 시스템즈 홈페이지 화면

시스코 시스템즈 개요

- 이름 : 시스코 시스템즈

- 티커 : CSCO(나스닥 증권거래소)

- 상장일 : 1990년 1월 3일

- 본사 : 미국 캘리포니아주 산호세

- S&P섹터 : IT

- 시가총액 : 239.57B(한화 약 282조)

- 주가 : $56.73(21. 9. 27. 기준)

 

시스코 시스템즈는 IT 섹터에 속하며, 1990년에 상장한 전통 있는 기업입니다. 티커는 CSCO이며,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현재 네트워크 장비 점유율 1위 기업이며, 네트워크 스위치 시장의 53%, 라우터 시장의 37%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장비 사업 비중이 높으나 중장기적으로 소프트웨어와 서비스 비중을 늘리는 전략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스위치 점유율 - 출처 IDC
시스코 시스템즈의 스위치와 라우터

시스코 시스템즈 주가 및 배당

시스코 시스템즈는 1년 동안 꾸준히 우상향 하는 주가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사실 시스코는 사업에서 큰 성장성을 보여주지 않아 배당성장주로 분류됩니다. 배당성장률이 좋아 배당 투자를 하는 분들에게 인기가 있으며, 덕분에 주가도 천천히 그리고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시스코 1년 주가 변화 차트- 출처 FINVIZ.COM

현재 주가와 이평선간의 차이(이격도)

 

-SMA 20 : -1.94%

-SMA 50 : 0.06%

-SMA 200 : 10.57%

 

이격도를 살펴보면 확실히 천천히 주가가 상승한 만큼 과열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시스코 시스템즈의 P/E는 16입니다. 시스코 시스템즈의 P/E는 주로 13~22 사이에서 움직입니다. 현재 P/E로 봤을 때 시스코는 그렇게 비싼 편은 아닌 것 같습니다. 배당률의 관점에서 봤을 때는 현재 배당률은 아직 매력적인 구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배당률이 매력적인 구간에 온다면 매수하는 것이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시스코 P/E 차트, 5년 배당률 변화 차트 - 출처 하나금융투자, seeking alpha 

시스코 시스템즈 사업

시스코 시스템즈의 사업은 4가지로 나뉩니다. 가장 많이 차지하는 비중은 네트워크 장비이며, 5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는 서비스 26%, 애플리케이션 10%, 보안 6%로 나뉩니다. 각 사업별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스코 시스템즈 매출 비중 - 출처 하나금융투자

네트워크 장비 사업 : 58%

시스코 시스템즈의 대표적인 네트워크 장비는 스위치와 라우터가 있습니다. 두 장비는 서버 및 네트워크 구축에 쓰이는 장비입니다. 스위치는 네트워크 안에서 컴퓨터, 프린터, 서버 등 모든 디바이스를 서로 연결함으로써 리소스를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합니다. 스위치에 연결된 디바이스들은 건물 안이건 밖이건 관계없이 정보를 공유하고 서로 간에 통신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라우터는 여러 스위치 및 각각의 네트워크들을 연결하여 더 큰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기능을 합니다. 라우터는 회사를 세계와 연결하고, 보안 위협으로부터 정보를 보호하고 우선순위를 가질 디바이스를 결정하기도 하는 등 네트워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반응형

스위치와 라우터 시장에서 엄청난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는 시스코이지만, 현재 이 하드웨어 제품들을 매출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습니다. 이를 위협하는 존재가 나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바로 클라우드입니다. 기업들이 처음 네트워크를 구축할 때에는 스위치와 라우터를 활용했지만, 네트워크를 확장할 때는 이제 클라우드를 쓰게 되었습니다. 때문에 네트워크 장비 사업 자체가 성장세가 하락하고 있는 것이죠. 때문에 시스코는 이를 대처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쪽으로 발을 옮기고 있습니다.

