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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목 분석] 페이팔(Paypal, PYPL) 주가 및 기업 분석 - 글로벌 디지털 결제 최강자, 핀테크 대표 주자!

행하루 2021. 9.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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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팔 주가 및 기업 분석

페이팔 주가 및 기업 분석

안녕하세요. 17번째 종목 분석 기업은 페이팔(Paypal)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페이팔의 주가, 사업, 전망 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자주 사용되지는 않지만 직구를 할 때 사용되는 결제 플랫폼이지요. 글로벌 디지털 결제 1인자, 페이팔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까요?

 

페이팔 로고 - 출처 구글

페이팔 개요 및 주가

페이팔 홈페이지 첫 화면

페이팔 개요

- 이름 : 페이팔(Paypal)

- 티커 : PYPL(나스닥 증권거래소)

- 상장일 : 2015년 1월 7일

- 본사 : 미국 캘리포니아주 산호세

- S&P500섹터 : 금융

- 시가총액 : 324.71B(한화 약 386조)/현재 시가총액 22위

- 주가 : $276.34(2021. 9. 20. 기준)

 

페이팔은 금융 섹터(IT로 분류되기도 합니다.)에 속한 미국 전체 시가총액 22위 기업입니다. 상장한지 6년밖에 되지 않았는데 벌써부터 엄청난 시가총액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삼성을 빼면 페이팔보다 시가총액이 높은 기업이 없군요. 페이팔은 현재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으며, 티커는 PYPL입니다. 현재 핀테크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기업이며, 단순 결제 사업자가 아닌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0년 기준으로 페이팔은 전자상거래 시장 점유율 54%이라는 엄청난 독점을 보여줬습니다. 현재는 스퀘어 등 다른 플랫폼도 쫓아오고는 있으나 페이팔의 성장성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페이팔 시장 점유율 - 출처 martech.zone

이렇게 엄청난 점유율과 성장성을 보이고 있는 이유 중 하나는 페이팔은 판매자나 구매자 한쪽에 쏠려있는 결제 플랫폼이 아닌 구매자와 판매자 양측 모두에게 end-to-end 결제 플랫폼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즉 구매자, 판매자 둘다 페이팔을 이용하고 있다면 결제 관련해서 다른 플랫폼을 쓸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이런 편의성 덕분에 페이팔의 활성 계정수와 활성 계정당 결제건수는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확실히 플랫폼 기업들이 성장성이 좋다는 것을 페이팔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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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팔 주가

페이팔의 현재 주가는 $276으로, 8월에 2분기 실적 발표 이후 하락하여 천천히 회복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분기 실적에는 전혀 이상이 없었지만 신규 활성 계좌 수의 성장성이 조금 둔화되었고 3분기 가이던스를 하향 제시한 것이 문제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는 이베이 결제 시스템 전환에 따른 이탈 때문이라고 밝혔고 페이팔에서 이베이 기반 결제 금액 성장성이 낮아 결제 시스템 전환이 빠르게 이루어질수록 페이팔에 중장기적으로는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주가가 천천히 다시 상승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페이팔 1년 주가 변화 차트- 출처 finviz.com

현재 주가와 이평선간의 차이(이격도)

 

-SMA 20 : -2.11%

-SMA 50 : -3.30%

-SMA 200 : +5.32%

 

이격도를 살펴보면 현재 과열은 없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작년에 페이팔이 큰 주가 성장을 보여줬기 때문에 현재 주가가 저렴하다고는 보여지지 않습니다. 페이팔의 P/E 차트를 보면 코로나 이후 페이팔의 P/E는 37~55에서 움직인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페이팔의 P/E는 최상단에 붙어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주가가 저렴하진 않다고 보입니다. 금리 인상이 시작된다면 주가가 많이 떨어질 수도 있겠네요.

출처 하나금융투자

 

페이팔 사업

페이팔은 디지털 결제 서비스 대표 사업자로, 현재 우리나라를 포함한 200여 국가에 진출해 있습니다. 페이팔 매출의 대부분은 결제 수수료입니다. 전체 매출액의 93%가 온라인 커머스 결제 수수료에 해당합니다. 그외 7%에는 현재 페이팔이 확장하고 있는 결제 서비스들이 포함됩니다. 소액대출, 신용결제, 암호화폐 거래, 오프라인 QR코드 결제, 공과급 결제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페이팔의 매출 비중 - 출처 하나금융투자

결제 수수료 부문 : 93%

페이팔은 본질적으로 결제 서비스 사업자입니다. 이 서비스를 사용하는 고객이 많으면 많을수록 수수료를 더 많이 받게 되고, 이로써 수익을 올리게 됩니다. 그래서 페이팔 투자자들이 페이팔의 실적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페이팔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수, 즉 활성 계정수입니다. 