 

서비스 사업 : 26%

서비스 사업은 말 그대로 시스코 시스템즈의 제품을 사용하는 기업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제품 유지, 보수 등을 서비스하며 꾸준한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서비스 사업의 매출은 크게 성장하지는 않습니다만 꾸준한 매출을 보여주면서 시스코의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 10%

시스코 시스템즈의 대표적인 애플리케이션으로는 WebEX가 있습니다. 이는 온라인 미팅 어플로, ZOOM이나 TEEMS 같은 어플과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점유율은 11%로 3등을 하고 있으며, 네트워크와 효과적인 호환성을 보여주면서 성장해나가고 있는 사업입니다.

WebEX 로고- 출처 구글

보안 : 6%

시스코 시스템즈의 보안 서비스는 SecureX입니다. 시큐어 엑스는 시스코 보안 제품뿐만 아니라 기업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타사 보안 솔루션을 통합하고 최적화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를 통해 보안 설루션 관리를 최소화하고 위협 인텔리전스 조직인 시스코 탈로스를 통해 네트워크부터 엔드포인트,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에 걸쳐 기업의 보안성을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클라우드에 많은 정보를 넣게 되면서 보안이 더욱 중요해졌고, 아직 6% 밖에 되지 않는 매출이지만 이쪽 분야에서 시스코가 더 성장성을 보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시스코 보안 로고 - 출처 구글

시스코 시스템즈 전망

최근 하드웨어 쪽에서 성장세가 둔화되면서 시스코 시스템즈의 매출은 거의 성장하지 못하였습니다. 때문에 시스코는 새로운 미래의 먹거리 사업을 찾아 나섰고, 진출하게 된 사업이 바로 소프트웨어 사업입니다. 그중 하나가 SD-WAN(소프트웨어 정의 광역 네트워크)으로 네트워크 연결 및 관리를 자동화하는 기술입니다. IT 관리자의 수동적 개입 없이 소프트웨어가 자동으로 네트워크 오류, 혼잡, 병목현상을 사전에 감지 및 예방할 수 있어 비용절감 측면에서 기업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시스코는 ThousandEyes(네트워크 모니터링), Duo(보안 서비스) 등 잇따른 M&A를 통해 소프트웨어 경쟁력 제고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시스코 시스템즈 SD-WAN - 출처 시스코시스템즈 홈페이지

그러나 시스코에 주력하는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 시장은 VMWare, 시트릭스, 포티넷 등 각 부문에 특화된 기업이 많아 경쟁력 확보가 쉽지는 않습니다. 여기서 시스코의 최대 장점이 나옵니다. 시스코는 위 기업들과 달리 하드웨어 장비부터 반도체, 소프트웨어까지 수직적 계열화를 통해 폭넓은 포트폴리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M&A를 통해 시스코에게 필요한 기능들을 빠르게 확보해가고 있다는 점에서 향후 행보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리

오늘은 글로벌 대표 네트워크 기업, 시스코 시스템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모든 사업이 매출 성장이 둔화되어 큰 성장성을 보여주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의 대기업들이 그렇듯 시스코 시스템즈도 미래의 먹거리를 찾아 끊임없이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시스코 시스템즈의 미래는 이제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꾸준한 배당성장을 해주는 기업이기도 하니 배당 투자에 관심 있는 투자자라면 한 번쯤 관심 가져볼 만한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다음에도 좋은 기업 분석으로 찾아오겠습니다.

 

* 투자 추천이 아니며,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빅테크-

[종목 분석] 테슬라(Tesla, TSLA) 주가 및 기업 분석

[종목 분석] 아마존(amazon, AMZN) 주가 및 기업 분석

[종목 분석] 구글(Google, GOOGL) 주가 및 기업 분석

[종목 분석] 페이스북(Facebook, FB) 주가 및 기업 분석

[종목 분석] 애플(Apple, AAPL) 주가 분석

[종목 분석]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MSFT) 주가 및 기업 분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