페이팔 활성계정수 추이 - 출처 하나금융투자

페이팔의 활성 계정수는 꾸준히 증가해왔습니다. 특히 코로나 사태가 터졌던 2020년에 온라인 시장이 활발해지면서 덩달아 페이팔의 신규 활성 계정수도 폭발적으로 증가했지요. 2분기에는 신규 활성 계정수가 1100만 정도로 2020년 1분기에 비해 많이 낮아졌지만, 2018년, 2019년과 비교하면 확실히 높은 수준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활성 계정수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페이팔의 매출은 함께 증가하게 되는 것입니다.

 

페이팔 결제건수 추이 - 출처 하나금융투자
페이팔 결제금액 추이 - 출처 하나금융투자

활성 계정수가 올라가니 페이팔의 결제건수도 올라가게 됩니다. 그중에서도 페이팔 활성 계정당 결제건수 추이를 보면 한 계정에서 이용하는 결제건수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팔이 단순 결제 서비스만 제공하지 않고 다양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그만큼 결제건수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페이팔의 결제금액은 꾸준히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요:)

 

결제 서비스 : 7%

페이팔의 QR코드 결제, 암호화폐 결제 관련 사진 - 출처 구글

페이팔은 단순 결제 시스템뿐만 아니라 다양한 결제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에서는 페이팔이 아주 높은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었지만, 오프라인에는 스퀘어와 같은 결제 플랫폼도 한자리 차지하고 있었기 때문에 페이팔은 오프라인에서도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QR코드 결제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시장 침투율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또한 암호화폐 결제 서비스가 하나하나 등장하니 페이팔에서도 암호화폐 결제를 할 수 있게 만들어 사업을 손쉽게 확장해나가고 있지요. 최근에는 페이팔에서 주식거래도 할 수 있게 한다는 말도 나오고 있습니다. 최근에 주식거래 서비스 기업 '로빈후드'가 상장했는데, 이를 본 페이팔이 바로 주식거래 서비스 시장도 집어삼키려고 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아직 결제 서비스들의 매출 비중은 7%로 전체 비중 대비 크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페이팔의 공격적인 신규 서비스 론칭은 페이팔이 가장 집중하고 있는 목표인 순신규 활성계정수 증가, 탈퇴율 감소, 회원의 활동 지수 반등으로 이어지고 있어 성공적인 투자로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결제 서비스들 덕분에 탈퇴율은 코로나 이전 시기 대비 큰 폭으로 하락하면서 순신규 활성 계정수 증가의 주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일본의 결제 서비스 중 BNPL(Buy Now Pay Later) 사업자 Paidy를 27억 달러에 인수를 결정했습니다. Paidy는 페이팔과 비슷하게 소비자와 판매자 모두에게 결제 플랫폼을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최근 BNPL은 시장의 관심, 특히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인기가 급상승되고 있는 분야입니다. 최근에는 애플이나 아마존, 스퀘어 등도 BNPL 시장에 뛰어들면서 이쪽 부문에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페이팔은 애초에 시작이 결제 서비스였으니 다른 기업들보다 더 수월하게 경쟁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페이팔 전망

지난 2021년 2분기 실적에서 eBay와의 결제 서비스 계약 만료에 따른 부정적인 영향으로 3분기 가이던스를 하향 조정했습니다. 그러나 이는 3분기 실적에 크게 반영하면서 4분기부터는 영향이 미미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2분기에 활성계정들의 활동지수가 크게 증가하면서 eBay를 제외한 사용자당 매출액 증가가 이전 추이 대비 높아졌다는 것을 보면 4분기부터는 다시 가이던스가 정상적으로 돌아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또한 8월 2일부터 미국 내 페이팔 핵심 브랜드에 대한 수수료 인상이라는 이야기가 나왔으나 사용자들의 이탈이 없었다는 것은 페이팔의 충성고객들이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번 수수료율 인상이 미국에서만 시행됐지만 미국에서의 긍정적인 결과를 보면 향후 해외시장에서도 수수료율 인상 가능성이 있고, 페이팔의 매출에는 긍정적인 영향이 클 것이라 판단됩니다.

 

Venmo나 Honey 등 젊은 층에게 인지도 높은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모바일 결제 시장 점유율도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결제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 APP으로 나아가는 모습이 앞으로도 성장성이 꺾이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정리

오늘은 시가총액 22위, 글로벌 디지털 결제 대표 주자 페이팔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카카오, 페이코 등 다양한 결제 서비스 기업들이 있어 페이팔은 그리 많이 사용되지 않지만, 전 세계에서 사용하고 있는 결제 플랫폼이니 핀테크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눈여겨볼만한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2021년 상반기 핫했던 키워드인 '메타버스'와도 관련된 시장이 핀테크이니, 미래에 메타버스가 뜨게 된다면 수혜를 받을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다음에도 좋은 기업 분석으로 찾아오겠습니다.

 

* 투자 추천이 아니며,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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